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현규-
dc.creator곽현규-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4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3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3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342-
dc.description.abstractAlexander Nikolavich Scriabin(1872∼1915)은 19세기와 20세기의 음악을 연결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작곡가로서 전통적인 낭만주의에서 출발하지만 점차적으로 종교나 철학에서부터 나온 신비주의(Mysticism)를 바탕으로 하여 독창적인 음악 어법을 완성하였으며, 그의 음악은 피아노와 관현악 작품에 제한되어 있으나, 피아노 음악은 시기에 따른 양식의 변화를 뚜렷하게 나타낸다. 본 논문은 Scriabin의 모든 Prelude 작품에 대한 형식, 선율, 조성, 화성구조, 리듬 등에 관한 일반적인 특징을 종합하고, 1910년에서 1914년사이에 작곡된 무조 작품들 중 1914년에 쓰인 마지막 작품 "Five Preludes for Piano, Op.74"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1곡과 4곡은 ABA'의 3부분, 제2, 3, 5곡은 AA'의 2부분으로써 단순하고 명확한 형식 구성을 보이며, 최소 16마디에서 최대 26마디로 비교적 곡의 길이가 짧다. 5곡은 모두 4도 구성비 신비 화음으로 이루어진 octatonic scale과 heptatonic scale에 기초를 주고 있는데, 제1곡에서는 octatonic scale과 rotation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scale은 dyad, trichord, tetrachord. 등의 다양한 subset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제4곡의 모든 수직 구성은 triadic tetrachord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상성부에는 주로 반음계적 선율 구성으로써, 처음에 제시된 동기를 transposition, inversion 등의 방법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하성부에는 증4도, 완전5도, 8도 등에 의한 도약 진행 위주이나 ostinato적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박자는 제2곡의 4/8을 제외하고는 3박자 계통이며, 각 성부마다 다양하고 복잡한 polyrhythm을 구사하고 있는데, 특히 2 : 3, 3 : 4, 3 : 6의 교차 리듬과 당김음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섬세한 dynamic과 aticulation이 전곡의 특징이 되고 있다.;Alexander Nikolavich Scriabin(l872∼1915) was a eminent composer bridging between the 19th and the 20th century's music. He created his own grammar for music on the base of Mysticism from religion or philosophy. This study probed the structural features of "Five Preludes for Piano", Op.74, the last work in 1914 among his atonals in 1910∼1914. His music leaves from the traditional romanticism, but gradually contacting to mystic thought, so that he accessed to the atonal music making his creative harmony system. of Mystic chord, the 4th chord structure. His music is bordered in piano and orchestra, especially his piano music shows its distinct change in style to the periods. This study is to sum up the general features on his form, melody, tonality, harmonic structure, and rhythm in all the preludes, and to scrutinize "Five Preludes for Piano, Op.74".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1st and the 4th shows ABA'(3-part form), while the 2nd, 3rd, and 5th AA'(2-part form) as a simple and clear format; they are all considerably short in about 16 tunes minimum to 26 tunes maximal. 5 pieces are based on octatonic scale and heptatonic scale consisted of all the 4th Mystic Chord. Often there appears an octatonic scale rotated in the 1st piece. These scales include various subsets, for example, dyad, trichord, and tetrachord. Especially all the vertical textures form triadic tetrachord in the 4th piece. The Upper voice develops the first-drawn motif with transposition or inversion, mainly through chromatic melody structure; the lower voice generally has a conjunct progression by augmented 4th, perfect 5th and octave, except some ostinato texture. Rhythm is generally 3-beat except for 4/8 in the 2nd, and the various and complicated polyrhythm is, wielded in every voice; especially 2:3, 3:4, 3:6-style crossing rhythm and pull. Additionally delicate dynamic and articulation is characterized in the whole pie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Ⅱ. Scriabin의 Prelude 작품 = 3 A. 제1기 (1904년 이전) = 3 B. 제2기 (1904~1909년) = 9 C. 제3기 (1910~1914년) = 13 Ⅲ. "Five Preludes for Piano", Op.74의 분석 = 17 A. 제1곡 = 17 1. A부 : 마디 1-4 = 19 가. 제1부분 : 마디 1~2 = 19 나. 제2부분 : 마디 3~4 = 24 2. B부 : 마디 5~8 = 29 가. 제3부분 : 마디 5~6 = 29 나. 제4부분 : 마디 7~8 = 30 3. A'부 : 마디 9~12 = 32 4. 종결구 : 마디 13~16 = 32 B. 제2곡 = 34 1. A부 : 마디 I~8 = 35 가. 제1부분 : 마디 1~4 = 35 나. 제2부분 : 마디 5~8 = 40 2. A' 부 : 마디 9~17 = 41 가. 제3부분 : 마디 9~10 = 42 나. 제4부분 : 마디 11~17 = 43 C. 제3곡 = 45 1. A부 : 마디 1~12 = 46 가. 제1부분 : 마디 1~8 = 46 나. 제2부분 : 마디 9~12 = 50 2. A' 부 : 마디 13~26 = 51 가. 제3부분 : 마디 13~20 = 51 나. 제4부분 : 마디 21~26 = 51 D. 제4곡 = 53 1. A부 : 마디 1~11 = 55 가. 제1부분 : 마디 1~4 = 55 나. 제2부분 : 마디 5~11 = 58 2. B부 : 마디 12~17 = 59 3. A'부 : 마디 18~24 = 61 가. 제5부분 : 마디 18~21 = 62 나. 제6부분 : 마디 22~24 = 62 E. 제5곡 = 64 1. A부 : 마디 I~8 = 66 가. 제1부분 : 마디 1~4 = 66 나. 제2부분 : 마디 5~8 = 69 2. A'부 : 마디 9~17 = 73 Ⅳ. 결론 = 75 참고문헌 = 78 부록 = 80 ABSTRACT =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587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Alexander scriabin-
dc.subjectFive Preludes for Piano-
dc.subjectOp.74-
dc.subject음악-
dc.titleAlexander Scriabin의 "Five Preludes for Piano", Op.74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Alexander Scriabin's "Five Preludes for Piano", Op.74-
dc.format.pageviii, 86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