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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와 낭만시대의 오르간 푸가 비교 연구

Title
바로크와 낭만시대의 오르간 푸가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ison on the Organ Fugue of the Baroque and Romantic Periods
Authors
소정화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바로크낭만시대오르간푸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바로크와 낭만시대 오르간 푸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내용면에서 비교 연구하여 오늘날 오르간 연주자들이 오르간 푸가를 연주함에 있어 시대와 작곡자에 따른 구별된 연주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의 범위는 바로크시대에서는 푸가의 모델이라 할 수 있는 바하의 작품에, 그리고 낭만시대에는 바하의 작품을 부활시키기 위해 노력한 멘델스존과 그의 이상을 좇은 브람스의 작품에 국한된다. 이들의 작품은 전체 구성면에서는 모두 바하 푸가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반음계, 짧은 주제, 증1도, 주제에 대한 전위와 반진행등 낭만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바하가 발전부에서 앞선율의 리듬과 화성등을 고려하여 수동적인 선율의 변화를 나타낸 반면 멘델스죤과 브람스는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표현을 시도한 것도 큰 차이점이라 하겠다. 즉, 멘델스존과 브람스는 바하 푸가의 영향 아래서 그 나름대로의 음악세계를 창조한 것이다. 푸가는 많은 세대를 걸쳐 형성되었다. 기악을 위한 푸가의 전신은 16세기에야 비로소 나타났는데 모방의 원리가 도입된 것은 1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모방의 기본인 대위법은 12세기에 그 원시적인 형태를 보였다. 이러한 기원을 가지고 17세기에 푸가의 형태가 완성되었는데 바흐의 공헌이 절대적이었으며, 이후로는 바로크 시대만큼 활발한 푸가 작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푸가의 형성 과정을 바탕으로, 바로크와 낭만시대의 오르간 푸가의 차이점에 대해 세 작곡가 - J. S. Bach, F. Mendelssohn, J. Brahms - 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전체 구성면에는 유사함을 보이나 표현에서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더 자유로움을 보였다. 조성을 모호하게 만드는 반음계의 사용, 수직적 구조, 급한 스트레토 기법, 낭만 시대에의 보다 짧은 주제 길이, 일반적인 관례에서 벗어나는 주제 성부의 등장 순서등이 바흐의 푸가와 다른 점이다. 오늘날 오르간 연주자들이 작곡자들의 이러한 특징적 요소들을 잘 파악한 후 오르간 푸가를 연주한다면 보다 나은 발전을 이룰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Organ Fugue of the Baroque and Romantic periods, and to suggest the correct understanding for playing organ fugue to the organists of today in Korea. Therefore, this study deals mainly with Bach's, Mendelssohn's and Brahms' pieces. Mendelssohn and Brahms were influenced greatly by Bach in the structural aspects of the organ fugue and added romantic factors such as chromatic scale, short subject, augmented a first, inversion and the subject in contrary motion. In melodic progression, there is also a great the difference between Bach's and Mendelssohn's or Brahms' Fugue. Namely, while Bach pursued the passive change of melody in the consideration of the rhythm and harmony of former melody, Mendelssohn and Brahms pursued the positive and varied one. But it is true that Mendelssohn and Brahms composed their romantic fugues under the influence of Bach. If organists of today in Korea understand thes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the organ fugue, they will play the form more correctly and more mus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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