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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윤정-
dc.creator장윤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7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41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0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415-
dc.description.abstractThere have been a series of studies on the theory of organizational adaptation by several theorists, but from the change of environmental requirement which causes the factor to the Chief Executive Officer(CEO)s' perception has been given little accomplishment on an empirical study. State of organizational adaptation becomes various stages as CEO's perception changes which gives total different form on organization without the performance, From this roll of CEO is stressed, the decision maker. Like this organizational adaptation's cognitive view is today's most important flow however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 is rising as one of the flow of environmental adaptation which overcomes the perception of deterministic contingency theory From this study, trying to trace how the commitment of Variety Amplification and Strategic Locus of Control of CEO influence on the perception and interpretation of environment in empirical way. Second, this study elucidat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environmental cognition and strategic choice of CEO. Two of independent variables, Variety Amplification which creates uncertainty within organization and Strategic Locus of Control, are influencing the Perceived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Environmental Interpretation that plays roll of intermediator variables gives options of Prospector, Defender, and Analyzer Strategic Types. The basic framework used for this study is as follows: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The hypothesis of this study, on the basis of this model, are as fellows: Hypotheses 1. CEO's commitment of VA will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PEU. Hypotheses 2. CEO's commitment of VA will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EI as an opportunity. Hypotheses 3. CEO's PEU will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EI as an opportunity. Hypotheses 4. CEO's SLOC and El will have positively correlated. - Hypofheses 4,1 If CEO is an internal will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EI as an opportunity. - Hypotheses 4.2 If CEO is an external will have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EI as a threat. Hypothoses 5. CEO's PEU and a Prospector of strategic types will have positively correlated. Hypotheses 6. CEO's EI and strategic types will have positively correlated. - Hypotheses 6.1 It will achieve a Prospector as much as CEO interprets environmental as an opportunity. - Hypotheses 6,2 It will achieve a Defender as much as CEO interprets environmental as a threat. Hypotheses 7. CEO's SLOC and strategic types will have positively correlated. - Hypotheses 7.1 It will achieve a Prospector if CEO is an internal. - Hypotheses 7.2 It will achieve a Defender if CEO is an external. The above mentioned hypotheses were verified by utilizing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such as Frequency, T-test,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As much as CEO commits to VA, perceives higher PEU and will have relation with the interpretation of environmental change as an opportunity. 2. Interprets environmental change as an opportunity and controllable as much as is an internal. 3. It has meaningful relationship statistically the option between individual belief dimension, commitment of Variety Amplification, and Prospector of strategic type, Other variables of the model has no relationship with strategic type. From adaptation of dynamic and complex environmental change, the result of study shows that organization to survive needs CEO's beliefs on his/her commitment of Variety Amplification which plays an important roll, Required more variety and pheriperal vision since most of Korean CEO maintains intolerant information-processing level. Finally, it should be noted that the future studies should empirical research on link between the environmental cognition and organization performance.;조직적응에 관한 초기 문헌들의 주요 관심사는 환경조건이 조직의 기능과 효과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조직적응의 상황이론적 관점은 동태적이고 복잡한 환경에 의해 창출된 불확실성에 그 초점이 있었다. 상황이론의 요지는 환경조건에 대한 경영자의 지각이 조직적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면, 환경불확실성에 대한 경영자의 지각은 객관적 환경특성과 매우 약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객관적 환경특성과 상관없이 오히려 경영자가 높은 환경불확실성을 지각할수록 조직이 생존할 가능성이 높으며 성과와 긍정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최근의 조직적응의 관점은 최고경영자의 환경특성에 관한 일반적인 지각이 아닌, 조직적응에 해석적 관점을 채택한 인지론적 접근이 강조 되고 있는 상황이다. 바로 이러한 시각에 근거하여 조직효과성과 장기적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상황적 관점을 뛰어넘는 환경적용에 관한 새로운 연구흐름으로서 정보처리접근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개인의 신념으로서의 정보처리방식과 관련하여 개인의 신념으로서 다양성증폭에 몰입하는 최고 경영자의 환경인식과 전략선택과정에 본 연구의 초점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경영자 개인의 신념으로서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과 전략적 통제위치가 최고경영자가 환경을 지각하고 환경속성에 대해 해석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종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환경인지와 전략적 선택행동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빈도분석(frequency), T-검증(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multiple regression)를 이용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의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된 모형에 입각하여 설계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한 측정 변수들의 신뢰도는 대부분 높은 신뢰도를 보여줌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빙성을 높여주고 있다. 둘째, 최고경영자 개인의 신념인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과 높은 환경불확실성을 지각하는 것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최고경영자가 다양성증폭에 몰입할수록 높은 환경불확실성을 지각한다는 것이다. 셋째, 환경해석을 설명하는 변수로는 최고경영자의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 전략적 통제위치, 지각된 불확설성이 있는데, 이중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과 전략적 통제 위치만이 종속변수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통제위치가 다양성 증폭에 대한 몰입보다 설명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최고경영자가 전략적 내재론자인 경우 외재론자인 경우보다 환경변화를 기회로, 그리고 통제가능한 것으로 해석한다. 그리고 최고경영자가 다양성증폭에 몰입할수록 환경변화를 기회로 해석하는 것간에 정(正)의 관계가 있음이 실증되었으나 환경변화를 통제가능성으로 해석하는 것간의 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선행연구에 의하면 환경에 대한 지각과 환경해석은 의미창출과정(sense-making process)의 일부로써 이 두 변수간의 관계는 매우 밀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두 변수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략유형 선택은 최고경영자의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 전략적 통제위치, 지각된 환경불확실성, 환경해석 변수에 의해 설명된다고 보았으나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최고경영자의 다양성증폭에 대한 몰입만이 전략유형 선택을 최소의 수준으로 설명 하고 있다. 이는 햄블릭과 메이슨(Hambrick and Mason, 1984)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고경영자의 개인특성과 전략선택간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부분적으로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보면 최고경영자의 인지가 전략선택행동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몇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즉, 전략선택이 인지에 의해 결정되는 대상이 아닐 수 있고, 환경에 대한 인지가 시간차를 갖고 전략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면 횡단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관계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마지막으로 전략선택이 최고경영자 개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최고경영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일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조직적응의 인지론적 관점과 관련하여 조직 의사결정자들의 신념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이론적인 면에서 시사점이 있다. 그러나 연구초점과 영역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한계점이 있는데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보다 발전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과제 = 1 B. 연구절차 = 2 C. 논문의 구성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인지론적 조직적응이론 = 4 1. 조직적응의 제 관점 = 4 2. 정보처리 (Information-processing) = 6 3. 다양성증폭 (Variety Amplification) = 10 B. 환경인지 = 14 1. 환경 불확실성 (Environmental Uncertainty) = 16 2. 환경해석 (Environmental Interpretation) = 20 C. 전략선택 = 27 1. 전략적 선택이론 = 27 2. 전략유형선택 = 28 Ⅲ. 연구모형 및 가설 = 31 A. 연구모형 = 31 B. 연구가설 = 32 Ⅳ. 연구조사방법 = 37 A.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7 B. 설문의 구성 = 39 C. 조사방법 = 39 D. 분석기법 = 40 Ⅴ. 결과분석 및 가설검증 = 41 A. 표본의 구성과 신뢰도 측정 = 41 1. 표본의 구성 = 41 2. 변수의 신뢰도 = 44 3. 변수간 상관관계 = 45 B. 현상분석 = 45 C. 관계분석 = 47 Ⅵ. 결론 = 56 A. 연구결과의 요약 = 56 B. 본 연구의 제안점 = 57 C.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 58 참고문헌 = 60 설문지 = 64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430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최고경영자-
dc.subject환경인식-
dc.subject전략선택-
dc.subject경영학-
dc.title최고경영자의 환경인식과 전략선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chief executive officers' environmental cognitions and strategic choies-
dc.format.pageix, 7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199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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