View : 71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安昭姸-
dc.creator安昭姸-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3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9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6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927-
dc.description.abstractCe me′moir est une e′tude sur "l'Anticulturel" de Jean Dubuffet dans sa pe′riode des matie`res. Dubuffet e′tait un artiste qui a soutenu L'Art Brut par les gens fous, enfantins et les profanes aux Beaux-Arts pour critiquer l'art culturel asphyxiant. Il lui-me^me, voulait toujours e′tre un honme du commun dans la position anticulturelle. Et alors, ce me′moir a pour but d'e′claircir la valeur et le preble`me de "l'Anticulturel" de Dubuffet dans le cadre de l'histoire de l'art. Le contenu principals de ce me′moir se compose en trois parties. Le deuxie`me chapitre s'occope de l'ide′e de "l'Anticulture". Pour savoir le processus de la formation de cette ide′e et ses caracte′ristiques, j'ai e′tudie′ d'abord, la pense′e de Dubuffet sur la culture occidentale qui est la supposition de ce sujet. Ensuite, j'ai observe′ l'origins et les traits de l'Art Brut qui est propose′ par Dubuffet comme le mode′le do l'art vrai. Et enfin, j'ai examine′ la proprie′te′ artistique de "l'Anticulture" a` travels des concepts "anti-esthe′tique" et "anti-plastique"'. Le troisie`me chapitre est une analyse de ses oeuvres plastiques qui est la repre′sentation de son ide′e anticulturelle par l'utilisation des mate′riaux grossiers. Alors, je les ai divise′es en 4 pe′riodes d'apre`s les me′thodes de l'exploitation des mate`riaux : la pe′riode de la formation(1942-44), celle des Hautes Pa^tes (1945-53), celle des Assemblages(1953-57) et celle des Mate′riologies(1958-61). Le quatrie`me chapitre est celui de la re′conside′ration de "l'Anticulturel". Pour cela, j'ai traite′ d'abord, les circonstances de l'histoire et les rapports avec la contemporante′te′ dans les champs divers. Et j'ai re′vise′ les concepts de la Culture/l'Anticulture de′pose′s par Dubuffet. J'ai eonctu que l'ide′e anticulturelle de Dubuffet et ses oeuvres e′taient dans le domaine culturel malgre′ lui. Donc, par la suite de cette e′tude, j'ai trouve′ que "l'Anticulturel" do Jean Dubuffet e′tait le sous-produit de la culture, mais il a e′tendu le domaine de la culture et il a exerce′ une grande influence sur l'histoire de l'art apre`s la deuxie′me guerre mondiale.;본 논문은 마띠에르 탐구방법을 통해 나타난 쟝·뒤뷔페 작품에 있어서의 "반문화성"에 대한 연구이다. 쟝·뒤뷔페는 문화에 침식당하지 않은 광인들과 아동들의 그림을 모아 아르 브뤼뜨(Art Brut)라 명명하고 보호하는 가운데 전통적 미술문화를 공격하며 그 스스로 언제까지나 "반문화"적 입장에 머무르고자 한 화가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그가 서구문화 전반에 대한 반성적 견해를 갖게되기 까지 그 사상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 및 특징을 살펴보고, 이어서 그의 "반문화"적 예술사상이 천한 재료를 활용한 마띠에르 탐구를 통해 시각적으로 구체화되는 과정을 알아본 뒤, 그 사상이 실제 반문화 상태로 존재할 수 있었는지 재고함으로써 미술사적인 맥락에서 재평가를 하려는데 있다. 본 논문의 본론은 크게 3구분으로 나뉘어 지는데, 먼저 제 Ⅱ장에서는 쟝·뒤뷔페의 "반문화"의 사상적 특성을 다루고 있다. 뒤뷔페가 "반문화"사상을 갖게 되기까지의 형성과정을 살펴봄과 동시에, "반문화론"의 전제가 되는 뒤뷔페 자신의 서구문화론, "반문화"적 예술의 전형으로 제시된 아르 브뤼뜨의 기원 및 특성, 그리고 뒤뷔페가 자신의 작품 속에서 표출하고자한 "반미학" "반조형"적 특성을 살펴 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그의 예술사상이 마띠에르 환기의 방법으로 표출되는 과정을 형성기, 오뜨 빠뜨(Hautes Pa^tes)시기, 아쌍블라쥬(Assemblages)시기 그리고 재료학(Mate´riologies)시기로 구분하여 재료의 활용 양상을 살펴 보았다. 제Ⅳ장은 뒤뷔페의 "반문화성"에 대한 문제제기의 장으로서 그가 결국 문화영역에 수용된다는 현실적인 결과를 제시한 뒤, 최초에 상정한 문화 및 반문화 개념에 대한 수정과 그것의 문화와의 연계 상황을 뒤짚어 봄으로써 결국 그의 사상과 조형작품이 문화의 산물임을 반증해 보았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결과, 뒤뷔페의 "반문화성"은 문자 그대로 반문화적이지는 못했으나 문화의 영역을 확대시키고 이후 미술사 조류에 큰 영향을 남기는 공헌을 하였다고 정리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동기와 문제 제기 = 1 B. 연구방법 및 논문전개 = 9 Ⅱ. “반문화”사상의 형성 및 그 특성 = 12 A. 개념의 형성 = 12 1. 성장기의 경험 및 아르 브뤼뜨(Art Brut) 의 발견 = 12 2. 아르 브뤼뜨 개념의 형성 = 18 3. 문화의 정의 및 뒤뷔페의 서구 문화론 = 21 B. “반문화”예술의 전형으로 제시된 아르 브뤼뜨 = 25 1. 아르 브뤼뜨의 기원 = 26 2. 아르 브뤼뜨의 범위와 종류 = 33 C. 뒤뷔페가 제시한 “반문화”적 예술의 특징 = 39 1. 反미학 = 40 가. 추함과 서툼의 찬양 = 40 나. 일반성과 평범성의 지향 = 45 다. 비전문성 추구 = 47 2. 反조형 = 49 가. 마띠에르의 환기 = 49 나. 재료와 우연성 = 52 다. 재료와 형상의 공존 = 55 Ⅲ. “반문화”사상의 조형적 표현 양상 = 58 A. 형성기 = 58 1. 42년 이전의 습작기 = 58 2. 형태의 단순화 = 60 3. 비논리적 색체 사용 = 62 B. 오뜨 빠뜨 (Hautes Pa¨tes)시기 : 원료적 차원에서 = 65 1. 오뜨 빠뜨의 역사 및 특성 = 65 2. 오뜨 빠뜨의 표현 양상 = 70 가. 일상생활상 = 70 나. 초상화 = 72 다. 사막그림 = 74 라. 풍경화 = 76 마. 누드 = 77 C. 아쌍블라쥬 (Assemblges) 시기 : 제작된 그림의 재료화 = 79 1. 아쌍블라쥬의 역사 = 79 2. 흔적 아쌍블라쥬 (Assemblages d'Empreintes) = 83 3. 아쌍블라쥬 회화 (Tableaux d'Assmblages) = 89 D. 재료학 (Mate^(')riologies) 시기: 재료의 전체성 추구 = 93 1. 식물요소의 도입 = 94 2. 조상(彫像)들 = 97 3. 재료학 = 100 Ⅳ. 뒤뷔페의 “반문화성”에 대한 문제제기 = 104 A. “반문화”의 상정 및 수용상황에 있어서의 한계점 = 105 B. “문화”개념의 수정 = 112 C. “반문화성”의 문화사적 연계상황 = 115 1. 전제 : 前代 및 當代 미술사조와의 차이점 = 115 2. 문화적 고립에 대한 재고 = 118 가. 역사적 맥락에서의 반문화론적 배경 = 118 나. 동시대 생활과의 관계 = 121 · 전후 실존주의적 시대정신 하에서의 미술경향 = 122 · 문학과의 교류 = 124 Ⅴ. 결론 : 뒤뷔페의 “반문화성”에 대한 미술사적 평가 = 128 참고문헌 = 136 그림 = 143 RESUME = 1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15710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쟝.뒤뷔페-
dc.subject작품-
dc.subject반문화성-
dc.title쟝.뒤뷔페 작품에 있어서의 "반문화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마띠에르 탐구시기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L'Etude sur "I'Anticulturel" dans les travaux de Jean Dubuffet : A propos de la pe´riode des matie`res-
dc.format.page1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사학과-
dc.date.awarded198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