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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의 대금선율 비교 연구

Title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의 대금선율 비교 연구
Other Titles
The Melody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Dodry transmitted by th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NCKTPA) and KimJookPa initiated Mingan Poongryu Dodry
Authors
김정은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의 대금가락을 중심으로 하여 연주방법 및 운지법, 선율 및 시김새, 그리고 악곡구성에 대하여 비교 연구해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주방법에서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는 정악대금을 가지고 6공을 다 사용하는 운지법이다. 그러나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는 같은 정악대금이지만 5공을 사용하는 운지법이다. 이것은 마치 민속음악의 경우에서 6공을 모두 사용하는 산조와 5공을 사용하는 민요의 경우와 같다. 이와 같이 산조대금은 산조와 민요를 할 때, 6공과 5공을 사용하는 것처럼 정악대금도 국립 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를 연주할 때, 6공과 5공을 사용하는 음악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선율 면에서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는 서로 선율진행이 거의 비슷하나 부분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의 대금선율을 비교 해본 결과, 총 510박 중에 41박이 다른 선율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선율의 8%에 해당하므로 결과적으로 두 곡은 흡사하다고 하겠다. 셋째, 시김새에서 두 곡을 비교해 본 결과 다르게 나타나는 횟수는 앞장식음이 26회, 뒷장식음이 63회, 앞뒤장식음이 18회, 장식음이 없는 경우 48회로 총155회 나타났다.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는 선율에서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시김새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다. 넷째, 악곡구성에서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는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과 돌장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는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과 돌장, 그리고 상현도드리의 4장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정악대금의 6공을 사용하는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는 법금을 사용하고 정악대금의 5공을 사용하는 김죽파 전승 민간풍류 도드리는 산조가야금을 사용하고 있어서 음정의 차이가 장3도로 나타난다. 민간풍류의 전승자인 김죽파는 산조의 명인일 뿐만 아니라 그의 풍류 또한 민속악적인 느낌을 갖고 있는 악곡으로 국립국악원 전승 도드리와는 색다른 느낌의 음악이지만 두 악곡의 대금선율의 기본적인 골격은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근원이 같음을 알 수 있었다.;This comparative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NCKTPA) Dodry's play technique, Melody comparison(mainly around the Teagum melodies) and a musical organization compared to Kim Juk Pa Mingan P'ungnyu Dodry‘s According to the study, the main stylistic differences between Dodrys are as follows: 1. With repect to musical technique, NCKTPA Dodry's fingering uses all 6 hole. Although Mingan P'ungnyu Dodry by Kim Juk Pa is the same classical music Teagum but the fingering uses just 5 hole. It seems like the same as difference between the Sanjo of folk music using 6 hole and the Sanjo of korea traditional folk music using 5 hole. 2.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melodies of NCKTPA Dodry and Kim Juk Pa Mingan P'ungnyu are so similar each other. but Sikimse is very different. 3. Looking at the chapter structure, NCKTPA Dodry consists of 7 chapters. Kim Juk Pa Mingan P'ungnyu Dodry is composed of 7 chapters plus Doljang named Mitdodry. In comparision with the melody, Kim Juk Pa Mingan P'ungnyu Dodry is in combination with NCKTPA Dodry, Doljang and Sanghyundodry 4 chapter named Kaznhoesang technique. Kim Juk Pa Mingan P'ungnyu Dodry is in combination with NCKTPA Dodry, Doljang and Sanghyundodry 4 chapter named Kaznhoesang technique. and Kim Juk Pa is a prominent representative of the Sanjo, whose P'ungnyu is folksy. On the other hand, NCKTPA is less folksy, because it's succeeded by a state-run organization. After all, we recognize that the musical structure of two Dodries came from the same ori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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