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현숙-
dc.creator정현숙-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0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5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1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586-
dc.description.abstractArnold Schoenberg(1874-1951) Verkla¨rte Nacht, Op.4 의 원곡인 현악 6중주 (string sextet)(1899)와 작곡자에 의한 현악합주(string orchestra) 편곡(2nd version, 1943)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실내악(chamber)과 관현악(orchestra)에서의 관현악 기법(orchestration)변화 뿐 아니라 작품의 구조적 측면에서의 관현악 기법 변화에 대한 근거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며, 本 논문을 통해 2 다른 편성에서 악기의 배치, 강약(dynamics), 프레이징(phrasing),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등 상이한 부분을 발췌하여 서로 비교함으로 작곡자의 의도와 관현악 기법 역시 구조적 타당성에 의해 음악의 다른 요소들과 분리될 수 없음을 단편적으로나마 밝히고자 한다.;This thes s presents a comparative analysis with String Sextet (1899) and String Orchestra(revised 1943) of Arnold Schoenberg's Verkla¨rte Nacht, Op.4. Differences between string sextet and string orchestra are arranged by charts which are divided into dynamics, articulation, phrasing, Double-B ass adding, division & combination of instrumental players, division & combination of voices, counter-melody, tempo, pitch and rhythm, arrangement of instrument and muting. The aim of this study is clarifying general features of orchestral techniques in chamber and orchestral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본론 = 5 1. 악기편성 = 5 2. 강약 (Dynamics) = 5 2.1 음량의 차이에 의한 강약의 변화 = 24 2.2 악기간의 음색적 차이에 의한 강약의 변화 = 25 2.3 주요 선율선 강조 = 26 3. 아티큘레이션 (Articulation) = 27 3.1 음량의 차이에 의한 아티큘레이션의 변화 = 33 3.2 구조音의 강조 = 34 3.3 음색의 차이에 의한 아티큘레이션의 변화 = 35 4. 프레이징 (Phrasing) = 36 4.1 선율구분을 위한 프레이징 = 42 4.2 강조를 위한 프레이징 = 44 5. Double-Bass 첨가 = 45 5.1 성부의 보강을 위한 Double-Bass 첨가 = 53 5.2 독립적 성부로서의 Double-Bass = 54 5.3 강조를 위한 Double-Bass 첨가 = 55 6. 악기의 분할 및 결합 = 56 6.1 악기 수에 의한 강약의 표현 = 63 6.2 악기의 분할 및 결합에 의해 대조되는 음색적 효과 = 64 6.3 악기 분할에 의한 선율 구분 = 65 7. 성부의 분할 및 결합 = 66 7.1 성부 분할에 의한 음색적 대비 = 68 7.2 주선율 강조를 위한 성부의 결합 = 69 8. 대선율 첨가 = 70 8.1 성부가 분할되어 나타나는 대선율 = 71 8.2 구조 音을 나타내는 대선율 = 73 9. 템포 (Tempo) = 74 9.1 템포에 대한 상세한 표기 = 77 9.2 형식 구분을 나타내는 템포의 변화 = 78 10. 그 외의 다른 부분 = 79 a. 음도가 다른 부분 = 79 10a.1 화성의 첨가 = 82 10a.2 전위되어 중복된 부분 = 83 b. 리듬이 다른 부분 = 84 10b.1 리듬의 변화에 의해 중복되는 성부가 달라진 경우 = 85 10b.2 길이의 변화 = 86 c. 음도와 리듬이 모두 다른 부분 = 87 10c.1 주선율 강조를 위한 음역 및 리듬 조정 = 88 10c.2 음도의 생략 = 89 d. 음도와 프레이즈가 모두 다른 부분 = 90 e. 리듬과 프레이즈가 모두 다른 부분 = 91 f. 악기 배치가 다른 부분 = 94 10f.1 음향의 대조 = 96 10f.2 선율선의 분리 = 98 g. 약음기의 사용 (Muting) = 99 Ⅲ. 결론 = 101 Abstract = 10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686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Schoenberg-
dc.subjectVerklarte Nacht Op.4-
dc.subjectString Sextet-
dc.subjectString Orchestra-
dc.titleArnold Schoenberg, Verkla¨rte Nacht, Op.4의 String Sextet(1899)과 String Orchestra(1943)의 비교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f String Sexet(1899) and String Orchestra(1943) of Arnold Schoenberg's Verkla¨rte Nacht, Op.4-
dc.format.pagevi, 10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