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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Bach의 Organ Chorale작품에 나타난 Canon기법에 대한 연구

Title
J. S. Bach의 Organ Chorale작품에 나타난 Canon기법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anon Technique as shown in Bach's Organ Chorale with an Emphasis on Orgelbu¨chlein and Canonic Variations
Authors
박지윤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BachOrgan chorale작품Canon기법Orgelbu¨chleinCanonic Variation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캐논(Canon)이란 말은 희랍어의 '법' 또는 '규칙'이란 뜻을 가진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한 선율이 먼저 주어진 후 일정한 간격을 두고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타성부에서, 특히 음정관계에 있어서 모방되는 형식을 말한다. Bach로 대표되는 바로크 시대는 기악 음악에 있어서, 대위법적 음악 양식이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시기로, 이러한 경향을 대표하는 것으로 '모방대위법'(imitative counterpoint)을 들 수 있다. 캐논 기법은 이러한 모방적 대위법 형식중 하나로, 바로크 시대 독일에서 작곡기법상의 정수로써 취급되었고, 주로 Bach에 의해 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의 오르간 코랄(organ chorale)작품에 나타난 캐논 기법을 살펴보기 위해 Bach 자신이 편집한 오르간 곡집인 Orgelbu¨chlein중 캐논 기법을 사용한 8개의 코랄 프렐류드(chorale prelude)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회에서 연주된 곡인 Canonic Variations on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769'를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캐논의 역사와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캐논 기법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위에서 언급한 작품들을 마디수, 모방음정, 캐논의 유형, 성부구조등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연주자에게 올바른 곡해석과 연주를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캐논기법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오늘날의 의미로써 캐논 기법이 사용된 것은 13세기로, 이 시기에는 오직 캐논만으로 구성된 가장 최초의 작품인 'Sumer is icumen in'이 있었다. 또한, 14세기에는 캐논 기법을 사용한 '사냥'이란 뜻을 갖고 있는 곡인 Caccia와 Chace가 있었으며, 15세기와 16세기에는 모든 종류의 캐논이 등장했고, 이 시기에는 캐논기법이 작곡교육의 재료가 되었다. 이러한 캐논 기법은 바로크 시대 독일에서 작곡기법상의 정수로써 취급되었고, 고전·낭만시대에 들어와서도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사용되어졌다. 20세기에도 캐논 기법은 Scho¨nberg(1874-1951), Berg(1885-1935)등에 의해 음렬 음악 작품이나 12음 음악에서 사용되어져 왔다. 이렇듯 캐논 기법은 역사적으로 여러 세대를 거쳐 사용되어져 왔고, 많은 작곡가들은 자신의 작품속에서 캐논 기법을 충분히 활용하여 왔다. 이러한 캐논을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는데, 직접모방에 의한 캐논 (canon in direct imitation), 확대 캐논(canon in augmentation), 축소 캐논(canon in diminution), 역행 캐논(canon in retrograde), 반행 캐논(canon in inversion), 이중 캐논 (double canon), 반주를 수반한 캐논(accompanied canon), 수수께끼 캐논 (enigma canon)이 있다. 다음으로, 이러한 캐논기법을 Orgelbu¨chlein 작품 중 캐논기법을 사용한 8개의 코랄 프렐류드와 Canonic Variations on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769'를 중심으로 분석해본 결과, 첫째, Orgelbu¨chlein 중 캐논기법을 사용한 8개의 코랄 프렐류드는 코랄 선율이 모방되는 음정관계에 따라 4, 5, 8, 12도 캐논을 이루며, 코랄 선율을 반주하는 성부들은 코랄 선율과 대조적인 음형을 사용하거나, 선율진행 방향에 있어서 변화를 주기도 한다. 또한, 반주 성부들간에 캐논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결국 한 곡에 2개의 캐논이 형성되는 것으로, 캐논의 유형상 이중 캐논(double canon)을 의미하는 것이다. 8개의 코랄프렐류드 중 3곡(BWV608, BWV619, BWV620)이 이중캐논 곡이며, 나머지 5곡(BWV600, BWV618, BWV624, BWV629, BWV634)은 직접 모방에 의한 캐논(canon in direct imitation)이다. 둘째, Canonic Variations on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769'는 대위법적 변주의 하나로, 캐논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곡은 코랄 선율인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를 정선율로 하면서, 정선율의 단편을 사용한 주제 선율을 변화시켜 변주해 가고 있다. VariationⅠ에서 Ⅳ까지는 주제선율이 각각 8, 5, 7, 8도 캐논을 이루며, Variation Ⅰ에서 Ⅲ까지는 직접모방에 의한 캐논이고, Variation Ⅳ는 확대 캐논(canon in augmentation)이다. 마지막 변주인 Variation Ⅴ는 4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선율이 각각의 section에서 6, 3, 2, 9 도의 반행 캐논(canon in inversion)을 이루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위에서 분석한 곡들은 모두 엄격한 대위법적 모방형식인 캐논기법을 사용함으로써, 16세기의 성악폴리포니에서 절정을 이룬 대위법적 양식이 바로크 시대 기악 음악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채로 남아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was a famous musical composer whose main characteristics, were filled with counterpoint. During the Baroque period, Bach perfected the musical techniques of counterpoint, and in what considered the golden age of organ music he perfected German organ chorale. During this period, the contrapuntal style continued to be an important part of instrumental music. Imitative counterpoint was treated as the most important aspect of the music. Canon, which is a sort of imitative counterpoint, became the strictest contrapuntal imitative music style, and was considered the essence of the compositional technique. In this, thesis, the writer researched the canon technique which was shown in the Orgelbu¨chlein and the Canonic Variations: on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769' First, 'Orgelbu¨chlein' is divided into 8 chorale preludes. These 8 preludes are divided into 2 groups ; the first in canon type and the second in interval relationship. Among the 8 chorale preludes are included 5 canons in direct imitation (BWV600, 618, 624, 634)and 3 double canons (BWV608, 619, 620). Following the imitative interval, they were divided into canon at the 4th (BWV 634), at the 5th (BWV 618, 624), a t the octave (BWV600, 608, 620, 629), and canon a t the 12th (BWV 619) Canonic Variations on 'Vom Himmel hoch, da komm ich her, BWV769' consists of 5 variations. Variations Ⅰ and Ⅱ are in three parts, one at the octave and one a t the 5th. Variation Ⅲ is canon at the 7th and the cantus firmus is in the soprano part. Variation Ⅳ is a canon a t the ocatve, the cantus firmus in the bass part, and in Variation V which is in 4 sections, the location of the cantus firmus and the interval relationship is changed for each section. In such unique ways, Bach developed his contrapuntal skills, and helped to perfect this canonic technique during the Baroque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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