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유치원 컴퓨터활동에 관한 연구

Title
유치원 컴퓨터활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urvey on the Use of Computers of Educational Software in Kindergartens of Korea
Authors
김정원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Keywords
유치원컴퓨터활동Kindergarten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변화에 따라 초ㆍ중등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80년대에 컴퓨터를 도입하였다. 곧이어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이런 보급경향은 계속적으로 증가하였다. 1990년 이후로 유치원에서는 컴퓨터의 활동을 실시하는 유치원이 점차 확대되어 가면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차 확대되었다. 따라서 유치원의 컴퓨터에 대한 환경과 교사의 컴퓨터에 대한 인식 및 역할뿐 아니라, 유아 컴퓨터 활동 중, 가장 중요한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중점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서울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들 중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컴퓨터활동을 하는 174명의 유치원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실 내 컴퓨터 및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보유 현황은 어떠한가? 1-1. 교실 내 보유하고 있는 유아용 컴퓨터의 기종 및 주변기기의 어떤 것이 있는가? 1-2. 교실 내 보유하고 있는 주변기기를 구입한 이유는 어떤 것인가? 1-3. 교실 내 보유하고 있는 유아용 컴퓨터와 주변기기의 교실환경은 어떠한가? 2.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보유 현황과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보유 현황은 어떠한가? 2-2.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활용도는 어떠한가? 2-3. 유아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실내 컴퓨터활동은 어떠한가? 3-1. 유아 컴퓨터를 활용한 선행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3-2. 유아 컴퓨터를 활용한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3-3. 유아 컴퓨터를 활용한 사후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3-4. 유아 컴퓨터를 활용하는 데 있어 장애요인은 어떤 것인가? 4. 유아 컴퓨터 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교사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4-1. 유아 컴퓨터활동을 위한 정보이용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4-2. 유아 컴퓨터활동을 위한 부모와 가정과의 연계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4-3. 유아 컴퓨터활동을 위한 교사 역할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분석으로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여 결과처리를 하였다. 첫째, 대부분의 유치원은 주변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으며, 컴퓨터 또한 유아의 수에 비해서 적은 한 대인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교사들은 컴퓨터활동을 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컴퓨터와 주변기기의 부족이 원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유아의 컴퓨터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컴퓨터의 수를 교실 내 유아의 수와 비교해서 1:10 이나 1:12 의 비율에 맞추어야 하며, 통합적인 컴퓨터활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주변기기의 설치도 필요하다. 둘째, 신승덕(1990)의 연구에서 보면 컴퓨터를 교실 내 흥미영역의 하나로 두는 경우(62.7%)가 많이 나타나기는 하였으나, 아직 컴퓨터교실이나 시간을 따로 마련하여 활동을 하는 경우(31.4%)가 많았다. 지금은 91.5% 정도가 교실 내 흥미영역의 하나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아용 소프트웨어는 통합적인 유아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동하기에는 부족한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유아소프트웨어 관련 잡지나 유아관련 서적, 잡지를 통해서 정보를 얻기보다는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한 회사로부터 추천을 받고 정보를 얻어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렇게 구입한 소프트웨어에 대해 필요한 자료로 대부분의 교사들이 생각한 것은 관련 학습자료와 사용설명서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컴퓨터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서 컴퓨터활동과 관련된 교재나 자료가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유아 컴퓨터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컴퓨터와 관련된 선행활동을 하여 유아들이 컴퓨터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컴퓨터활동을 한 후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의 컴퓨터활동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가정과의 연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대부분 유치원들은 유아 컴퓨터활동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위해 교재를 구입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유아 컴퓨터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컴퓨터와 관련된 교재나 서적을 통해서 올바르게 인식을 하거나, 아니면 교사연수, 교사모임이나 유치원 자체적으로 유아컴퓨터활동에 대한 교사 교육이 요구되어 진다.;The use of computers in the kindergarten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to young children these days.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s the use of computers by kindergarten young children in Korea. Furtherm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checking teacher's activities in the following things : pre-computer activity, computer environment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software, teacher's practical use for computer program and their performance. Especially, it focuses on educational software; tha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of all computer-activities. A questionnaire was sent to 11 educational restricts and 300 kindergarten-teachers in Seoul. This study was performed by the questionnaire made by this researcher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Percentage, x^(2) (Chi-square), t-Test. The questions of this the questionnaire are as follows, 1. How many computers, educational tools for computer, and softwares kindergartens possess? 2. What do teachers think that the activity and knowledge of educational- software? 3. How do teachers use educational-software in the classroom? 4. What is teacher's performance in helping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5. What methods are avaliable for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 majority of computer-equipped kindergartens had one or two computers for children's use. Most of them as word-processors. 2. A majority of teachers presented the computer as an activity-center in the classroom and encouraged two to three children to use one teacher. For the first few days, while introducing the computer to children, they inappropriately let few days, while introducing the computer without inserting any software. 3. The teachers agreed that the development of software for young children are most urgently needed to activate computer education in kindergartens. Also, teachers should be provided with computer education and appropriate software should be developed for young children. 4. Most teachers acquire the informa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from software-sales, by theirs. 5. Most teachers didn't use many methods for connecting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with their parents. 6. Most teachers think the obstacles to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re effective. 7. Most teachers help the children to use computer, with many method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