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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정선-
dc.creator김정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7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51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9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515-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산업 사회의 공학의 빠른 발달과 정보화로 인해 세계화, 국제화에 대처하고 치열한 기업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각 기업들은 자신들의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 자원들을 개발하고 훈련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 그리하여 각 기업들은 자신들의 조직에 맞는 훈련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해오고 있으나 이제는 실시한 훈련과 교육의 효과를 판단하고 그 가치를 정립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기업 훈련에서 결과지향 평가의 하나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Kirkpatrick 4단계 평가 모델에 의해 평가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평가해야 하는가에 촛점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기업들은 평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1단계 평가인 반응 평가, 2단계 평가인 학습 평가 정도에만 그치고 있으며 특히 반응 평가에 있어서 현재 사용하는 평가 도구가 타당한가, 평가 도구는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반응 평가에 필수적인 평가 요인을 제시하고 그것을 토대로 현재 국내 각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반응 평가 도구들의 내용이 타당한지, 어느 정도 필수적인 평가 요인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현 반응 평가 도구들의 문제점을 밝히고 앞으로 어떻게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행해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Kirkpatrick과 Basarab & Root가 제시한 평가 요인을 토대로 필수적인 평가 요인을 제시한다. 둘째, 현재 반응 평가 도구를 가지고 있는 69개의 기업들의 반응 평가 도구를 대상으로 앞서의 평가요인에 의거하여 분석함으로써 현 반응 평가 도구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밝힌다. 셋째,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앞으로의 반응 평가 도구의 개발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첫째는 Kirkpatrick과 Basarab & Root가 제시한 평가 요인을 살펴보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8가지 평가 요인을 제시하였다. 둘째는 8가지 평가 요인별로 얼마나 많은 반응 평가 도구가 그 평가 요인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얼마나 많은 반응 평가 도구가 각 평가요인에 해당하는 하위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럼으로써 현재 반응 평가 도구들의 평가 요인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첫째, 문제점을 근거로 하여 앞으로 반응 평가 도구의 평가 요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 반응 평가 도구의 평가 요인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필수적인 평가 요인으로서 학습, 강사, 적절성, 교육자료, 학습환경, 행정, 설계, 일반적 견해의 8가지가 제시되어졌다. 2. 8가지 평가 요인별 분석을 한 결과, 두가지 문제점이 밝혀졌다. 첫째, 필수적인 평가 요인들 8가지 중에서 학습 환경, 학습, 교육자료라는 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즉, 모든 평가 요인이 고르게 다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둘째, 각 평가 요인들에 해당하는 하위 항목들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다양하고 고르게 다루고 있지 못하고. 특정 항목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3.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써 첫째, 적어도 8가지 평가 요인에 대한 항목을 포함한 평가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즉, 첫번째 결과에서 제시된 반응 평가 요인과 하위 항목을 포함한 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부록 C 참조). 둘째, 각 평가 요인별 하위 항목에 있어서도 하위 항목들을 모두 고르게 포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볼 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반응 평가 요인에 대한 이론적 체계가 존재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론적이지만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는 8가지의 반응 평가 요인을 제시하게 되었다. 연구 결과, 현재 국내기업들이 사용중인 반응 평가 도구들이 평가 요인에 대한 고려 없이 제작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볼 때 단지 이것은 반응 평가 도구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산업훈련에서의 평가 분야 전체에 대해서 아직 안정된 체제를 이루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평가에 대한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산업 훈련에 있어서의 타당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데 대한 투자와 실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가 중요함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제작원 평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평가에 대한 재정적 투자는 물론, 인적 자원의 투자를 통해 실질적인 연구와 실행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그러므로 평가 전문가를 고용, 육성하여 전문적인 견해를 가지고 정확한 평가 요인과 평가 목적을 가진 평가 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반응 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응 평가의 결과에 대한 적극적 활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형식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교육담당 부서에서만 인지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강사에게 학습자들의 반응을 피드백 해주고 교육자료, 학습환경, 설계, 행정 부분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찾아내고 개선하여 향상시켜주는 일련의 피드백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세째, 반응 평가에 있어서 필수적인 평가 요인으로써 학습환경, 교육 자료, 적절성, 설계, 학습, 강사, 일반적 견해, 행정이라는 8가지 평가 요인을 포함시켜 개발해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이 8가지 요인을 포함하여 반응 평가를 실행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그러나 구체적인 분석과 결과를 원한다면 앞서 제시한 이 8가지 평가 요인을 포함한 반응 평가 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부록 A, C 참조). 실제 기업들의 반응 평가 도구의 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 얻어진 분석의 결과를 각 기업들에게 피드백할 것이다. 어떤 평가 요인이 부족하고 어떤 평가 요인을 더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파악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넷째, 더 나아가 반응 평가의 도구 개발 뿐 아니라 상위 수준인 학습 평가, 행동 평가등에 대한 도구의 개발과 실행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and to analyze the reaction evaluation tool in industrial training, define problem and to suggest solution for the future reation evaluation development.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based on Kiripatirck's opinion and Basarab & Root's opinion were presented. Second, were gathered 69 reaction evaluation tools which are being used in industrial training and were analyzed based on essential reaction evluation factors and sub items identified. Three questions were addressed as follows : 1. What are the essential reaction evluation standards? 2. How many company's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 the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 And how many company's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 sub items that belong to 8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 3. What is solution in order to solve problem concerned with reaction evaluation factor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sed as follows : 1. The essential reaction evlauation factors were learning, instructor, relevancy, educational materials, learning environment, administration, design, and general opinion. 2. 1) Learning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learning factor' is 34(49.3%). 2) Instructor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instructor factor' is 43(52.3%). 3) Relevancy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relevancy factor' is 62(89.9%). 4) Educational material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educational material factor' is 18(26.1%). 5) Learning environment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educational material factor' is 34(49.3%). 6) Administration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included 'educational material factor' is 35(50.7%). 7) Design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didn't included 'educational material factor' is 49(71.0%). 8) General opinion : The numbe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didn't included 'educational material factor' is 68(98.6%). As a reslut of analysis, two problems were defined. First, reaction evlauation tools didn't include 8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equally.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educational material, were deal with carelessly compared with other reaction evaluation factors. Second, about sub items, reaction evlauation tools didn't include sub items equally that belong to each 8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and set importace to a sub item. 3. In order to improve problems, first, companys should developed reaction evaluation tool that include 8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Second, companys should developed reaction evaluation tool that include sub items equally belong to each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The results of this studey suggest several directions for developing future reaction evaluation tool. : 1. A practical research should be performed and each company should invest in growing evaluation expert. 2. The importance of reaction evaluation should be recognized. And the result of reaction evaluation should feedback to program improvement, next level evaluation through good reaction evaluation tool. 3. The reaction evaluation tool to be developed in the future should includ all essential reaction evaluation facto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4 C. 연구의 제한점 = 4 D.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8 A. 산업훈련에서의 평가에 대한 고찰 = 8 1. 평가의 개념 = 8 2. 평가의 필요성 = 14 3. 평가의 단계 = 16 B. 반응 평가의 절차 및 실행 사례 = 24 1. 반응 평가 절차 = 24 2. 외국 기업의 반응 평가의 사례 = 28 C. 반응 평가 도구의 개발 = 34 1. 반응 평가 도구 개발 절차 = 34 2. 반응 평가 도구 개발 사례 = 38 Ⅲ. 연구 방법 = 42 A. 연구의 문제 = 42 B. 연구의 대상과 절차 = 43 1. 연구의 대상과 표집 = 43 2. 연구의 도구 = 43 3. 연구의 절차 = 5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56 A. 연구의 결과 = 56 B. 논의 = 66 Ⅴ. 결론 및 제언 = 68 참고문헌 = 72 부록 A 필수적인 반응 평가 요인을 모두 포함한 반응 평가 도구의 예와 그렇지 못한 예 = 80 부록 B 8가지 평가 요인별 각 기업 반응 평가 도구의 현황 = 101 부록 C 8가지 평가 요소에 대한 하위 항목들의 예 = 104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817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산업훈련-
dc.subject반응평가도구-
dc.subject평가요인-
dc.subject교육공학-
dc.title산업훈련에 있어서의 반응 평가 도구의 평가 요인에 대한 조사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 of Reaction Evaluation Tool of Industrial Training in Korea-
dc.format.pagex, 11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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