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許銀淑-
dc.creator許銀淑-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9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36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0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363-
dc.description.abstract散調는 멜로디 못지않게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리듬構造로 발달되어 있어 화성을 사용하지 않고 單音으로만 이루에 졌는데도 훌륭한 音樂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아름다운 旋律때문이겠으나 선율의 아름다움은 복잡한 음조직에서 오는 것이라기 보다는 리듬구조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리듬의 重要性을 認識하여 本 論文은 韓甲得流 거문고 散調의 리듬을 分析하였다. 韓甲得流 거문고 散調의 리듬을 分析해 본 結課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진양조 진양조의 한 鼓動拍은 ♩.인데 진양조 전체 고동박수 1260개 중 한 고동박으로 分割되어 나타나는 리듬형태는 95가지로 매우 다양하며 그 주된 리듬형태는 ♩♪, ♩., ♪♩, ♪♪♪로 집약됨을 알 수 있다. 두 鼓動拍이 結合된 리듬형태는 195가지이며 이 중 134가지 리듬형태는 단한번씩만 출현하며 ♪♩♩♪, ♩.♩♪, ♪♩♩., ♩.♩., ♩♪♩♪가 주된 리듬형태로 나타난다. 진양조의 始作형태는 첫 拍에 ♩♪의 리듬형태가 대부분이며 終止형태는 끝 拍에 ♩♪의 리듬형태가 80%를 차지하고 있다. 2. 중모리 중모리의 한 鼓動拍은 ♩인데 중모리 전체 고동박수 1080개 중 50.7%가 기본 고동박 ♩로 나타나며 나머지 49.3%가 14가지 리듬형태로 分割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중모리에서는 한 고동박 이상의 리듬으로 나타나는 고동박수도 138개로 12.8%에 이르고 있다. 중모리의 세 鼓動拍이 結合된 리듬형태는 63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이 중에서 35가지 형태가 단 한번씩만 출현함을 알 수 있다. 중모리의 始作형태는 비교적 다양하지만 □♩♩의 리듬형태가 가장 많고 終止형태는 ♩♩의 리듬형태가 60.1%로서 대부분을 차지한다. 3. 엇모리 엇모리는 ♩.와 ♩의 結合으로 이루어진 리듬형태인데 모두 11類型이 있고 엇모리의 3, 2拍이 結合된 리듬형태 중 ♩♪♩의 형태가 전체의 51.4%를 차지함을 알 수 있다. 엇모리의 始作은 다양한 형태이지만 終止형태는 ♪.□♪♩♩♪♩ 로 볼 수 있다. 4. 중중모리 중중모리의 한 鼓動拍은 ♩.이다. 중중모리 전체 고동박수 168개 중 89.9%인 151鼓動拍이 16가지 리듬형태로 分割되어 나타나며 그 주된 리듬형태는 ♪♪♪, ♩♪, ♪♩로 집약됨을 알 수 있다. 중중모리에서 한 鼓動拍 單位로 진행되지 않는 鼓動拍수는 17개로 10.1%이며 이들은 헤미올라에 의하여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두 鼓動拍의 結合된 리듬형태는 29가지로 나타나는데 한번씩만 출현하는 리듬요소도 17회로서 20.2%를 차지하고 있어서 중중모리의 경우 리듬이 비교적 다양하고 또한 리듬의 변화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두 鼓動拍으로 구분되지 않는 리듬수도 7.1%이며 이들은 헤미올라의 특징적인 리듬으로 나타난다. 중중모리의 始作형태는 ♪♩♩♪로 볼 수 있고 終止형태는 ♪♪♪♩♪로 볼 수 있다. 5. 자진모리 자진모리의 한 鼓動拍은 ♩.이다. 자진모리 전체 고동박수는 1908개로서 이중 48.6%인 928고동박이 14가지 리듬형태로 分割되어 나타나는데 이는 진양조에 비하여 매우 단순하며 또한 그 가짓수가 훨씬 적음을 알 수 있다. 그 주된 리듬형태는 ♪♩, ♩., ♩♪, □로 집약된다. 한편 자진모리 전체 중 51.4%인 980고동박이 한 鼓動拍 단위로 진행되지 않는 리듬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대부분 헤미올라형임을 알 수 있다. 두 鼓動拍의 結合된 리듬형태는 60가지이며 그 주된 리듬형태는 ♪♩♪♩, ♩♩♩, □♩로 집약되는데 두 鼓動拍으로 구분되지 않는 리듬수도 총 954개중 67개로 7.0%에 이르고 있다. 자진모리의 始作형태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終止형태는 ♪♩♪♩□♩이 주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硏究를 다시한번 살펴보면, 한 鼓動拍으로 分割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리듬형태의 가짓수는 진양조가 가장 많은 리듬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자진모리는 전체 고동박수에 비해 한 鼓動拍 單位로 진행되는 리듬수는 진양조보다 훨씬 적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진양조에서 95가지의 리듬형태가 나타나지만 10회이상 출현하는 리듬형태는 12가지로 그 중심이 되는 리듬형태는 많지 않았다. 그리고 두 鼓動拍이 結合되어 나타나는 리듬형태도 진양조에서 가장 다양한 리듬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10회이상 출현하는 리듬형태의 가짓수는 진양조보다 자진모리가 더 많아 중심이 되는 리듬형태만을 고려한다면 실질적으로 자진모리가 더 다양한 리듬형태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중모리, 자진모리에서 헤미올라, 신코페이션의 리듬이 나타나는데 많이 나타나는 樂章은 자진모리임을 알 수 있었다. 本 論文은 散調의 리듬형태를 韓甲得流를 중심으로 硏究했으나, 앞으로 다른 流의 거문고 散調는 물론 다른 樂器의 散調와 나아가서는 같은 南道 民俗音樂인 판소리의 리듬과 比較硏究가 이루어져야만 될 것이다.;The Keomuugo sanjo of Han Kap-deuk School consists of five movements : Chinyangjo, Chungmori, Eonmori, Chungjungmoxi, Chajinmor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hythmic peculiarities of the Hanian Keomungo sanjo. So I examined the fission and fusion of rhythmic pulses in every movement, and also looked into the rhythmic patterns of incipat and cadence in each chapter of the sanjo. My investigation led to the conclusions as follows : 1. Chinyamgjo The rhythmic pattern of cine pulse in Chinyxngjo is ♩. The frequency of appearance of this pulse without fission account for 95 among the total 1260, and the residuary 77.7% corresponds to that of various split forms. The most usual division onder is ♩♪, ♪♩, ♪♪♪. The compound rhythmic patterns in which two pulses are combined are very diverse and have 195 cases. The pattern of the highest frequency of them is ♪♩♩♪ and amounts to 11.9%. The forms of ♪♩♩♪, ♩♩♪, ♪♩♩, ♩♩, ♩♪♩♪ account for 41.9% of the whole. In terms of the rhythmical forms of incipat and cadence, the forms of incipat carry a form of ♩♪ as their first beat, and also a lot of ♪♩ types. The types of cadence mainly has ♩♪ as the last beat, which amount to 80%. 2. Chungmori The rhythmical type of one pulse in Chungmori is ♩. In 50.7% of the whole 1080 cases the pulse pattern appears without any division, and the residuary 49.3% cases with fourteen kinds of fission. A rhythmically devided pattern of □ has the highest frequency of 23.1%. Compound irhythmic patterns having three pulses chiefly appears in the order of ♩♩♩, ♩ □, □ ♩♩. These three w e s have a share of 44.2%. The incipat patterns of rhythm are relatively various and a pattern of □ ♩♩ is highly usual among them. The cadence types; of rhythm carry a pattern of ♩□ as the most frequent, which account for 60.1%. 3. Eonmori Eonmori has a group of heterogeneous forms of rhythm, composed of ♩ and ♩. It has eleven patterns of rhythm. A rhythmic form of ♩♪♩ out of the pattern, having three or two pulses has a 51.4% frequency share. The types of incipat in Eonmori are diverse, while those of cadence seemingly converge into a single form of ♪□♪♩ ♩♪ ♩. 4. Chungjungmori The rhythmic type of one pulse in Chungjungmori is ♩. and 89.9% of the whole 168 pulses are normally divided. The chief patterns of rhythm are ♩♪, ♪♩, ♪♪♪, which account for 71.4% of the entirety. With a rhythmic form having two pulses, there are four forms. They are ♪♪♪♩♪, ♪♩♩♪, ♪♪♪♪♪♪, ♪♪□♪♪♪ in the order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Among them the first and the second types amount to 36.9% of the frequency. In terms of incipat and cadence, a form of ♪♩♩♪, is apparently the pattern of incipat, and a form of ♪♪♪♩♪ the pattern of cadence. 5. Chajinmori The rhythmic type of one pulse in Chajinmori is ♩. . Among all the 1908 pulses in Chajinmori the number of normally -divided pulses account for no more than 48.8%(928) of the whole. The rhythmical patterns of ♩. , ♪♩ and ♩♪, etc. amount to 44.6% of the whole pulses in Chajinmori and 91.7% of the normally divided pulses. In terms of the rhythmic forms consisting of two pulses, there are ♪♩♪, ♩♩♩, □♩ in the order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These three types account for 45.2% of the whole. With the patterns of incipat and cadence, the rhythmic forms of incipat are various and those of cadence seemingly converge into a type of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ⅴ Ⅰ. 序論 = 1 1. 硏究目的 = 1 2. 硏究方法 = 1 Ⅱ. 各 樂章別 리듬要素의 特徵 = 3 1. 진양조 = 4 2. 중모리 = 15 3. 엇모리 = 21 4. 중중모리 = 23 5. 자진모리 = 28 Ⅲ. 結論 = 35 參考文獻 = 39 부록 = 40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987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갑득류-
dc.subject거문고-
dc.subject산조-
dc.subject리듬-
dc.title韓甲得流 거문고 散調의 리듬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hythm of Keomungo Sanjo of Han Kap-deuk School-
dc.format.pageviii, 96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