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5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은희-
dc.creator전은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2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42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54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425-
dc.description.abstractAlthough problems of person look simple, they are raised in interaction between many factors. So, social work focuses person-in-situation and emphasizes that person interacts with the environment, form the environment, and is formed simultaneously by the environment. To help the client best and to stimulate the client's self-determination, capacity of the models of social work practice for applying to practice should be ensured and this eclectic model is being applied to practice actually. In social work practice, the assessment to prepare the intervention stage is accomplished dynamically. The assessment stage is the phase to arrange, to analyze the data about the client, and to prepare the intervention stage. The goal of the assessment is to plan for the intervention as well as to understand the client. Especially, to understand juvenile delinquency, we should conceive the adolescent as the object that interacts between physical, emotional, intrapsychic factors, interpersonal factors and sociocultural factors. Therefore, the assessment tool is vital to understanding juvenile delinquency and to plan for intervention stage. This study developed the assessment tool for juvenile delinquency by literature studies and the assessment tool is evaluated by case studies. On this study, the assessment variables for juvenile delinquency are composed of 1)nature of problems, 2)client, 3)social context and social support network, Aspect of client is separated into intrapersonal parts and inter personal parts. And interpersonal parts are composed of family system, peer system, school system that the adolescent often transacts. Also the assessment tool involves the standard test parts, results of assessment, and plan for intervention. This study compared, analyzed and integrated the models of social work practice(psychosocia1 model, problem-solving model, behavioral model, task-centered model, life model, communicative model, structural family therapy) that are used to field of social work frequently. The results that the assessment tool for juvenile delinquency is applied to a case, is summarized as following ; (1) Due to information about the nature of problems, itrapersonal parts of client, interpersonal parts of client, and client's social context and social support network being arranged, analyzed systemically, we can perceive client as person-in-situation. (2) We can understand client's ability as well as his deficits. And we can understand the positive and negative context for the client. (3) We can understand the resources that the client have, help for clients, and need to clients by analyzing, evaluation factors, and social context and social support network for clients. (4) We can attain the plan for intervention concretely, the goal of assessment by results of assessment, (1),(2), and (3). But, this assessment tool has some limitation as following ; (1) Because of shortage research, this assessment tool risked being too vague and poorly operationalized. (2) Because of shortage for case studies, this study didn't provide feedback sufficiently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lead to suggestions for social work practice. (1) On point of view for person-in-situation, study may be attempted continuously for integrative and eclectic theories and practice. (2) Systemical and evidential research should be attempted vigorously. (3)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is appropriate to Korean context may be encouraged continuously. Results from this study can be useful in field of social work practice, especially, assessment for juvenile delinquency.;인간 문제는 간단해 보이나 많은 요소들의 상호작용속에서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한가지 각도에서 보고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한다면,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해결되지 못할 것이며, 설령 나아진다 할지라도 곧 원점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즉 사회사업에서는 상황 속의 인간(person in situation)에 초점을 두어,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환경을 형성하는 동시에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상호과정속에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이와같이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견지하면서 클라이언트에 효과적으로 개입하는데 있어서 어떤 한가지 특정 이론에 치우친다면, 이는 한가지 연장만을 가지고 고장난 자동차를 수리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에게 최대의 도움을 줄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사회사업 실천 모델들의 가능성을 열어 놓아야 하며, 이런 절충주의적 입장은 실제 사회사업 실천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사회사업실천에 있어서의 절충적 입장이 효과적인 개입이라는 본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입을 위한 준비단계인 사정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사정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정리,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개입을 위한 계획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사정도구에 관한 연구는 클라이언트의 특정 부분에 대한 사정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와 진단에만 머물렀다. 특히 청소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행청소년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적 측면과 함께 청소년이 접하는 기타 사회환경 및 문화적 측면을 상호 역동적인 관계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비행청소년의 전체적인 이해와 함께 개입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비행청소년 사정도구를 개발하였고, 사례검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정도구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에 대한 사정도구로서 비행청소년의 사정변수로, 1)문제의 성질 부분, 2)클라이언트 부분, 3)사회적 상황 및 지지망의 세부분으로 나누고, 다시 클라이언트 부분을 (1)내적측면과 (2) 대인관계적 측면으로 분류하고, 대인관계적 측면은 비행청소년이 빈번하게 교류하고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체계인 ①가족, ②또래, ③학교의 세가지 체계로 분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4)표준화된 도구의 활용을 덧붙였으며, 개입계획을 위하여, 5)사정결과를 분석하는 부분과 이를 바탕으로 6)개입계획을 세우는 부분도 사정도구에 포함시켰다. 특히 사정도구 개발을 위해서 사회사업 실천의 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천모델을 통찰중심 모델(심리 사회적 모델, 문제해결중심 모델), 행동중심모델(행동주의 모델, 과제중심 모델), 외부 환경 중심 모델(생활모델, 의사소통 모델,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으로 나누어 각 모델에 대한 이론적 탐색후, 사정단계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비행청소년 사정변수에 맞게 통합화하는 과정을 거쳐 비행청소년 사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비행청소년 사정도구를 개발 한 뒤, 이를 사례에 적용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비행청소년이 갖는 문제의 성질과 원인에 대해서 분석, 평가할 수 있었다. 이는 본 사정도구가 문제의 성질, 클라이언트 개인 내적인 부분, 가족, 또래, 학교의 대인관계적 부분, 그리고 사회적 상황 및 사회지지망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분석하게 하여, 클라이언트를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문제를 볼 수 있게 하였다. (2)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클라이언트가 소유하고 있는 긍정적 측면과 더불어 부정적 측면도 함께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사정 도구는 사정의 내용에서 클라이언트 개인의 기능적 측면과 가족관계, 또래관계, 학교의 대인관계적 측면을 살펴보면서, 이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클라이언트의 상황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과 클라이언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알 수 있었다. (3)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자원체계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상황과 사회 지지체계에 대한 분석, 평가를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소유한 자원,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자원, 또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 등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다. (4) 개입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가 사정의 결과로 문제와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분석,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클라이언트에게 미치는 환경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관련된 자원체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사정의 다음 단계인 개입을 위한 구체적 개입계획을 세워 사정의 목적중 하나인 효과적 개입계획 수립을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사정도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짐으로써 이 부분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1) 실천이론과 실천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본 연구의 사정 도구는 불가피하게 이론을 기반으로 할 수 밖에 없었던 도구작성상의 제한점을 가진다. (2) 본 연구에서 작성한 도구를 실천사례에 충분히 적용하지 못함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본 사정도구에 대한 만족할만한 feedback을 제시하지 못하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견지한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실천활동과 이론에 대한 부단한 연구 노력이 있어야 하겠다. (2) 실천이론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실증적 조사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3) 한국적 상황에 맞는 사회사업 실천이론의 개발을 위한 연구가 끊임없이 있어야 하겠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들은 사회사업실천의 장에서, 특히 비행청소년의 사정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 1 B.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6 Ⅱ 사회사업 실천과 사정(Assessment) = 9 A. 사정의 개념 및 특징 = 9 1. 사정(assessment)의 정의 = 9 2. 사정의 특징 = 10 3. 사정의 목적 = 12 4. 사정의 내용 요소 = 13 B. 비행 청소년 사정(assessment) = 16 1. 비행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 16 2. 비행청소년의 사정 = 23 3. 비행청소년 사정 변수 = 24 Ⅲ 사회사업 실천 모델 = 30 A. 심리사회적 모델(Psychosocial model) = 30 1. 이론적 배경 = 30 2. 심리사회적 사정 = 32 B. 문제해결 모델(Problem-solving Model) = 34 1. 이론적 배경 = 34 2. 문제해결 사정 = 36 C. 행동주의적 몰델(Behavioral model) = 38 1. 이론적 배경 = 38 2. 행동주의적 사정 = 40 D.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 = 42 1. 이론적 배경 = 42 2. 과제중심 사정 = 43 E. 생활모델(Life model) = 45 1. 이론적 배경 = 45 2. 생활모델 사정 = 47 F. 의사소통 모델(Communicative model) = 49 1. 이론적 배경 = 49 2. 의사소통적 사정 = 51 G.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Structural family model) = 51 1. 이론적 배경 = 51 2. 구조적 가족 사정 = 54 Ⅳ 사정단계에서의 실천모델의 비교와 통합화 = 56 A. 사정변수별 비교와 통합화 = 56 1. 문제(Problem)의 성질 = 56 2. 클라이언트 = 65 3. 사회적 상황 및 사회지지망 = 91 4.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활용 = 94 5. 사정결과 = 95 6. 개입계획 = 96 B. 통합적 사정모델 제시 = 98 Ⅳ 비행청소년 사정도구의 사례검증 = 106 A. 사례적용 = 106 B. 사정도구에 대한 평가 = 133 Ⅴ 결론 및 제언 = 136 A. 요약 = 136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 1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745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행청소년-
dc.subject사정도구-
dc.subject청소년-
dc.subject사회복지-
dc.title비행청소년 사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of the Assessment Tool For Juvenile Delinquency-
dc.format.pagexii, 14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c.date.awarded199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