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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尤庵先生戒女書」의 隨筆性 硏究

Title
「尤庵先生戒女書」의 隨筆性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U-AM GYE-NYEO-STEO" AS AN ESSAY
Authors
趙漢淑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Keywords
우암선생계여서수필성국어국문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尤庵戒女書」는 尤庵(1607-1689)이 出嫁하는 長女를 대상으로 부녀자가 행할 도리를 對人的인 면에서 써 준 敎訓書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作品 연구는 文學의 領域에서 보다 敎育的 側面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고 본다. 그러나 그 내용이 딸에 限한, 一回性을 뛴, 作者의 경험을 토대로 한, 作者의 個性이 內在된 교훈서로서 文學的 가치가 있다고 보아 本 論文에서는 수필로 보는 위치에서 作品의 內容 分析을 試圖하였다. Ⅱ章에서는 作品의 쓰여지던 시기의 여성들의 倫理 規範을 이해하고저 時代的 背景을 살펴 보았다. 尤唵이 살던 時代는 內憂外患의 혼란기로서 倒錯된 人心을 바로 잡고자 하는 학자들의 사명의식이 발현되었던 시대였으며 作者는 이와같은 사회적 혼란기에 해이해진 三綱五倫의 윤리도덕을 딸에게 더욱 철저하게 가르치려고 하였음을 알 수 있다. 思想 背景으로 作者는 大性理學者로서 朱者 哲學과 一脈을 이루고 있는 直思想과 佛敎思想으로 因果應報思想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Ⅲ章에서는 그당시 교훈용 必讀書로서 지칭되던 「小學」과 「朱子家訓」과의 영향관계를 살펴 보았는데, 두 책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되 내용에 있어서 직접적 인용보다는 尤庵의 獨自性있는 해석을 加味하여 實生活的이며 구체적이고 平易한 가르침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살필 수 있다. Ⅳ章에서는 作品 內容 分析으로 作品의 構成, 文體의 個性性 作者意識을 살펴 보았다. 作品 構成을 알기 위한 작업으로 각 항목별로 소재의 의미 단락을 나누었으며 그 결과 연쇄적 고리형의 이야기 구조임을 알았다. 또한 의미 단락을 잇고 있는 핵심으로 小主題를 찾았고 小主題는 이조 사회의 "이상적 여성상"이라는 大主題를 향하여 집결되고 있는 자연스런 이야기 구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作者의 意識을 알기 위하여 尤庵이 孝宗에게 上書한 「己丑封事」와의 대비에서 공동의식을 抽出하였다. 그 결과 작자는 유교적 倫理意識과 교육자로서의 使命意識과 작자의 강한 主題性에서 오는 自我意識의 所持者임을 알 수 있었다. 文體의 個性性에서 살핀바에 의하면 作者는 作品 전체에 명령조의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作品의 분위기는 권위와 위엄이 깃든 분위기를 느끼게 하였다. 또한 作者의 기호가 깃든 表現이 여러 번 반복됨을 볼 수 있었는데 그 文句는 7回의「不似」와 10回의「苟且」와 12回의 「부□」였음을 알았고 이를 통하여 尤庵의 사상과 윤리의식과 따뜻한 부성애를 접할 수 있었다. 以上에서 抽出한 特性을 종합하여 作品의 隨筆的 性格을 살릴 수 있었다. ① 作品의 內容은 作者가 체험한 사실적인 것이다. ② 主觀的인 散文이다. ③ 作者의 個性이 노출된다. ④ 구성의 자연성을 지니고 있다. ⑤ 각 단락은 단상형의 형식으로 완결을 요하지 않는다. ⑥ 作者의 人間味가 깃들었다. 이와같은 作品의 특성은「尤庵戒女書」가 수필임을 말해 주는 것이며 딸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성을 지녔으므로 수필의 범주에서 下位 槪念인 敎訓 隨筆로 볼 수 있겠다. 이번 연구로 미루어 보아 李朝時代의 戒女書는 敎訓的 目的性을 지양하여 文學的 側面으로서의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Instructing young daughter of marriageable age in moral standard and obligations, ″U-Am Gye-Nyeo-Syeo″ (Book of Education) by Song Shi- Yeol (1607-1689) has been regarded to come under the concept of educationsal books, yet it is the literary value of the book that the work was based on writer′s personality and experiences. Nevertheless, few literary studies of this book has been found but educational ones so far. This thesis attempts to analyze the content of the book in literary aspect-as an essay. Chapter Ⅱ reveals current and ideologic backgrounds. It was manifested that the scholar′s sense of duty was to reform perversed human nature at that time of domestic and external troubles and disorders. As a Confucian scholar, the writer eagerly tried to educate the moral and ethic to his daughter. And as a great scholar of ″Syeong-Rhee Hak″ he was thought to be affected by the influence of ″Chih Thought″ in connection with ″Chu-tzu″ philosophy and by Buddhistic view of life in a way. Chapter Ⅲ shows that ″So-hak″ and ″Chu-ja Ga-Hoon″, educational must book of the age, had inevitably influenced upon this book, however, no direct citation from the Chinese writings but individuality in interpretations and easy, detailed expressions were examined. In chapter Ⅳ, analysis of structure, characteristics literary style and writer′s consciouseness was attempted, and showed that it ontains following characteristics which an essay should have equipped. 1) Realistic description of contents. 2) Subjectivity in prose. 3) Writer′s individuality. 4) Naturalness in structure. 5) Fragmentary plot construction-never requiring conclusion. 6) Touch of writer′s humanity. Therefore, the book is regarded as a concept of an essay, especially educational one. In addition, further studies of ″Book of Women′s Education might be expected on literary asp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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