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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통합교육과정 연구

Title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gration Curriculum in the Social Studies
Authors
박은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사회과통합교육과정사회생활과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효과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과이다. 그런데 그 인식의 대상이 사회현상, 인간 행위, 시간적·공간적 계열 속에서 유기적으로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를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영역의 지식을 관련시켜 통합적으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이 시민성 함양을 위한 올바른 사회 인식의 교과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경험이 통합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과의 성격 때문에 사회과에서 통합 교육과정은 큰 의미를 갖는다 할 수 있다.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개정된 현재의 6차 교육과정에서도 목표·내용에 이르기까지 통합 사회과로서의 성격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력과 올바른 사회인식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과감히 축소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에 사회적·학문적 요구에 의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통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미래 사회에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세계 시민을 양성하는데 적합한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우선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의 실제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의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환경 확대에 따른 통합 유형, 사회과학적 지식에 따른 통합 유형, 주제 중심의 통합 유형, 문제 중심의 통합 유형으로 크게 분류하여 살펴보았는데, 이 유형들은 사회 변화의 요구에 따라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핵심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기존의 사회과의 주요 영역이었던 역사학, 지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뿐 아니라 다른 관련 학문 분야까지 확대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미래의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은 어떠한 방향을 지향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과 교사들과 면접을 실시했다. 그 결과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사회를 바르게 이해하는 힘을 길러 주기 위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실질적인 현실 감각을 길러 주기 위해, 실생활에 적응 가능한 지식을 가르쳐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사회문제 중심의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한국 사회는 짧은 기간 큰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복합적인 사회문제들이 발생하여 누적되어 왔고,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더욱 큰 폭으로 변화되어 이전과는 다른 성격의 사회문제들이 많이 발생할 것이다. 미래 사회에는 그러한 문제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민적 자질로 요구되고, 나아가 미래사회의 효율적인 세계 시민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한국인에게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더 없이 필요하다. 즉, 교사들의 요구에 따라 그리고 미래 한국 사회 변화에 따라 사회과는 사회문제 중심의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해야 함을 알았다. 이러한 사회문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분석하는 경험을 갖게 되어 통합적 시각과 고등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회문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시민적 자질을 양성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가오는 21세기를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 특징지으면서 교육 개혁 위원회는 미래 사회의 인간상으로 더불어 사는 인간, 슬기로운 인간, 열린 인간, 일하는 인간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의 시민상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과 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시민적 자질로 민주 시민 생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태도, 변화하는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 민족의 주체성을 이해하면서 세계 시민 의식을 발휘할 수 있는 자세, 개인적·사회적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태도를 추론하였다. 이러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기 위하여 사회과의 목표를 사회 변화와 당면문제에 창의적으로 대처하여 세계적인 시각에서 해결하는 세계 시민의 자질 양성으로 정하였다.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으로 현사회의 논쟁적 문제, 사회 비판 정신을 기를 수 있는 문제, 한국 사회 변화 추세를 예측할 수 있는 문제, 미래 사회문제, 지구촌 문제가 다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내용들이 가치있게 조직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 이다. 여러 방법의 통합유형들중에서 우리의 교실 여건을 고려해 볼 때 현장 적용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NCSS의 주제 및 문제 중심 통합 유형을 틀로 하여, 이 유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우리의 사회과가 다루어야 하는 사회문제를 범위로 선정하여 시야 확대법에 의해 각 학년 수준에 범위를 계열화시켜 사회문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과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법, 예를 들어 탐구방법, 시뮬레이션 등을 이용하여 고등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통합 유형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Social Studies is the disciplinary which makes students recognize the society for cultivating the good citizenship. The target of recognition is organically structured in social act, human act and time and space sequences. To recognition the society in good way, students should recognize the society in relations to knowledge of the many related disciplinaries. Because of these charactistics of social studies, integration curriculum in the Social Studies is very important. Concerning to the character of the future society and many social problems that one will face, intergration curriculum in social studies will be more and more in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ntegration curriculum in social studies suitable for educating the global citizenzens who are effectively participating in the future society. I could know the pursuing way to integrate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through the personal interview with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That is social problems integration curriculum. Korea society has accumulated mixed social problems in the process of realizing rapid growth in short period, and so many social problems of having different characters in comparison with before will occur. The future society require that the good citizens have the skill to understand such problems and inquiry the way of the soving problems, the original skill to solve the problems is needed to fulful the function as global citizen more than any time. According to the teachers' opionion and the characters of the future society, social studies should head for social problems intergration curriculum. Through the social problems integration curriculum, students can learn diverse knowledge for solving problems and experience to analyze, and extend the integrated point of view and high thinking power. Charaterizing 21st century as the information and globalization, Education Reform Committee suggests that man of the future society be the man of living together, man of wisdom, man of openness and man of working. Based on such man of future society, I could infer basic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about citizen life in democratic society, the ability to cope with many problems in changing society, the posture of showing global citizenship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seeking the self-realization, Thus social problems integration curriculum should deal with social issues, future society problems, global society problems as the content which can foster the skills to solve the problems and it must so construct integratedly that such content set up valu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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