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연구

보호관찰 대상자 중심으로

(A) Study on Ego-Identity of During of Drug abuse adolescents

최근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약물사용과 비행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은 신체적 발육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신체 조직의 손상을 가능하게 하고, 약물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더욱 공격적이고 과격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현재 약물남용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자아정체감 강화 프로그램이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보호관찰 약물남용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감의 수준은 기존의 연구와 같은 양상을 보일 것인가? 이에 보호관찰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약물남용 청소년과 약물남용 비행청소년,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들의 비교 대상으로 보호관찰 비행청소년과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수준을 비교해 보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있는 8가지 하위척도의 수준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 보호관찰소에서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위반청소년과 기타 비행(폭력, 절도, 강간 등)자 중에서 약물사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 비행행위를 하는 청소년중에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청소년 91명,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 97명을 대상으로 총 188명을 조사하였다. 또 일반 비남용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수준은 이유림(1992)의 연구에서 통계자료를 참고하였다. 연구의 대상 약물로는 비행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술, 담배, 본드, 부탄가스, 마리화나, 안정제, 환각제, 히로뽕 등 기타 마약으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조사 도구는 서봉연이 Dignan의 Ego Identity Scale을 한국 학생에게 맞게 번안한 자아정체감 척도이다. 이 자아정체감 척도는 8가지 하위 척도, 안정성, 목표지향성, 독특성, 대인역할기대, 자기수용, 자기주장, 자기존재의식, 대인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 방법은 수집된 자료를 SPSS/windows를 이용하여 frequency, 백분율, Oneway ANOVA를 사용하였다. 분석된 내용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관찰 약물남용 청소년」, 「보호관찰 약물남용 비행청소년」, 「보호관찰 청소년」,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수준의 비교에서보면, 일단 총 자아정체감 점수는 「보호관찰 약물남용 청소년」이 158.4점, 「보호관찰 약물남용 비행청소년」이 149.5점, 「보호 관찰 청소년」이 155.9점,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이 157.1점으로 차이 (P=.0922)를 보였다. 하위 8개 척도에서는 보호관찰 약물남용 비행청소년의 점수가 전반적으로 낮았다. 특히 목표지향성(p=.0660), 대인역할 기대(.0100), 자기 수용 (p=.0819), 대인관계(p=.0406) 부분에서 유의수준 P<.05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과 보호관찰 약물남용 비행청소년 사이에 차이가 있었는데,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이나 받고 있지 않은 학교 청소년 사이에 자아정체감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일반 비남용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전체적인 평균은 165점으로 약물남용 청소년들보다 약 7점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하위척도 8개별로 분류해서 보면 자기수용(20.5), 대인관계(20.3)를 제외하고는 약물남용 청소년보다 적은 점수차이지만 높은 수준을 보였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로 보호관찰 약물남용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의 수준은 학교 약물남용 청소년과는 거의 차이가 없었고, 일반 비남용청소년들보다는 낮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약물만을 사용하는 비행청소년 보다 기타 비행 행위와 약물남용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낮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에 있어서 그 개별적인 차이를 인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아정체감을 강화하는데 있어서도 각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로 되며, 서비스에서도 개별적인 대안이 요구되므로 이와 같은 개별적 서비스를 위해서는 비행과 약물남용에 관한 연구가 앞으로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Up-to-date, It is standing out that drug problem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ce in our country. Drug abuse casued body system to be dangered in no comlete physical growth condition. and young drug abuser to more attractive and violent. Ego Identity and 8 sub-scales of drug abuser in probation is compared with 3 groups, criminal drug abuser in probation, jevenile in probation, drug abuser in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the Ego Identity Scale(Shu, Bong Yun 1975) were Administrated to four groups of drug abuser in probation, criminal drug abuser in pobation, jevenile in probation and drug abuser in school students. With these data, following subjects have been handle: 1. When drug abuser in pobation(158.4) were compared with the other 3 groups, criminal drug abuser in probation(l49.5), jevenile in probation(l55.9), drug abuser in school students(l57.1). The level of Ego Identity of drug abuser in probation does not show big difference with the other groups. criminal drug abuser in probation are low comparing with drug abuser in high school students(P<.05) in the score of interpersonalrole expectation(p<.0100), interpersonal relation (p<.0406), and it shows that drug abuser in school students are higher than criminal drug abuser in probation in the score of goal-directedness(p=.0660), self-acceptance(p<.0819). In case of drug abuse, probationer does not show difference with school student in the score of Ego Identity. 2. General adolescense in score of Ego Identity are higher than drug abuser's. According to this analyses, Criminal drug abuser in probation is little difference with drug abuser in school students and is lower than general adolescence in the Ego Identity. In addition to this, jenenile delinquent using drug only is higher than using drug with crime in the Ego Identity. When practicing program for adolescence group using drug, it is required to do service individually because each adolescent has his own individual distingtion. Therefore it is desirable to do research on crime and drug abuse continuously in future.

약물남용; 청소년; 자아정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