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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지위 및 학업성취도가 중학생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Title
또래지위 및 학업성취도가 중학생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eer status and school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delinquency
Authors
이상민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Keywords
또래지위학업성취도중학생비행심리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Patterson 등(1989)은, 그들의 비행발달 모델에서 연령에 따라 15세 이전에 비행을 시작하는 조기비행자(early starter)와 15세 이후에 시작하는 후기비행자(later starter)를 구분하였다. 특히, 15세 이전에 시작하는 자들을 만성적으로 비행을 저지를 소지가 있는 위험집단으로 보고 이들의 행동이 또래거부와 학습부진등 발달상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13,14세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비행수준을 조사하고, 이들의 비행경험이 Patterson이 예측한대로 또래거부및 학습부진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남학생 비행 못지않게 여학생의 비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남,녀학생을 모두 연구대상에 포함하고, 성별에 따라 비행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또래거부와 학습부진이 남,녀학생의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 중학생 182명(남자 87명, 여자 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학급의 학생 전체가 그 학급에서 '가장 좋아하는 친구'와 '가장 싫어하는 친구'를 각각 5명씩 거명하도록하여 그 점수로 지위를 결정하도록 되어있는 Coie & Dodge(1982)의 사회성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또래지위를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또래지위의 두가지 차원인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과 '사화적 선호도(social preference)'를 독립적으로 사용하였다.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점수는 학급별 년별로 표준화한 '가장 좋아하는'점수와 '가장 싫어하는'점수를 더하여 얻은 점수이며, '사회적 선호도(social preference)'는 표준화한 '가장 좋아하는' 점수에서 '가장 싫어하는' 점수를 빼서 얻은 점수이다. 학업성취도는 본 조사가 학기초인 4월에 실시된 관계로, 연구대상인 학생의 이전 학년 2학기말 전과목 평균을 표준화하여 사용하였다. 비행 행동은 Clinard와 Quinnyney(1973)의 범죄유형 분류와 Sanders(1981)의 청소년 비행 유형분류를 중심으로 심 웅철(1992)이 제작한 비행척도를 중학생에게 맞게 표현을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비행 분류구조에 대한 재학인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하였다. 성별에 따라 비행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보기위해 t-검증을 하였고, 또래지위와 학업성취도가 비행정도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또래지위및 학업성취도가 비행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남학생과 여학생은 총 비행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비행의 하위요인인 사소한 문제행동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 2. 또래지위의 한 차원인 사회적 선호도(social preference)는 비행의 어느 하위요인과도 유의한 상관이 없었다. 한편, 또래지위의 다른 차원인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은 사소한 문제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학업성취도는 가족 및 학교이탈 비행과 재산비행에 대해 유의한 부적 상관을, 사소한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3. 남학생은 학업성취도만이 문제행동을 정적으로, 재산비행을 부적으로 유의하게 설명해주었다. 여학생은 사회적 영향력이 재산비행을 정적으로, 학업성취도가 가족 및 학교이탈 비행을 부적으로 유의하게 설명해주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eer status and school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delinquency. Also studied if there is difference between the frequency of male and female deliquent behavi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87 male, and 95 female middle school student from two classes of two school. The measurement scale used were sociometric measurement by Coie & Dodge(1983), standardized T-score of school achievment, delinquency scale by Shim, Eungchul(1992). The data was statistically processed through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d t-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 : 1. Ther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requency of male and female deliquent behavior. 2. Social Impact Score w a s positively related to ploblematic behavior such as cheating, gambling, watching porno video etc.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eference Score and delinquent behavior. School achievment score was negatively related to delinquent behavior related to family and school life such as cutting school. At the other hand Achievment score was positevely related to ploblematic behavior. 3. School achievment score explained ploblematic behavior and property delinquency in male student. School achievment score explained delinquent behavior related to family and school life, Social Impact Score explained property delinquency in female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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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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