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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riabin의 Piano Sonata No.5, Op.53에 관한 硏究

Title
A. Scriabin의 Piano Sonata No.5, Op.53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n A. Scriabin's Piano Sonata No.5, Op.53
Authors
배민희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ScriabinPianoSonata신비화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러시아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Alexander Nikolaevich Scriabin(1972-1915)은 신비주의라는 철학사상을 그의 음악에 포함시켜 신비화음을 창조해 내었다. 신비화음을 성격이 다른 4도화음을 중첩함으로 소리에 색채감과 신비감을 주는 것으로서 이러한 화성체계는 20세기 전통적 조성에서 탈피해 점차 무조성으로 가는 시기의 음악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논문은 그의 10곡의 Piano Sonata중 중기말에 속하는 Piano Sonata No. 5, Op. 53의 형식과 선율, 화성, 리듬을 분석해 봄으로서 그의 음악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크리아빈에게 작품의 의미를 충실히 해주었던 19세기말에서 20세기로 이어지던 시대의 경향과 음악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스크리아빈의 사상적 배경과 20세기 화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신비음계와 화성을 살혀본 후, Piano Sonata No. 5, Op. 53의 자세한 분석을 하기로 한다. 그 결과, 형식은 외형상 단악장구성을 취함으로서 악장구성면에서 새로운 면이 나타나고 있으나, 내용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뉘어 전통적인 소나타의 제시, 발전, 재현부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선율에서는 서로 다른 성격의 4개의 주제들이 변형, 발전되어 곡 전체를 이끌고 있으나, 이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보인다. 즉 주제들간의 음정이나 리듬에 있어 유사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들 네 개의 주제중 2개의 주제가 동시에 겹쳐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리듬면에서는 polyrhythm, multirhythm 등의 다양한 박자의 변화와 accelerando, ritardando를 사용해 곡의 표현의 다양성을 요구한다. 이는 단악장에서 다악장으로 모든 요소를 집약시킴으로 이런 변화가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된다. 화음은 4도구성의 화음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속7,9화음을 반음 올리거나 내려 사용함으로서 신비화음의 형태로 가는 과도기적 과정을 보여준다. 즉, 4도구성의 화음은 조성의 모호함을 가져와 종래의 가능화성에 의한 판별을 어렵게 한다. 이와 같이 스크리아빈의 피아노 소나타 제5번은 악곡의 구성면에서 단악장 소나타라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하였으며, 리듬에 있어 다양성을 요구하고, 화성면에서는 신비화음으로 가기위한 과도기적 과정을 보여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Alexander Nikolaevich Scriabin(1872-1915), a Russian composer and pianist, applied his philosophical idea of mysticism to his music, and created a new concept, 'mystic chord". The mystic chord brought about mystic sensation and color sensation using the added 4th chord. And the mystic chord, breaking the traditional tonality of the 20th century, took an important role in composing the music which is headed to atonality. This thesis investigated his musical backgroud and mystic chord, and then the form melody, harmony and the rhythm of his Piano Sonata No.5, Op.53 which was written in the later middle term of his ten piano sonatas. Above all, the social and musical trends which are widely spread from the late 19th to the early 20th century are examined in order to acknowlege what influenced his musical background. And then the mystic scale and mystic chord implying his philosophys are explained. And his Piano Sonata No.5, Op.53 is analyzed lastly. As for the form, his work was characterized by the single movement structure, but it was composed of three parts of sonata - exposition, development, and recapitulation. In melody, the four themes, having different characteristics were transformed and developed, but they were closely connected each other. The four different themes have the analogous harmony and rhythm, , moreover even two themes appeared concurrently. His music required not only polyrhythm, and multirhythm, but the variety of expression using accelerando, ritardando. This variety is enforced severely because all the multi movement elements are integrated in the single movement. The forms of mystic chord appeared gradually using the chords composed of intervals of 4ths and the dominant 7th·9th chords in which a half-tone is raised or lowered, and the added fourth chord caused tonal ambig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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