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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혜원-
dc.creator김혜원-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2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0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1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0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의복에 관심이 많은 남녀 대학생의 의복관여의 수준에 따라 소비자집단을 세분화하고, 각 집단과 의복 구매의 궁극적인 목표인 구매 후 의복 만족도와의 관계를 밝혀 소비자의 불만족을 최소화하고 만족을 최대화시키는, 보다 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마케딩 전략 수립에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과 대구의 남녀 대학생 소비자의 의복관여도를 파악하고 의복관여의 수준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다. 둘째, 서울과 대구의 남녀 대학생의 구매 후 의복 만족도를 파악한다. 세째, 서울과 대구의 남녀 대학생의 의복관여도와 구매 후 의복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부가적으로, 각 변인과 구매품목, 구매가격, 구매장소, 개인적 환경변인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구매 후 의복만족에 영향을 미칠 서어비스 요인을 파악한다. 연구방법은 의복관여와 의복만족·만족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242명, 대구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244명으로 총 486명이며, 표본추출은 지역과 성별을 고려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AS Package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률, 산술평균, χ^(2)-test, t-test ANOVA, Student-Newman-Keuls test, 반복적 주축 요인분석, Correlation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관여도의 평균값은 4.52로 나타났으며, 의복관여수준에 따른 관여집단은 고관여 집단, 중관여 집단, 저관여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하위요인으로는 유행·관심 요인, 즐거움·중요성 요인, 상징성 요인의 3개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즐거움·중요성, 상징성, 유행·관심 요인의 순으로 의복관여도가 높았으며, 개인적 환경변인과는 서울과 대구의 지역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성별, 전공 계열, 한달 용돈, 한달 평균 의복비, 한달 평균 가정 총수입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의복만족도의 평균값은 5.12로 나타났으며, 의복만족도 하위요인으로는 상표·감각적 요인, 품질 요인, 가격·다양성 요인, 실용성·서어비스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가격·다양성, 상표·감각성, 품질, 실용성·서어비스 요인의 순으로 의복만족도가 높았으며 개인적 환경변인과는 전공 계열과 한달 평균 의복비, 한달 평균 가정 총수입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세째, 의복관여도와 의복만족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나 의복관여도가 높을수록 의복만족도가 높았으며 의복관여 집단과 의복만족도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나 고관여 집단일수록 자신이 구매한 의복에 대해 더욱 만족함을 알 수 있다. 의복관여 요인과 의복만족 요인과의 관계를 보면 실용성·서어비스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요인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행·관심 요인과 상표·감각적 요인과의 상관관계가 가장 크게 유의하였다. 의복관여 집단과 의복만족 요인과의 관계를 보면, 고관여 집단이 상표·감각적 요인, 품질요인, 가격·다양성 요인에서 가장 의복만족도가 높았다. 부가적으로, 의복만족도를 상,중,하로 나눠서 의복관여 집단과의 관계를 본 결과 고관여 집단이 의복만족도 '상'이 가장 많았다. 네째, 최근 구매한 품목, 구매장소, 구매가격과 의복관여집단, 의복만족도는 구매가격과 구매장소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구매품목과 만족속성과의 관계는 부분적으로 유의하였다. 구매장소의 경우 고관여집단은 백화점을 중관여집단은 기성복 직매점 및 대리점을 저관여집단은 일반시장을 많이 선호하였으며, 백화점, 기성복 직매점 및 대리점에서 구입했을 때가 일반시장에서 구입했을 때보다 의복만족도가 높았다. 구매가격의 경우 고관여집단이 중, 저관여 집단보다 높은 가격대에서 더 많이 구입하였으며, 20만원-30만원 미만의 가격대에서의 의복만족도가 가장 높았다.;This study intends to segmentation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clothing involvement level for female and male college students being interested in clothing and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divided clothing involvement groups and clothing satisfaction which could be an ultimate goal of buying and to help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ies that could fulfill various consumer's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pecific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find out clothing involvement of college students and classify according to clothing involvement level. 2. find out clothing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3.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involvement and clothing satisfaction. 4. compare and find out the difference of item, price and store type of clothing towards divided clothing involvement groups and clothing satisfaction. 5.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involvement groups ,clothing satisfaction and demographic variales. additionaly, find out the effcetive services factors for clothing satisfaction after purchase. The sample group consists 486 female and 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Taegu, and model sampling is done by convenient sampling taking into account their reason and sex. Modified survey based on reference and former studies is used, and using SAS package, methods such as frequency, percentage, x^(2)-test, t-test, ANOVA, Student-Newman-Keuls test, Iterated Principal Factor Analysis are applied.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are as follows : 1. Consumers a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which are high involvement group, middle involvement group, and low involvement group and clothing involvement was subdivided factors such as fashion-interest, pleasure-importance, symbolism. Each involvement groups was significantly differences between sex, major, monthly spending money, monthly payment for clothing, monthly income of the family. 2. The level of clothing satisfaction was high and subdivided factors was brand-sensibility, quality, price-variety, utility service. clothing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differences between major, monthly payment for clothing, monthly income of the family. 3. There are significantly differences between clothing satisfaction, clothing involvement groups and price, and store type of clothing. High involvement groups are prefer to go depatmentstore and buying more expensive price than medium, low involvement groups. and the The level of clothing satisfaction was high when using department store and the price zone was 20.000-30.000. 4. There are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lothing involvement groups and clothing satisfaction and the high involvement group was more satisfaction for clothing. There are positive correlation among each subdivided factors exsept utility-service factors. and high involvement group's level of clothing satisfaction was higher than oth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의복관여도 = 4 B. 의복 만족도 = 1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3 A. 연구문제 = 23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 23 C. 측정도구 및 절차 = 24 D. 분석방법 = 26 Ⅳ. 연구결과 = 28 A. 의복관여도 = 28 B. 의복 만족도 = 44 C. 의복관여도와 의복만족도 = 57 Ⅴ. 결론 및 제언 = 60 참고문헌 = 65 부록 = 70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770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비자-
dc.subject의복관여도-
dc.subject의복만족도-
dc.subject의류직물학-
dc.title소비자의 의복관여도와 의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과 대구의 남녀대학생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lothing involvement and clothing satisfaction for the college students-
dc.format.pageviii, 93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의류직물학과-
dc.date.awarded199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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