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2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裵惠卿-
dc.creator裵惠卿-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2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3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6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32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코브라 그룹의 작품에 나타나는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에 대한 연구이다. 코브라 화가들은 전쟁이라는 상황과 융의 집단 무의식을 배경으로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을 원시 예술로부터 차용하여 자신들의 공통적인 이미지로 부각시켰다. 이러한 형상은 全문화와 시대를 거쳐 보편적으로 인지되는 형상으로서 민족적이면서 동시에 국제적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민족성을 보유하면서, 동시에 국제적으로 발돋음하려는 코브라 화가들이 추구하는 바와 부합되는 것이었다. 그들은 과거의 미술사조를 거부하였으나, 북구의 표현주의 작품과 피카소의 작품에 나타나는 마스크 형상, 클레와 초현실주의 회화에 나타나는 변성적 형상에 영향을 받았고, 특히, 1940년대의 덴마아크 전위예술로 부터는 그 신화적 도상과 자발성에 있어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들이 추구하였던 것은 가시적 현실이나 추상적 관념을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오랜 역사를 거쳐 지나온 인간성의 원형을 통해 환상과 실재를 통합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신화와 민속, 아이의 모티브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렇게 나타나는 마스크와 변성격 형상은 모든 시대를 거쳐간 원초적 인간상이며, 동시에 화가 자신이고, 현시대를 표상하는 것이기도 하다. 코브라 그룹의 회화는 본질적으로 내용 미학 (esthe′tique contenue)의 회화이므로, 양식화는 거부되었지만, 코브라 화가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반미학적 표면, 무의식적 자발성과 의식의 통합, 변성에 의한 추상과 구상의 공존을 선호하였다. 한편, 코브라 그룹의 회화는 앵포르멜과 추상 표현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나타났고, 유사하게 재료와 행위의 자발성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그 독자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코브라 화가들이 이미 독자적으로 그러한 경향을 추구하였다는 점을 규명하였고, 코브라 회화는 이러한 추상성과 형상을 결합시켜 인류의 보편적 정서를 표현해내려 하였다는 점에서 표현주의적 특성을 가진다는 점을 연구하였다.;This thesis concentrates on the study of mask and metamorphic figures appear in the art of Cobra group. Cobra artists, under war situation and influenced by collective unconsiciousness of Jung, originated the mask and metamorphic figures from primitive art and formed into a common image. These figures are generally recognized through out the generations and due to the distinct features of its nationality and internationalization, it exactly correspond to the desire of Cobra artists. Although Cobra artists refused to adopt previous trends in art, it can not be denied that they were influenced by mask figures which appear in the paintings of Northern Expressionists and Picasso, and by metamorphic figures which appear in the paintings of Klee and Surrealists. They were greatly influenced by the mythological iconography and spontaneity of Denmark's avant-gard art. Cobra artists did not persue to draw the visible reality or abstract concept but their object was to integrate the fantasy and reality through the archetype of humanity. This achievement was realized through motifs of myth and folk customs, and childhood. The mask and metamorphic figures appear in Cobra paintings are expressed as primitive image of human being, the artist himself and at the same time the present generation. Eventhough cobra painters pursued to express the content in their paintings and denied fixed mode, they had desire for anti-aesthetic expression, spontaneous expression together with controlled consciousness and coexistance of abstraction and figuration in order to effectively express their pursuit. Cobra art appeared in the similar period of Informel and Abstract Expressionism, but, its individuality was not well acknowledged due to the similar manner in the pursuit of matters and spontaneous conduct. However, this thesis examines the fact that Cobra artists already pursued the kind of those trends individually and also studies that Cobra art had expressionistic quality, because it expressed universal emotions of human beings by combining figuration and abstra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그림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동기 = 1 B. 연구방법 = 4 Ⅱ. 코브라 그룹의 형성과 공통적 형상의 성립 = 9 A. 형성과정 = 9 B. 공통적 형상으로서의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의 성립 = 15 Ⅲ. 코브라 그룹의 작품에 나타나는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의 원천 = 21 A. 이론적 원천 = 21 1. 융(Carl Gustav Jung, 1875-1961) = 21 2.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 = 24 B. 원시예술 = 26 C. 현대 미술사 속에 나타난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 = 29 1. 마스크 형상 = 30 가. 표현주의적 경향의 화가들 = 30 나. 피카소 = 34 2. 변성적 형상 = 36 가. 클레 = 36 나. 초현실주의 화가들 = 38 Ⅳ. 코브라 그룹의 작품에 나타나는 마스크와 변성적 형상의 특성 = 42 A. 내용적 특성 = 42 1. 원초적인 것의 추구 = 42 가. 신화의 모티브를 통한 추구 = 43 나. 민속의 모티브를 통한 추구 = 49 다. 아동의 모티브를 통한 추구 = 51 2. 자아와 시대 정신의 표현 = 54 B. 양식적 특성 = 59 1. 반미학적 표현 = 61 2. 무의식적 자발성과 의식의 통합 = 65 가. 힘과 색채의 자발성과 의식의 통제 = 65 나. 재료의 자발성과 의식의 통제 = 72 3. 추상과 구상의 공존 = 75 가. 변성에 의한 추상과 구상의 공존 = 75 나. 행위의 자발성에서 드러나는 형상 = 79 Ⅴ. 미술사적 위치와 그 중요성 = 82 A. 앵포르멜과의 관계(포트리에, 뒤뷔페) = 82 B. 추상 표현주의와의 관계 = 87 Ⅵ. 결론 = 93 참고문헌 = 96 그림 = 101 ABSTRACT = 12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458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코브라그룹-
dc.subjectCOBRA-
dc.subject회화-
dc.subject마스크-
dc.subject변성적 형상-
dc.title코브라(COBRA)그룹의 회화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마스크와 變成的 形象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RT OF COBRA GROUP : Focusing on Mask and Metamorphic Figures-
dc.format.pageviii, 12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사학과-
dc.date.awarded199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