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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有鎭-
dc.creator李有鎭-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6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2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3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257-
dc.description.abstract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의 정보기술 활용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불가결한 문제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변화에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이 기업들간에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기술의 한 형태인 인터넷은 현재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는 정보기술중의 하나이며 기업들의 인터넷 채택이 날이 갈수록 빠른 속도로 증가해 감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이러한 인터넷을 어떠한 이유로 채택하는지를 밝히기 위해 인터넷을 하나의 혁신으로 보고 혁신확산 이론에 의하여 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채택한 한국기업들의 누적빈도가 어떠한 모형을 그리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기업의 인터넷 채택 추세를 살펴보고 이러한 추세분석에서 나온 기업들을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혁신의 경제적 요인과 외부압력적 요인 중 어느것에 더 영향을 많이 박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조직특성에 관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실증 분석을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을 채택한 한국 기업들의 확산 패턴을 검증한 결과 logistic 곡선을 거의 정확하게 그리고 있었으며 이것은 인터넷을 채택하려는 기업은 다른 기업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며 97년 2/4분기경에 그 최고점을 달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었다.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들간의 인터넷 채택에 대한 요인분석은 초기채택조직들이 인터넷의 잠재적 수익성 내지 자신들의 전략적 효과 같은 경제적 요인에 의해 인터넷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후기채택조직들은 초기채택조직들 보다 인터넷을 채택한 다른 조직들이나 경쟁자로부터의 압력으로 인해 인터넷을 채택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한국에서 일고 있는 인터넷 붐현상이 기업들에게까지 미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최고경영층이 정보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그리고 기업의 정보시스템 성숙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초기채택조직에 속하며 이것은 다른 정보기술들의 혁신확산과 동일한 결과이다. 그러나 조직 규모의 경우 초기채택조직이나 후기채택조직에게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것은 인터넷의 구축비용이 다른 정보기술에 비해 적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기업들이 인터넷을 채택하는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한국기업들이 처해있는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정보기술 채택전략과 벤더들의 정보기술확산 전략 수립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As we approach the era of an information society, companies have come to regard the use of IT as inevitable to survive competition. In these circumstances, to meet development and change of IT effectivel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process of IT diffusion among organizations . Recently, companies take much interest in Internet which is the form of IT and the adoption rate of Internet is increasing rapidly day by day. To examine why companies adopt Internet, this study regards Internet as an innovation and finds out these reasons through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his study examines the model of cumulative frequencies of Korean companies which adopted internet and, according to this trend analysis, looks into the differences of economic factors, external environmental pressure factors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 between OAE(Organization Adopting Earlier) and OAL(Organizations Adopting Lat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diffusion pattern of Korean company which adopted Internet showed logistic curve, this means that the companies which intend to adopt Internet are affected by other companies which adopted Internet already. In the light of the logistic curve of this study, it comes to approach its maximum frequencies in the second quarter of 1997. In case of differences between OAE and OAL , OAE adopt Internet because of their economic factors such as expected profit or strategic necessity of Internet, whereas OAL adopt Internet because of pressure of other organizations or rivals that adopted Internet. This reason shows that fad or fashion of Internet influences Korean companies. In addition, the greater top management has innovative tendency and the higher the fm has mature information system, the faster Internet is adopted, which is the same results with diffusion of other IT. But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OAE and OAL in organization size. By uncover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doption of Internet in Korean companies,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ir current status can be reached and provide good guidelines to the companies and the vendors in shaping the strategies of IT adoption and IT diffusion respective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 1 B. 논문의 구성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혁신확산의 기본 개념 = 4 1. 혁신 = 4 2. 의사소통 채널 = 6 3. 시간 = 6 4. 사회적 시스템 = 7 B. 혁신확산 이론의 주요 구성체계 = 7 1. 추세이론과 요인이론 = 8 2. 경영학에 있어서의 혁신확산 연구 = 11 C. Fad와 Fashion 이론 = 12 1. 효율 - 선택 관점 = 14 2. Forced-Selection 견해 = 14 3. Fashion과 Fad 견해 = 15 D. 혁신 채택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 = 17 1. 개인적 요소 = 17 2. 조직 특성 요소 = 18 3. Task 관련 요소 = 19 4. 환경적 요소 = 19 Ⅲ. 인터넷 = 20 A. 인터넷의 정의 = 20 B. 인터넷의 비즈니스에의 활용 = 21 C. 인터넷의 현황 = 21 1. 국제 인터넷의 현황 = 22 2. 국내 인터넷 현황 = 23 D. 인터넷과 혁신 = 25 Ⅳ. 연구의 모형및 가설 = 27 A. 연구의 모형 = 27 B. 연구 가설 = 28 1. 인터넷 확산모형에 관한 가설 = 29 2. 채택자 범주에 관한 가설 = 30 C. 제변수의 개념적, 조작적 정의 = 36 1. 변수들의 개념적 정의 = 36 2.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 37 Ⅴ. 연구 조사 방법 = 39 A. 연구의 분석단위 및 자료 수집 = 39 1. 분석단위 = 39 2. 자료수집 = 39 B. 설문지 분석 = 41 1. 설문지의 구성 = 41 2. 신뢰도 분석 = 42 C. 가설검증 = 43 1. 혁신확산모형에 관한 가설 = 44 2.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의 차이에 관한 가설 = 48 Ⅵ. 결론 = 57 A. 본 연구의 결론 = 57 B. 연구의 공헌점 및 향후 연구 방향 = 58 1. 공헌점 = 58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59 참고문헌 = 60 부록 : 설문지 = 65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772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기업-
dc.subject인터넷 채택-
dc.subjectAdoption of Internet-
dc.title한국기업의 인터넷 채택에 관한 실증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mpirical Research on Adoption of Internet in Korean Companies-
dc.format.pageix, 6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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