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심지가 신사복지의 처짐관련 역학특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좋은 품질의 의복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의복소재의 여러측면에서의 품질특성연구가 요구되는데, 특히 유행경향이 다양하고 소비자들이 보다 좋은 품질의 의복을 요구하고 있는 최근 상황에서는 착용감이 좋고 미적으로도 훌륭한 외관을 가진 의복을 생산하기 위한 의복소재의 품질특성연구가 요구된다. 그 중 접착심지는 실제 의복제작시 부위에 따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주요한 봉제부자제로서, 겉감과의 밀착도가 매우 크므로 어떤 접착심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의류의 외관 및 착용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복착용시 실루엣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할 만한 특성중에 하나인 직물의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역학적 특성 즉, 굽힘과 전단특성이 심지의 접착 전·후로 어떻게 변하는지를 조사하여 보다 적절한 접착심지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 100% 평직인 여름용 신사복지 겉감과 부직포 접착심지, 직물 접착심지를 단위면적당 무게가 적은 것에서 부터 많이 나가는 순으로 각각 5종씩을 선정하여, 심지제조업자들이 가장 적합하다고 추천하는 접착조건으로 접착포를 제작한 후 겉감직물, 접착심지, 겉감직물에 접착심지를 부착한 접착포 각각의 물성을 KES-F System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부직포심지의 굽힘강성은 직물심지의 굽힘강성보다 2∼3배 크나 전단강성은 10배이상 크다. 2) 접착포의 굽힘강성 및 굽힘 히스테리시스는 경위사 방향으로 서로 다른 값을 보이나 대체로 단위면적당 무게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부직포심지를 부착한 접착포가 직물심지를 부착한 접착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값을 보이며 증가율도 크다. 3) 접착포의 전단강성 및 전단 히스테리시스는 굽힘특성과 같은 경위사방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내지 않으며, 단위면적당 무게에 따라 대체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부직포심지를 부착한 접착포가 직물심지를 부착한 접착포에 비해 절대크기가 훨씬 크다. 4) 접착포의 전단특성은 심지와 겉감직물 각각의 전단특성을 합친 값보다 크다. 이것은 심지접착시 사용되는 수지 도트(dot)들이 직물 구성사의 이동성을 저하시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된다.;Woven and nonwoven fusible interlinings have been used as an assistant tool in sewing and tailoring of garment at its many delicate parts. A study has been conducted on the effect of fusible interlinings on the shear and bending characteristics of men's suit fabrics. Five suit fabrics have been selected from commercial fabrics used for men's summer suit with varying weight per unit area. Ten fusible interlinings have been selected as follows. They are four plain weave and one warp knitting fabrics, and five nylon/polyester fiber blended with varying weight per uint area. KES-FB System were used to measure bending and shear characteristics of face fabrics and interlinings and composite fabrics. From the tests results, following results can be summerized: 1) Woven interlinings have lower bending and shear resistance than nonwoven ones. 2) Nonwoven and woven interlinings both increase bending and shear resistance of composite fabrics, however, nonwoven composite fabrics increase shear resistance more significantly than woven composite fabrics. 3) Composite fabrics show higher shear rigidity values than combined value of seperated face fabrics and interlinings. This suggests welding points of interlinings restrict movement of constituent yarns of face fabric and increase shear re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