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희-
dc.creator이승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4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3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6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384-
dc.description.abstractOliver Messiaen (1908-1992)은 20세기 후반기에 주류를 이루는 총음렬음악(Total serial music)의 선구자이며 카톨릭신앙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음악어법을 구축하여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펼쳐나간 20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작곡가이다. 총음렬음악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을 확대 발전시켜, 음높이(pitch)뿐만 아니라 음길이(rhythm), 강약(Dynamics), 음색(attack) 까지 렬을 만들어 작곡자의 주관이나 감정을 배재한 채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작곡되는 음악이다. 총음렬음악은 Messiaen의 「Mode de valeurs et d'intensite's(음가와 강도의 모드, 1949)」으로 그 출발점을 삼아 그의 제자인 P. Boulez, K.Stockhansen이 더욱 발전시켜 구조적 완벽성을 높였으나, 그 후 실현에 있어 모순이 나타나게 되어 전자음악, 우연음악으로 전환되었다. 카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한 Messiaen의 독자적인 음악어법은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역행이 불가능한 리듬, 리듬의 확대와 축소, 첨가가치등의 비전통적이고 독창적인 부분과 새소리, 인도음악인 Raga, 그리스 리듬 등의 이국적인 음악적 요소로 구성되고 있으며, 그의 저서 「Technique de mon language musical (나의 음악 어법, 1944)」에 잘나타나 있다. 본 논문에서 「i^le de Feu Ⅰ, Ⅱ, (1950)」을 통해 총음렬음악의 적용과 Messiaen의 독특한 음악어법을 동시에 고찰해 보았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형식면에서 i^le de Feu Ⅰ, Ⅱ 두곡 모두 주제와 변주로 구성되어 있고, 주제선율에 있어서, 두곡의 모티브가 유사함이 나타난다. i^le de Feu Ⅰ에서는 주제와 제4변주로 이루어져 있고 음렬기법은 나타나있지 않다. 그러나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동형리듬 모테트(Isorhythm modet)에서 사용된 talea(리듬패턴)과 color(선율패턴)의 비동시적인 회전기법과 유사한 작곡기법을 이곡에 사용하였다. 음높이(pitch)와 음길이 (rhythm)의 취급이 서로 독립된 요소로써 자리잡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 지며 총음렬음악의 모태가 되는 부분이다. i^le de Feu Ⅱ는Ⅰ과 마찬가지로 주제와 4변주로 구성되어 있고, 주제와 변주사이에 12음렬기법을 발전시킨 메시앙의 음렬기법인 10개의 interversions(치환)이 2개씩 쌍을 이루어 삽입되었다. interversion의 구성은 12개의 음높이, 12개의 음길이, 4개의 음색, 5개의 강약단계를 모두 모다 원형음렬을 만들고, 원형음렬의 가운데를 축으로 Arch형을 이룬 숫자의 쌍을 거꾸로 뒤집어 순서대로 배열하여 interversion Ⅰ 음렬이 나온다. interversion Ⅰ 음렬을 바탕으로 나머지 9개 음렬 구성이 정해진다. 두 곡의 공통적 부분인 주제와 변주부분에서는 메시앙의 독자적인 음악어법인 리듬의 확대와 축소, 첨가가치, 새소리, 그리스 음악, 인도음악 인 Raga, 반복음,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등이 골고루 사용되어 다양한 변주방법이 고찰되었다.;Olivier Messinen (1908-1992) was very important figure as one of the very few composers who represent 20th century contemporaly music. Because of his constant preoccupation with total serial music, he could be regarded as a rhythmist. He played a great role in total serial music and by this point he influenced modern music. The music of Messiaen is primarily based upon his sincere devotion to his Roman Catholic faith and he expressed his love toward humanity and nature from this perspective. Messiaen's i^le de Feu Ⅰ.Ⅱ are works which expanded Schoenberg's twelve tone music through serializing pitch,duration, dynamics, and attack. This work was composed with ten interversions which were constructed on twelve pitches, twelve rhythms,five attacks and seven dynamic steps.The ten interversions in this work are exihibited in pairs between the theme and variations. In the theme and variations, Messiaen used added values, mode of limited transposition, nonretrogradable rhythms, Greek rhythms, Hindu Ragas, and bird sorgs. In conclusion, this work exhibits total serial music and Messiaen's unique musical language at the same time, and it made a great contribution to modem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Total Serial Music (총음렬음악) = 4 Ⅲ. O.Messiaen의 생애 및 작품경향 = 11 Ⅳ. 작품분석 = 19 A. ile de Feu Ⅰ(불의 섬) 분석 = 19 1. 주제와 변주 부분 = 20 2. 연결구 = 31 B. ile de Feu Ⅱ 분석 = 40 1. 주제와 변주부분 = 41 2. intervesion 부분 = 54 Ⅲ. 결론 = 72 참고문헌 = 74 ABSTRACT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359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Messiaen-
dc.subjectIle du feu-
dc.subject음악-
dc.titleO. Messiaen의 Ile de feu I, II에 관한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l^le de Feu Ⅰ,Ⅱ" by O.Messiaen-
dc.format.pagev, 7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