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젼방송국의 영상자료 관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텔레비전방송국 영상자료실의 관리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몇 가지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영상자료의 적극적인 이용 및 효율적인 제작 지원을 위한 보다 합리적인 자료관리와 자료실 운영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텔레비전영상자료에 대한 특성과 유형, 외국의 관리사례 등을 문헌연구를 통해 파악하고, 국내 텔레비전방송국의 영상자료 관리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KBS, MBC, SBS, EBS 영상자료실의 조사 기자와 실장을 대상으로, 각 방송국마다 2명씩 충 8명과의 개별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으로 조사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 방송국의 영상자료실은 MBC를 제외하곤 모두 편성부서에 소속되며, 본사내에 위치한다. 영상자료실의 소장자료량은 3천건에서 25만건이며, 영상장비 보유량도 10대에서 30대 안팎이다. 영상자료 관리직원의 수는 사서직·일반직·업무직·기타를 포함해서 10명 정도이고, 관리업무는 사서와 직원들이 업무형태별(수집, 정리, 대출 등)로 분담·수행한다. 영상자료실의 예산은 '자료실 예산'으로 별도로 책정되지 않고, 소속부서와 예산관리 부서의 조정으로 결정된다. 둘째, 네 방송국의 영상자료실은 성문화된 선정 및 수립정책 없이 현업부서인 제작국이나 편성국 등의 요구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영상자료 선정기준은 문화적·학술적·교육적·오락적 가치가 있는 자료와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분야의 자료, 우리나라와 관련된 국내외의 자료 등이다. 영상자료의 선정과 수집을 위해 제작 및 생산기관의 발행물 목록을 조사하고, 제작자 혹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며, 자체에서 녹화하거나 복제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제작의 수요와 재이용 가능성을 예측해서 시행한다. 영상자료 선정의 주된 책임은 선정위원회와 조사기자(정사서)에게 있다. 셋째, 영상자료의 수집방법은 제작부서로부터의 이관과 자체제작(촬영·녹화·복제), 국내외의 영상자료 보관소와 방송국·대행사로부터의 구입이나 기증·교환 등이다. 특히 프로그램과 취재원본, 외신 등은 심의없이 전량 이관한다. 영상자료의 이관시에는 심의위원회나 제작부서의 우선 심의를 거치고 있다. 영상자료 수집의 문제점은 선정도구가 미흡하여 발행정보 파악이 곤란하고, 자체제작이 필요한 경우 기능 인력이 부족하며, 이관시 다른 부서와의 견해 차이로 인한 마찰이 있는 것이다. 영상 자료실 수집업무의 경향은 필름 및 아날로그 비디오테이프에서 디지탈·광기록자료로의 변환이며, 가치와 이용도가 낮은 자료는 폐기하거나 방송자료 보관소로 이관한다. 넷째, 영상자료의 정리시에 청구기호는 매제 식별기호·프로그램 구분기호·수입순 일련번호로 구성되고, 이에 따라 자료가 배가된다. 영상자료의 분류는 EBS를 제외한 종합방송 3사가 주제분류표를 사용한다. 즉 KBS는 자체 개발한 『영상자료분류표』를, MBC도 자체 개발한 『방송자료분류표-audio, video』를 적용하며, SBS는 MBC의 분류표를 이용한다. 영상자료실의 전산화는 1980년대에서 90년대 초에 이루어졌고, 전산화와 함께 카드목록은 폐기하였다. 각 방송국의 전산목록 입력양식은 모두 다르며, 영상자료 데이타베이스의 구축건수는 3만전에서 25만건이다. 영상자료 정리의 문제점은 시사(monitor)와 입력표 작성과 같은 세부적인 업무가 많고, 정리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에는 예산·인력·시간이 부족하며, 정보 흑은 매체전문가의 부재 등이다. 다섯째, 네 방송국의 영상자료실은 항온항습 시설(온도 20±5℃, 습도 50±10%)과, 차광·조명·화재방지 장치가 설비된 보관실이 있으며, 소장자료의 전량을 한 곳에 보관하고 있다. 영화필름과 비디오테이프는 철제 모빌 랙과 철제 앵글에, 정사진은 화일박스에 보관하고 있다. 영상자료의 화질저하 방지와 보존수명 연장을 위해서 일정기간이 지난 자료를 대상으로 되감기와 복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물질의 제거나 세척은 다른 업무가 과중해서 거의 못하고 있다. 영상자료의 파손은 영상장비가 낡아 제기능이 어렵거나, 관리자나 이용자의 영상장비 조작이 미숙한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영상자료 보관의 문제점은 되감기·복제·점검 등에 필요한 기능인력 부족과, 자료의 급증으로 인한 보관공간의 절대적인 부족이다. 여섯째. 영상자료실은 자료의 특성과 관리상의 이유로 폐가제로 운영되며, 귀중자료의 유출과 훼손 방지를 위해 외부인의 이용을 금지한다. 대출기간은 3일에서 10일 사이이며, KBS와 MBC는 종일대출제도를 실시한다. 가장 활발히 대출되는 영상자료의 유형은 1/2˝Betacam과 3/4˝U-matic이고, 자료성격별로는 프로그램과 취재원본이다. 주제별로는 고른 이용 분포를 보이며, 제작·보도·편성 부서의 프로듀서와 기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이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검색요소는 프로그램명·제작자나 생산기관명 주제명 등의 순이고, 대출 및 이용통계 데이타는 전산 출력된다. 일곱째, 영상자료실의 서지류는 대개가 자체에서 발행한 것으로서 사안별로 구분된 영상자료 목록집과 방송자료 소식지 정도이다. 영상자료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규 업무는 없으며, 신착자료 목록과 목차속보의 간행, 방송국 안팎의 관련기관에 자료실을 홍보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용자들이 찾는 자료가 없을 때는 소장처에 연락하거나 자료이용 의뢰서를 발송하며, 프로그램에 한해 MBC와 SBS는 상호대차를 실시한다. 각 방송국의 데이타베이스로는 KBS 『BIRS』·MBC 『COHIRES』·SBS 『BIRD』·EBS 『FILES.V』가 있으나, 이는 자사 소장자료 전량을 통합해서 구축한 방송자료 검색시스템이다. 대출과 참고봉사의 문제점은 방송관련 주제배경을 갖춘 참고사서의 부재와, 현장주지나 온라인검색 봉사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의 부족, 참고자료 부족으로 인한 발행정보 파악의 어려움이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해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자료실은 방송시스템의 디지탈화에 대비하여, 모든 영상자료를 전산입력해야 한다. 이는 컴퓨터를 통한 원격정보 전송망이 구축되면 영상자료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방송정보를 먼 곳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되어 기존의 영상자료가 지닌 시공의 제약과 화질의 저하, 보존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영상자료실의 선정과 수집정책을 성문화하여 명확한 기준에 따라 수집자료와 그 보존시한을 결정한다. 이는 수집정책이 확립되면 수집업무의 일관성을 기할 수 있고 수집된 영상자료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장단기의 수집계획을 세우는 데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또 사건사고를 기록한 뉴스 및 특집물 등은 10년 이상 보관하고, 오락성과 상품성이 있는 드라마류는 5년 이상 보관한다. 특히 폐기가 결정된 자료도 대학이나 공공도서관에 제공해서 일반인도 영상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수집된 자료는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될 가능성을 예측하여 다량 복제해서 제작과 판매를 지원한다. 이는 미래의 방송산업의 발달에 부응하고, 계속 증가하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봉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네 방송국 조사기자와 관리자들의 공동연구와 협의를 통해서, 체계적인 영상 자료 분류규칙을 개발·적용해야 한다. 즉 각 방송국이 사용하는 분류표를 통일하고 수정·보관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게 되면 합리적인 분류업무가 가능하게 될 뿐만 아니라, 관리 전반에 당면한 문제들도 토론을 통해 해결할 수 있고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상호대차 등의 협력을 적극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영상자료 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정보전문가의 양성이 요구된다. 이는 급변하는 방송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효율적으로 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현재의 문헌정보학 배경만으로는 전문적인 봉사를 제공할 수 없으므로, 방송 관련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고등교육 기관의 설립이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서 신문방송학 혹은 정보공학 등의 관련학문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여섯째, 방송자료 모두를 보존할 수 있는 방송정보센터가 건립되어야 한다. 이는 현재의 보관공간으로는 급증하는 텔레비전자료의 효과적인 수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단기적으로는 각 방송국 외부에 별도의 보관소를 설립해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의 방송자료가 함께 보존될 수 있는 종합방송자료센터가 건립되어야 만다. 일곱째, 대학이나 공공도서관과 협정을 체결해서 텔레비전영상자료를 이관함으로써 관리 및 보관업무를 분담하고, 국가적으로는 영상자료의 납본제도를 수립해야 만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국내의 모든 방송국과 언론사·도서관의 상호 협력과, 정부의 방송관련 주무부서를 통한 정책적·재정적인 지원이 선행되어야만 해결이 가능하다. 여덟째, 영상자료실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전문성이 인정되고 제반여건이 구비되어야 한다. 즉 영상자료실 예산이 별도로 책정되고, 자료유형에 따라 각 자료실이 분리·운영되며, 한 자료실 내에서도 관리업무의 형태에 따라 부서화되어야 한다. 특히 정사서와 기능인력의 충분한 배치, 영상장비 및 시설의 확충, 작업실의 설치와 보관공간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영상자료실장도 사서직을 임명해야 한다. 끝으로, 참고봉사와 조사수집 등을 전담할 수 있도록 영상자료실 내에 방송과 정보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개발팀을 조직해야 한다. 이는 연구개발팀을 조직하게 되면 국내외의 영상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와 수집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보다 전문적인 이용자봉사와 자료실 운영을 위한 장단기프로젝트 등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Multimedia library in television broadcasting station is an institution supporting use and manufacturing activities of the broadcasting program. Therefore, the role of multimedia library is increasing as a pivotal institution to the moder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the present state in managing of visual-image material in television broadcasting station and to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for the facile management. To achive the aims, as research methods are used literature survey, interview, and questionaire. This research is managing activities of 4 multimedia libraries in a television broadcasting station(KBS, MBC, SBS, EBS) in the Country. The management procedure is executed over 3 catagories: selection & acquisition, classification & cataloging, circulation & user service. The result s from questionanaire are as follows : 1. 4 Multimedia libraries acquire film(l6mm). video tape(analogue . digital), laser disc, still photographs · slide film etc. Management work is being carried out librarian and staff assistance at 4 multimedia library. 2. Selection policy and broadcasting demand is the important factor for the selection and acquisition of visual-image materials. The Acquisition of visual image informations is done through the purchase, donation, exchange from publisher(television broadcasting station & film and video tape archive, multimedia center & production) or agent, and the delivery from manufacture department. 3. Major difficulties in acquisition and reference service of a visual- image materials are related to lack of selection and reference tools, and specialist. 4. 4 Multimedia libraries are applying the different classification and on-line cataloging rule. But information database of television broadcasting station have incorporated with the general collection. The satisfaction degree of librarians is low, especially quality of material and equipment, quantity of material and equipment, managing and storage room, managing staff is very low. 5. All of the multimedia library' librarians required to transfer from analogue media to digital media in a television broadcasting system, and want to construct of the new broadcasting information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