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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J. Haydn의 Piano Sonata, Hob.ⅩⅥ:52와 R. Schumann의 Humoreske, op.20에 대한 연구

Title
F. J. Haydn의 Piano Sonata, Hob.ⅩⅥ:52와 R. Schumann의 Humoreske, op.20에 대한 연구
Authors
박명화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HaydnPiano SonataSchumannHumoreske슈만하이든유모레스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thesis is attempted to study analytically from the repertoire performed by the author for the graduate recital required as a partial fulfil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of music. F. J. Haydn piano sonata, Hob. XVI: 52 and R. Schumann Humoreske, op.20 are included for this thesis. F.J. Haydn is a composer who completed a classical sonata style of the classical period. His piano sonata, Hob. XVI: 52 is comprised of three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is composed in sonata form, the second is in ternary form, and the third is in Rondo-Sonata (ABACABA') In the first movement, first theme represents E^(b), arpeggio and dotted rhythm, instead of showing B^(b), bright and light: in second theme, and abridged recapitulation. In the second movement, dominated by rhythmic motive (□□) at the beginning;, the figure in small cadenza style and acciacatura are used. The third movement has rondo and sonata-allegro, uses rests, fermata, and sf. R. Schumann is a Romantic composer. He composed character pieces which are connected with the thought of Literature. Humoreske, op.20 is named as Grand Humoreske by R. Schumann. Humoreske is comprised of five extended sections. It is characterised by various rhythm, free form and nonharmonic tone, which is a character of Romantic period. No.1 uses sequence of second and eighty or sixteenth notes. No.2 is characterised by inner voice, syncopation and cannon, No.3 is composed of ternary form, No.4 uses thematic melody and accents, No.5 uses imitation of thematic melody, inversion, sequence is ending a melody of diminish 5th, perfect 4th and coda;본 논문은 1990년 5월 16일에 있었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연주곡목에 대한 분석적 연구이다. 연주곡목은 F. J. Haydn의 Piano Sonata, Hob. ⅩⅥ:52와 R. Schumann의 Humoreske, Op. 20 이다. F. J. Haydn (1732-1809)은 고전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고전시대의 가장 중요한 형식구조였던 Sonata형식을 완성시켰다. 그는 모두 52개의 Piano Sonata를 만들었는데 그의 52개의 Piano Sonata는 고전양식의 기초를 확고히 하는 작품들이다. 그중 하나인 Piano Sonata, Hob. ⅩⅥ:52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Piano Sonata, Hob. ⅩⅥ:52는 1794년에 작곡한 Haydnn의 마지막 Sonata이면서 고전 Sonata양식의 기초를 확고히 하였다. 그리고 악장의 구분이 명확하며 3악장으로 구성되어있고, 형식 또한 분명하여 1악장은 Sonata형식, 2악장은 복합3부형식, 3악장은 Rondo-sonata형식으로 되어있다. 또한 1악장에서 보이는 B^(♭)장조에서 C장조에로의 급격한 전조와 잦은 전조는 화성에 있어서 대담성을 볼수 있고, Cadenza적 요소가 많은 2악장의 서정성과 넓은 음역의 사용, Pedal point적인 연타음, sf등 Piano에 적합한 기교적 요소가 많은 3악장을 가진 Haydn의 Piano Sonata, Hob. XⅥ:52는 그의 대표적인 Sonata라고 할 수 있다. Robert Schumann(1810-1856)은 낭만주의 초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Piano곡에서의 표제음악을 확립해준 작곡가이다. 그리고 Schumann 자신의 낭만적 사상 및 문학적 표현, 혹은 인물의 성격묘사등을 Character piece (성격적 소품)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R. Schunmann이 1838년에 작곡한 Op. 20 Humoreske는 작곡자 자신이 Grand Humoreske라고 명명할 만큼 규모가 크고 긴 대곡이다. 이 작품은 전체를 5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 부분은 또다시 성격, 속도, 분위기, 박자, 음형면에서 또다시 작은 부분으로 나뉜다. 이렇게 다양한 짧은 부분들은 분명한 끝마침없이 연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전체적으로 연계성을 유지한다. 그리고 성격변화가 빈번하게 나타나며, 조성은 B^(♭)장조와 관계단조인 9단조가 중심이 되어 전체적인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또한 대위법적 기법(Canon, imitation, stretto)과, Chordal적, 동형진행(Sequence)적인 전개방법등 작곡기법이 다양하고, 실제로 연주하지 않는 내성(inner voice)이 특징적이다. 그러면서 변화음 불협화음, 감5도의 사용과 당김음(Syncopation), 교차리듬(cross-rhythm), 불규칙한 accent등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Schumann의 Op. 20 Humoreske는 자유로운 형식안에 작곡자 자신의 감정변화를 다양한 작곡기법과 낭만적인 화성으로 표현하였으므로 Schumann의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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