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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교육훈련이 조직구조변화에 따른 조직구성원행위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의 교육훈련이 조직구조변화에 따른 조직구성원행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Member's Adaptation Aspects of The Management Innovation : A Case Study of The D Motor Co., Ltd.
Authors
장인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학과
Keywords
기업교육훈련조직구조변화조직구성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의 불확실한 기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영혁신은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환경적응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가 되며 이것은 기업조직의 구조와 노동의 성격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우리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경영혁신운동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지 못하다. 현재 우리 나라 기업에서 전개되고 있는 경영혁신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을 변화된 업무에 적응시키기 위한 제도로서,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경영혁신의 성패를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조직구조의 급격한 변화는 조직구성원의 입장에서 보면 업무가 변화되는 것을 의미하며,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어떠한 변화도 조직구성원이 효과적으로 행위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경영혁신의 성패에 직무교육이 주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에게 새로운 업무수행능력을 요구하는 조직구조의 변화와 업무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경영혁신의 성공이 조직구성원의 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할 때 변화된 업무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행위는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조의 변화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교육훈련제도와 연관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조직구조변화에 대한 조직구성의 부적절한 업무수행이 경영혁신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부적응을 가져오는 원인인 사례기업의 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대상은 90년대 초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영혁신을 시도한 D자동차회사이며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심층면접과 문헌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영혁신이 도입된 초기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실시된 사례기업의 의식개혁교육은 기업이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였다. 조직구성원은 경영혁신으로 초래된 변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와 의욕을 나타내고 있음이 밝혀졌다. 반면 직무수행측면에서는 변화된 업무에 상응하는 직무교육이 시행되지 않음으로써 조직구성원은 기업이 외도하는 바와는 다르게 저항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저항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변화된 업무에 대한 회피이다. 다음으로 업무의 왜곡이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업무지연이 나타나고 있다. 집합적 수준에서 조직구조변화와 교육훈련제도의 불일치가 가져오는 조직구성원의 행위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조직구조의 변화로 초래된 확대된 업무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의 부족은 직급간의 갈등을 야기시킨다. 둘째로 경영혁신에 따른 조직구조 변화와 조직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과의 괴리는 부서간의 갈등을 초래하였다. 이렇게 사례기업에서 직무교육이 불충분하게 실시된 원인을 교육훈련제도에서 찾아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적이지 못한 교육훈련체계의 이원화이다. 둘째는 교육훈련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함으로서 초래되는 교육훈련제도의 미비이다. 마지막으로 의식개혁교육과 직무교육간의 불균형이다. 사례기업은 경영혁신을 실시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이 능동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성을 발휘하여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를 기대하였으며, 조직적 측면에서는 직급간, 부서간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환경에 시기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기를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조직구조변화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교육훈련과 관련시켜 분석한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권한의 강화와 직무의 다기능화를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이 사례기업의 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해 불충분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업무회피, 왜곡, 지연이라는 결과를 가져왔고 집합적 측면에서는 직급간, 부서간 갈등을 야기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이상과 같은 기업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은 조직목표달성 즉 경영혁신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제까지 사례기업의 경영혁신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교육훈련과 관련시켜 업무수행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사례기업의 조직행위를 분석한 결과는 기존에 논의되고 있는 경영혁신의 성공은 조직구성원의 의식개혁에 달려있다는 주장들에 대해 다른 시각을 제공해 준다. D자동차는 앞서 분석했듯이 대대적이고 체계적이며 다양한 의식개혁활동교육에 의해 대부분 조직구성원들은 경영혁신으로 초래된 여러 가지 변화들에 대해 긍정적이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와 의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측면에 대한 분석결과에서 보듯이 실제적으로 조직의 성과, 목표와 관련이 큰 업무관련행위에 대해서는 저항을 보이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의식이 행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논문의 의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영혁신운동들을 행위적 측면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적응을 직무교육을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거시적 관점의 이론들이 간과한 조직구성원들의 행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이다.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들의 경영혁신운동을 성공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입장에서 직무교육이 중요함을 밝힘으로써 기업들의 직무교육이 중요함을 밝힘으로써 기업들의 직무교육 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제고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한계는 첫째, 조직행위적인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좀더 거시적인 변수들을 고려하지 못한 점이다. 둘째로 양적인 연구와 질적인 연구를 병행하여 사례의 풍부함과 일반화를 함께 시도하여야 하나 질적인 조사에 그친 점이다. 따라서 양적인 조사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과제가 남는다.;In order to highten adaptation in the modern uncertain business environment, management innovation enforcemented in many enterprise promotes indivisual's autonomy and an initiative spirit. This is changing rapidly enterprise's structure and labor but actually management innovation in enterprise enforcemented don't being succeed greatly. What is the reason? This study research for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management innovation in relation to the training that is system to adapt member to changed business. Because a sudden change in organization structure means the change of the business then any change for organizational object could not achieve organizational object unless member behave effectively. The subjects of study for research the success and failure of management innovation are following; first, this study is going to find out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business. Second, this study is to find out member's behavior in relation to training in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The object of study is D motor co., ltd. that enforcement management innovation in other to be restored management crisis in early 1990. Major finding of this study as well; in the beginning of management innovation, D motor co., ltd.'s mind changing training has the various forms and intent. So member has the affirmative response and has the will ad desire of the participation in the management innovation. But in business, member resists because of the job training unfit for the changed business, The resistances are follows. First, member avoids their business. Second they reverse their affairs. Finally they delay business process. Collectively, the discordance between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training system brought about as follows. First, the conflict of the class of one's position was raised. Second the conflict of one's post of duty was caused. The cause for the insufficient job training as well; first, it is the disorganic duality of training system. Next, it is the inadequacy of training system, which is result to the irrecognition of importance of job training. Finally it is the disharmony between the mind changing training and the job training. The management innovation of D motor co., ltd. expected that member was voluntary, originalitive and that the harmonious communication and that they deal with the change of enviornment. But expected results were brought out because of the insufficiency of job training to do changed business such as empowerment and multi-functionalizationu. In order word these results effect negatively on the achievement of organizational object, namely the outcome of management innovation. Till now this study researched for member's behavior in relation to the job training in the management innovation. The results offer different perspective to the success of management innovation. D motor co., ltd. enforcement large scale and various mind changing training, so many member have the will and desire of participation in a event and a policy actually. But member resists in the ability of performance their duty that is more connected to the achievement of organization. This study show that member's mind is not related to member's behavior directly. The main impla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by analyzing the management innovation in the relation member's adaptation-job training, focus member's behavior which macro theories have missed. Also, as this study find out the importance of job training in other to the success of management innovation this study raised necessity of job training. This paper, however, has some limitations as well; firstly, the findings are difficult to generalized because it was a case study; secondly, this paper does not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job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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