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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靈木」의 音樂構造에 대한 考察

Title
「靈木」의 音樂構造에 대한 考察
Other Titles
(AN) ANALYSTIC STUDY ON THE MUSICAL STRUCTURE OF HWANG BYOUNG KI'S YOUNG MOK
Authors
丁順姬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영목음악구조YOUNG MOK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on the musical structure of Hwg Byung Ki's "Young Mok(靈木)", and English notation of the Haunted Tre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e inherent traditional musical technic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new technique with in the p piecework. The method of this study is analystic investigation of form, rhythm, mode chord and structure of melody in each movement. This analystic investigation leads to the following results. Consequently, the first movement opens by haunted introduction and progressed into strange melody of the third movement's Chung-Chung-mori rhythm by the second movement's chung-mori Rhythm. After ◁이후원문누락▷;本 論文은 黃秉冀 作曲 <靈木>의 音樂的 構造를 考察하고 그 作品에 內在된 國樂의 傳統的인 技法과 새로운 技法을 밝히고자 함을 目的으로 한다. 硏究方法은 形式, 리듬, 旋法, 和音 및 旋律의 構造를 각 章別로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第1章은 전곡의 도입부로서 불규칙한 박자로 되어 있고, 불협화음과 분산화음 등 현대적 기법을 사용하여 음산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제 1부분과 선율위주로 된 제2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第2章은 중모리 장단에 의한 선율들이 3개의 가락으로 나누어지며, 第3章은 第2章이 중중모리 장단으로 발전된 형태로 되어있고 변조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第4章은 第5章의 도입부로서 단편적인 선율과 화음이 같이 나타나는데 변화하는 속도와 불규칙한 박자로 되어 있고 3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전체가 뜯는 수법만을 사용하여 통일감을 준다. 第5章은 휘몰이 장단에 의한 가락들이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지며 미분하행선을, 분산화음, 불협화음 등을 사용하여 다변하는 박자와 함께 빠르게 전개됨으로서 본격적인 신풀이가락으로 발전된다. 또한 第1, 第2, 第3, 第4章의 종지형이 연결적 역할을 함으로써 全章 모두가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 전반적으로 <靈木>은 第1, 第4, 第5章에서는 전통국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변하는 박자와 다양한 화음을 도입하여 현대적인 기법으로 가야금 독주곡의 지평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第2, 第3章에서는 전통에 뿌리를 둔 리듬과 여음사용 등 전통적인 기법으로 국악본질의 멋을 강조하고 있으며, 독특한 음계를 사용함으로써 전통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음질서를 구축하고 있는 曲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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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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