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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무대의상 연구

Title
오페라의 무대의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tage Costumes of the Opera
Authors
최은임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costumes of each character in the opera which has performed by 4 different directors ; Metropolitan opera by Franco Zeffirelli, San francisco opera by David Hockney, Salzburg Festival by David Pountney and Korea Arena opera by Zhang Yi-mou. The Turandot is a opera with legend China as its setting. So it's free to design historical costumes. Each performance is designed diversly by the intention of producer and costume designer. The Characteristics of each opera are like this. In the Metropolitan's opera, the costumes of Chinese people, Turandot, Altom, Ping, Pang and Pong, are very splendid using brilliant fabrics and accessories of Chinese peking opera. Their costume styles are influenced by Chinese 'Pao'. However the costumes of Tatar's people , Calaf, Timur, Liu, are designed differently like other western styles or Middle Asia Styles. In the San Francisco's opera, costume of Chinese people are very simple. Specially, pattern of dragons, line and dot. The silhouette of Turandot's costumes mixed Chinese style and western dress. Ping, Pang and Pong are designed exaggeratively using pad so they seem to be fun. Calaf is a folk style. Timur is just wearing a long multi stripe coat. Liu is wearing Chinese style's costumes which seem to influence 'Ao' and 'Ku'. In the Salzburg Festival's opera, costumes are distinguished by two groups, people of mechanical society and people of normal society. The former means originally Chinese, the latter means Tatar people. Ping, Pang and Pong is also based on western style but there are many mechanical accessaries on the costume. Specially Altom, he's not a man but a machine. Turandot is based on simple western style but they expressed her mind effectively like a extremely long skirt which means her haughtiness. Tatar's people are designed normal western design comparing with Chinese's. In the Seoul arena opera, costumes are based on Ming styles. Turandot is based on Pao using silk which embroidered dragons, phoenix and flowers. Ping, Pang and Pong are designed for their job and funny image using money, alcoholic drink , a butterfly. Their costumes are based of Pao. Altom is wearing the semiformal Pao of Ming style. Tatar's people are also Chinese styles. As above, Stage costumes are designed diversly by intention of producer and costume designer and It becomes effective means to express characteristics and a state of mind of characters. To study stage costumes is to build up power against imported original performances and it seems to help make more good designed costumes.;본 연구는 18세기 베니스의 극작가 카를로 고치(Carlo Gozzi, 1720-1806)의 10편의 <극적 우화들> 중 <투란도테, Turandotte>(1762)를 원작으로 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 Turandot>의 네 공연-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공연(1988), 샌프란시스코 오페라단 공연(1994), 잘츠부르크 페스티발 공연(2002),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 공연(2003) -을 통해, 무대의상이 각 공연마다 각각 어떤 특성으로 표현되었는지 연구함에 있다. 연구방법은 오페라 <투란도트>관련 팜플렛과 잡지, 인터넷 기사, 오페라, 중국복식, 경극에 관한 문헌을 참고하였고, 또한 인터넷의 사진자료, <투란도트>공연 DVD를 캡쳐하여 시각자료로써 이용하였다. <투란도트>의 배경은 고대 중국이다. 역사 속의 중국이 아닌 우화 속에 존재하는 전설의 중국, 북경이다. 딱히 정해진 연대가 아닌, 전설의 중국의 복식을 연구하는 것에 대해 범위를 정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오페라 <투란도트>의 작곡가 및 대개의 연출자 및 디자이너는 서양인이다. 따라서 <투란도트>의 무대의상도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에 유행했던 시누아즈리(Chinoiserie)처럼 서양인의 관점으로 본 중국의 민속복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을 중심으로 복식사적 배경을 발췌하여 논하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대체적으로 서양인에게 많이 알려지고 참고가 된 명(明), 청(淸)시대의 복식과 경극(京劇)의 복식을 고찰하고, 이것을 기본으로 하여 각 공연별 무대의상의 특징들을 알아보았다. 1988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공연은 섬세하고 화려한 무대와 함께, 화려한 의상과 장신구들이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광택이 많은 실크소재의 의상이 주를 이루고, 이러한 옷들은 금박과 스팽글로 장식하였다. 투란도트의 의상은 명시대의 대수포를 기본으로 하여 디자인되었고, 화려한 장식은 경극의 장신구를 응용하였다. 주인공의 심리적인 변화는 의복의 수수함과 화려함의 변화로 나타내었다. 핑, 팡, 퐁은 관리들의 청대의 용포(龍袍)와 금박으로 장식한 명대의 대수포(大袖袍)를 착용하였고, 2막2장에서는 경극의 분장과 복식을 응용하여 화려함을 강조하였다. 단, 알툼 황제는 극중 흰색과 금색이 과도하게 사용된 것을 감안하여 단순한 디자인의 검은색의 명대의 대수포를 착용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타타르국 출신인 칼라프와 티무르와 류는 같은 계열의 색을 사용하여 동질감을 주었으며, 디자인은 중국적인 복식에서 벗어나 다른 등장인물들과 구별된다. 1994년 샌프란시스코 오페라단의 공연은 심플한 무대디자인과 원색적인 조명으로 동화적인 연출을 하였다. 의상 역시 같은 양상을 띠며, 중국적인 화려함을 배제하고, 대신 중국의 용문양들을 단순화한 의상과 액세서리가 특징이다. 투란도트의 의상은 서양적인 디자인에 동양적인 용문양이나, 액세서리 등을 매치하였다. 핑, 팡, 퐁은 익살스러움을 강조하여 의상에 솜을 넣어 부피감을 주었고 스타일은 포(템)와 고(?F) 등을 착용하였으나, 문양들은 기존의 동양적인 요소들을 단순화 하여, 기하학적이다. 알툼 황제는 청대 조복(날륩)의 스타일이나, 문양은 길복(섈륩)의 문양을 단순화 하였다. 칼라프는 서양과 중앙아시아의 민속복에서 볼 수 있는 긴 부츠와 바지, 상의를 갖춰 입은 모습이고, 티무르는 모피장식이 되어있는 긴 코트를 입고 있다. 류의 의상은 이들과는 달리 중국적인 모습의 상의와 바지를 입고 있는데, 신분에 맞게 단순한 디자인의 의복을 착용하고 있다. 2002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서의 공연은 배경이 되는 중국을 거대한 기계문명의 사회로 탈바꿈 시킨 무대가 특징이다. 주인공들의 의상은 현대 서양복의 양식을 따르고, 투란도트의 의상은 주인공의 성격과 심리를 나타내기 위해 디자인의 변화를 주었다. 기계 문명 사회의 거주인들인 투란도트와 알툼 황제 핑, 팡, 퐁 및 다른 엑스트라들에게는 금속적인 소재의 사용이나, 기계적인 장신구의 착용을 특징으로 하고, 심지어 알툼 황제는 기계로 등장시키는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반면, 이방인인 칼라프, 류, 티무르는 기계 장식이 없는 현대적인 슈트와 드레스 등의 서양복으로 구별하였다. 엑스트라만이 중국의 포에 기계적인 장식을 덧붙여서 나타내었으며, 다른 출연자들에게는 중국적인 디자인을 찾아볼 수 없다. 2003년의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의 무대는 무대 자체의 다양한 변화는 없으나, 역대사상 최대의 무대 크기를 선보인다. 복식 역시 중국의 명대의 포에 화려한 자수를 놓아 가장 고증에 가까운 화려한 복식을 선보인다. 투란도트의 의상은 명대의 대수포로 전부 실크로 제작되었고, 옷에는 용, 연꽃, 봉황 등의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하게 자수되어 있다. 단, 의상의 색과 자수의 변화를 두었을 뿐 기본적인 의상의 실루엣과 디테일은 거의 공연 내내 비슷하다. 핑, 팡, 퐁의 의상은 명대의 보복을 기본으로 한 디자인에, 각각의 캐릭터를 연상시키게 하는 흉배와 관모를 착용하여 재밌게 표현하였다. 알툼 황제는 명대의 상복(끽륩) 이미지의 대수포를 착용하였고, 화려한 자수가 특징이다. 칼라프와 티무르와 류는 이방인이지만, 명대의 포와 반비 등과 같은 중국풍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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