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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Bach 의 「프랑스 조곡 제 2번, BWV 813」에 관한 연구

Title
J. S. Bach 의 「프랑스 조곡 제 2번, BWV 813」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ohann Sebastian Bach's French Suite in c minor, BWV 813
Authors
안지혜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연주곡목 중 J. S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프랑스 조곡(Freanch Suite) 제 2번 c 단조, BWV 813」에 관하여 연구한 것이다. 바흐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의 한 사람으로서 오페라를 제외한 당대 거의 모든 음악 장르에서 방대한 양의 작품을 남겼을 뿐 아니라, 그가 태어난 독일 외에는 실질적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나 음악양식을 접할 기회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유럽의 각 민족 양식을 종합하여 국제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음악양식을 일구어냈다. 바하는 그의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형식의 수많은 건반 악기를 작곡하였다. 그는 그의 작품에서 바로크 시대에 활발하게 쓰여진 푸가(Fuga)기법을 최고의 경지에 까지 올려놓았을 뿐 아니라 많은 기악 음악 장르의 형식을 완성하기도 하였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장르가 바로 조곡(Suite)인데, 그는 영국 조곡(English Suite), 프랑스 조곡( French Suite), 그리고 파르티타(Partita)를 통해 프로베르거에 의해 확립된 조곡의 형식을 완성하였다. 본 논문은 프랑스 조곡 중 제 2번 c 단조를 분석 연구하였다. 그러나 작품의 분석에 앞서 조곡의 기원과 역사적 발달 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실제의 무곡이 조곡이라는 양식화된 음악 양식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특성들이 남아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조곡은 일반적으로 알레망드(Allemande), 쿠랑트(Courante), 사라방드(Sarabande), 지그(Gigue)의 순서로 구성된다. 이는 17세기 프로베르거(J. J. Froberger)에 의해 정립된 순서이다. 바하(J. S. Bach)시대에 와서는 사라방드와 지그 사이에 미뉴엣(Minuet), 가보트(Gavotte), 부레(Bourée), 루르(Loure), 에어(Air), 앙글레즈(Anglaise)등 여러 가지의 선택 무곡(Optional Dance)을 삽입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당시 각 나라 혹은 각 지방들의 민속적인 선율과 리듬을 바탕으로 작곡되어진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무곡의 조합인 조곡은 같은 조성으로 통일감 있게 작곡되어진다. 프랑스 조곡 제 2번은 알레망드, 쿠랑트, 사라방드, 가보트, 에어, 미뉴엣, 지그로 구성된다. 이 곡은 영국 조곡이나 파르티타에 비해 구성이 간단하고 규모가 작으나, 각각의 무곡이 갖는 보편적인 특성을 잘 보여줄 뿐 아니라 대위법적 진행, 트리오 소나타 형식, 다성적(Polyphony)인 구조와 화성적(Homophony)인 구조가 혼합된 양식 등, 바로크 시대 음악에서 널리 쓰여졌던 음악 어법들도 확인 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J. S Bach's (1650~1750) "French Suite" No. 2 C minor, BWV 813, one of pieces which the researcher performed for a master degree. As one of the composers representing the Baroque music, Bach composed a great number of pieces in almost all genres of music except opera, and despite he had little contacts with foreign culture or music forms but German ones, he established an international and original music form integrating various national music forms in Europe. Bach composed numerous works of diverse forms for keyboard instruments. In his works, he not only enhanced the Fuga technique used much during Baroque ear to its best possible status but also perfected many instrumental music genres. A model genre among these is 'Suite'. He completed a form of 'Suite' established by Froberger with English Suite, French Suite and Partita. This study reviewed and analyzed No. 2 c minor of his French Suite. Before this analysis, the researcher reviewed origin and historical development of Suites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left over while the actual dance music changed into the formal music called 'Suites'. In general, a 'Suite' consists of Allemande, Courante, Sarabande and Gigue in their order. Such an order was established by J. J. Froberger during the 17th century. In Bach' era, various optional dance music could be inserted between Sarabande and Gigue: Minuet, Gavotte, Boure`e, Loure, Air, Anglaise and the like. His works were based on the folklore melodies and rhythms from various nations or regions. The Suite assembled from such diverse dance music pieces would be composed to sound unified with the same tonality. The French Suite No. 2 consists of Allemande, Courante, Sarabande, Gavotte, Air, Minuet and Gigue. This piece has a simple structure, being smaller in its scale, compared with English Suites or Partita, but it shows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the dance music pieces and furthermore, feature such music grammars during Baroque ear as counterpoint progression, trio sonata form, polyphonic and homophonic structures mix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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