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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es Gounod의 초기 가곡의 양식에 관한 연구

Title
Charles Gounod의 초기 가곡의 양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Style of Early songs of Charles Gounod
Authors
吳惠淑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Charles Gounod가곡VeniseLe Vallon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세기 불란서의 작곡가 Charles Gounod (1818~1893)는 불란서 음악을 중흥시킨 최초의 대가로서 근대 불란서가곡의 선구자이다. Gounod의 초기가곡 중에서 그가 즐겨서 가사로 사용했던 낭만파의 3大 詩人의 詩에 곡을 부친 Venice(Alfred de Musset), Le Vallon(Alphonse de Lamartine), Se′re′nade(Vitor Hugo)의 세곡을 詩와 관련 시켜서 곡의 구조와 조성의 변화, 성부선율(voice melody)의 길이와 음역, 피아노 반주의 화성과 리듬의 변화 등으로 분석하여 그의 가곡의 특징을 고찰하고, 아울러 문헌을 참고로 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곡의 구조에 있어서 유절형식 (strophic form)을 주로 사용 하였으며, 성부에 있어서 마지막 악구(phrase)의 끝을 연장하여 악구의 길이를 길게 하였는데, 이것은 악구의 끝맺음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한 것과 당시에 쓰였던 틀에 박힌 악구(square phrase)에서 탈피 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는 Lamartine와 Musset같은 낭만파 詩人의 詩를 가사로 선택 하였는데 그것은 詩의 구조가 불규칙해서 자유로운 악구로 작곡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Prosody에 있어서 뛰어났는데, 詩에 강세가 오는곳에 강박이 오게 하였으며, 그의 prosody 중에서 가장 독특한 면은 duration accent 이다. 그의 성부선율의 곡선은 유동적이며 서정적이고, 단순하다. 가끔 한 음절에 여러 음이 배치되는 경과구(melismatic passage)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그가 이태리 음악을 연구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피아노 반주는 성부(voice)에 거의 종속적이고 일반적으로 단순하고 우아하며 리듬을 이용한 동기(rhythmic motif)를 사용 하였고 특히 bass에서는 하나의 선율(single melody)을 소재로 하여 작곡 하였다. 그리고 Se′re′nade와 Ave Maria와 같이 원래는 기악곡인 작품을 편곡하여 가곡의 소재로 사용 하였으며, 曲의 종지부에 있어서 확대는 피아노曲들의 종지부와 형태가 흡사하다. 그의 화성의 특징은 아래에서 화음이 진행 되는 동안에 위에서는 그 화음을 구성하는 화음의 음들로 선율을 이루어 주었으며, 지속음(pedal point)위에 반복되는 화음의 진행으로 불협화적인 운동량을 더욱 강화 시켰다.;Charles Gounod(1818-1893), a great musician who prosper French music for the first time, is the pioneer of the moden French songs as a French composer in the 19th century. - Now his three early compositions - Venice (Alfred de Musset), le vallon (Alphonse do Lamartine), Se´re´nade (Victor Hugo) as well-shall be analyzed in terms of various musical factors. The words of the former three compositions, which he is willing to use as a text, are poems of the three greatest romantic poets. The result that the characteristics of Gounod's compositions are examined as follows. * In structure, strophic forms are used, the last phrases which are always prolonged strengthen the image of the composition, the orchestration is adopted as in se´re´nade, and the enlargement of the fine is similar to the cadence of compositions for piano. * Gounod likes to choose for a text poems of romatic poets such as Lamartine and Musset, for he could compose freely through their irregular forms, but the structure of songs is dominated by the poems. He is excellent in prosody and careful to keep the balance between poetic accents and musical accents. * In the lines of medlody, the passages are ofen mobile, lyric, simple and melismatic. This terdency is an effect of his research on Italian music. * Piano is almost subordinated to voice. The style of accompaniment is generally simple, elegant and sigle melodic, and its motif is rhythmic. * The harmony consists of the chords which repeat disharmoniously dispersedly. The pedal point and the chord on harmony are used repeated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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