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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es Brahms의 'Eleven Corale Preludes, Op. 122'에 대한 분석 연구

Title
Johannes Brahms의 'Eleven Corale Preludes, Op. 122'에 대한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ohannes Brahms's '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Authors
임선주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음악BrahmsEleven chorale prelude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Johannes Brahms (1833~1897)는 Felix Mendelssohn (1809~1847), Robert Schumann (1810~1856)과 함께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로 관현악곡, 합창곡, 가곡, 실내악곡, 기악곡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다. Brahms는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와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영향을 받아 고전적인 형식과 낭만주의적 정신이 결합된 보수적 경향의 작품들을 작곡하였으며, 특히 그의 organ 작품들은 J. S. Bach의 영향을 크게 반영하고 있다. Brahms는 J. S. Bach에서 Max Reger (1873~1916)로 이어지는 독일 organ음악의 교량역할을 하였으며, 일반음악이 주류를 이루던 낭만주의시대에 chorale prelude를 작곡하여 chorale prelude의 부흥과 발전에 공헌하였다. 본 논문은 Brahms의 「Eleven chorale preludes, Op. 122」의 분석, 연구를 통하여 Brahms의 고전적이고 다양한 작곡기법들을 고찰한 것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분석에 앞서 16세기 Samuel Scheidt (1587~1654) 로부터 20세기 Ernest Pepping (1901~1981)에 이르는 chorale prelude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본 후, Brahms의 「Eleven chorale preludes, Op. 122」를 형식, 조성 및 화성구조, 선율, 주제적 동기의 전개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Brahms의 「Eleven chorale preludes, Op. 122」의 전 11곡은 크게 imitative(모방적) chorale prelude (제 1곡, 3곡, 7곡, 11곡)와 embellished (장식적) chorale prelude(제 2곡, 4곡, 5곡, 6곡, 8곡, 9곡, 10곡)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각 곡은 다양한 전개방식으로 구성되며 형식은 chorale phrase에 따른 sectional form이다. 조성은 major (5곡)와 minor (6곡)로 구성되며, 관계조로의 전조로 인한 조성대비를 이룬다. 화성면에서는 전통적인 3화음과 7화음을 중심으로 9화음, 변화화음 등을 화성적 소재로하여 7화음의 병진행, 3도, 4도 관계의 근음진행, secondary 화음으로 수식된 진행, 반음계적 진행이 나타난다. 선율은 chorale이 장식되거나 변형된 형태로, 각 부분에 제시되는 선율들은 선율, 리듬적으로 대조와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주제적 동기의 전개에 있어서는 모방, 전위, 역행, 확대, 축소, 동형진행이 사용되었으며, 주제적 동기는 chorale에서 파생된 각 선율이 변형되거나 그 단편이 사용되어 유기적인 연관성을 지닌다. 비화성음으로는 suspension과 passing tone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dynamic은 p와 f의 대조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이상과 같이 Brahms의 「Eleven chorale preludes, Op. 122」의 전 11곡은 각곡이 다양한 전개방식으로 대조를 이루면서, chorale을 중심으로 한 고전적인 작곡기법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Brahms는 소수의 organ곡을 남겼으나 동시대의 작곡가들과는 대조적으로 낭만적이고 화려한 기법보다는 절제되고 고전적인 경향을 보여주며, 특히 본 논문의 분석대상인 Brahms의 「Eleven chorale preludes, Op. 122」에서 그러한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낭만주의 시대에 chorale prelude의 전통을 계승한 작품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Johnannes Brahms (1833~l897), one of the chief composers like Mendelssohn and Schumann in the music of Romanticism, produced much music and his varied range of composition includes Lieder, orchestral music, choral music, chamber music and instrumental music. Brahms was influenced by J. S. Bach and Beethoven, and he one of the more serious composers in the Romantic era, composed classically oriented works. Especially, his organ music was greatly influenced by J. S. Bach in many aspects. He took the role as a link in German organ music leading to Reger and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chorale prelude. The study aims to analyze his classical and variant composing technique through 『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Before analysis of this work, a history chorale prelude, from Scheidt in the sixteenth century to Pepping in the twentieth, was studied. This paper pertains mainly to the analysis and study of the form, tonality, harmony, melody, the technique of motives, etc. of Brahms's 『Eleven chorale prelude, Op.122』.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Brahms's 『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can be classified into two types, the imitative chorale prelude (the 1st, 3rd,7th and 11th pieces), and the embellished chorale prelude (the 2nd, 4th, 5th, 6th, 8th, 9th and 10th pieces). The form of each is a sectional form which follows the chorale phrases. Tonalities are major for five and minor for six, and contain contrasts due to modulation to relative keys. In the aspect of harmony, traditional triads and seventh chords, as well as ninth chords and altered chords constitute the largest body, while parallel seventh chord progressions, third and fourth relationship root progressions, ornamented progressions through secondary chords, and chromatic progressions are also widely used. Melodies derived from each chorale, are decorated or modified. Melodies used in each section show either contrasts in characteristics or maintain the unity of the chorale melody. The development system of motives is varied: imitation, inversion, retrograde, expansion, diminution, sequential progression etc. and subjective motives come from the chorale and maintain its organic unity. In the case of non-harmonic tones, suspensions and passing tones are usually used, and contrasts of piano and forte in dynamics is clearly evident. Brahms's 『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are all very different from each other, but the use of the chorale form is a most persuasive unifying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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