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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재아의 완벽주의성향,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Title
초등학교 영재아의 완벽주의성향,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Relations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Perfectionism, Coping style with stress and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Authors
김성연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영재아의 완벽주의성향,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교생활만족도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초등 영재아의 정의적 특성을 새롭게 밝혀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교육청 산하 9개 지역 교육청 영재교육원에서 교육받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남자 194명, 여자 124명) 총 31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완벽주의성향(하위요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척도 45문항, 스트레스대처방식(하위요인: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정서 중심적 대처방식) 척도 25문항, 학교생활만족도(하위요인: 수업 만족도, 교사 만족도, 친구 만족도, 환경 만족도, 행사·특활 만족도) 척도 30문항의 3가지 척도, 총 1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준상관분석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등에서 점수가 높을수록 친구만족도, 교사만족도, 수업만족도, 행사만족도, 환경만족도 순으로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방식인 문제 중심적이거나 사회적 지지 추구적인 대처방식을 택하는 학생들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재아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트레스에 직면하여 원인을 밝히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찾아 나서는 문제 중심적인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였고, 이러한 대처방식의 사용이 높은 학교생활만족도와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졌다. 또한 완벽주의성향이 영재아들의 대표적인 정의적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완벽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완벽주의성향이 스트레스, 우울, 좌절감과 관련이 깊다는 연구결과들을 많이 보고 해 왔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 성향을 단일차원이 아닌 다차원으로 구분하여, 스스로 자신에게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그것을 만족시키고자 동기화되어 노력하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성향의 경우에는 높은 학교생활만족도와 관계가 깊다는 긍정적인 점을 밝혀냈다는 것을 이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과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가 높은 것으로 밝혀진 만큼 영재아들이 스트레스에 대해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러한 대처방식을 가르쳐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 영재아들의 심리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이러한 완벽주의 성향을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자기지향 완벽주의성향으로 유도하거나 변화시키는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perfectionism, coping style with stress and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to find out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For the study, 318 fifth and sixth-grade students(194 boys, 124 girls) from 9 the gifted education centers controlled by local education offices in ChungCheong-NamDo was measured. Contents of question were consisted of 3 measure of inclinatio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had 45 questions, the ways of copying checklist had 25 questions and the questionnaires for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were 30)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in the case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who used many task-oriented stress coping style,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social support pursuit coping style felt better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of friend, teacher, class in order. Because in this research only fifth and sixth-grade students in the gifted education centers controlled by local education offices in ChungCheong-NamDo was measured, the result of this research could not generalize to our country all primary gifted children However, this study was meaningful that it was clear that in the case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self-oriented perfectionism positively influenced on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and students who used more positive coping style with stress felt satisfaction in school life than those who used passive coping style with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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