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외모콤플렉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ppearance Complex,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ppearance complex,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with 38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Kyung-ki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pearson product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ppearance complex was differed not by the interaction of gender and grades(middle and high school), but by the interaction of gender and the type of high school(academic and industrial high school). Second, appearance complex not only has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but also has a effect on them. However, correlation and effect of appearance complex on school life adjustment was relatively lower than those on self-esteem.;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외모콤플렉스, 외모콤플렉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에 있는 3개 중학교와 3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382명을 대상으로‘기본신상조사, 외모콤플렉스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측정 변수 간의 상관을 살펴보았고, 외모콤플렉스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각각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남ㆍ여)과 학력(중학생ㆍ고등학생), 성별과 고등학교계열(인문계ㆍ실업계)에 따른 외모콤플렉스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외모콤플렉스는 성별과 학력과는 상호작용을 나타내지 않았으나, 성별과 고등학교계열과는 상호작용을 나타냈다. 즉, 인문계 남녀학생이 실업계 남녀학생보다 외모콤플렉스가 낮았고, 고등학교계열에 따른 외모콤플렉스의 차이는 남자의 경우가 훨씬 컸으며, 인문계의 경우는 남녀의 외모콤플렉스가 큰 차이를 보였지만 실업계의 경우는 차이가 크지 않았다. 그리고 지역(서울과 경기)에 따른 외모콤플렉스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경기’ 지역 청소년들이 ‘서울’지역 청소년들에 비해 외모콤플렉스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2. 청소년의 외모콤플렉스와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외모콤플렉스와 자아존중감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것은 외모콤플렉스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외모콤플렉스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스스로 느끼는 외모콤플렉스’와 ‘타인의 의한 외모콤플렉스’가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했다. 3. 외모콤플렉스와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나 상관이 매우 낮았다. 이것은 외모콤플렉스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낮지만 그 관련 정도는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외모콤플렉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스스로 느끼는 외모콤플렉스’가 학교생활적응을 유의미하게 설명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외모콤플렉스는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모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모콤플렉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자아존중감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 영향도 매우 낮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외모콤플렉스는 청소년의 배경변인에 따라 달라지며 외모콤플렉스가 자아존중감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생활적응에는 직접적으로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선행연구에서‘외모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았고, 본 연구 결과에서 외모콤플렉스가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볼 때, 외모콤플렉스와 학교생활적응 사이에 자아존중감과 같은 다른 매개변인들이 존재 할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