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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Beethoven Piano Sonata op.109과 S.Prokofiev Piano Sonata op.28에 관한 연구

Title
L.V. Beethoven Piano Sonata op.109과 S.Prokofiev Piano Sonata op.28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Beethoven's Piano Sonata Op.109 and Prokofiev's Piano Sonata Op.28
Authors
장미경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BeethovenPiano Sonata op.109ProkofievPiano Sonata op.28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연주곡목중 L. V. Beethoven(1770-1827)의 Piano Sonata Op.109와 S. Prokofiev(1891-1953)의 Piano Sonata Op.28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실제 악곡의 분석에 앞서서는 먼저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작곡가의 사상과 의도를 올바로 파악하고자 작품의 근원적인 배경이 되는 작곡가의 생애, 창작이념, 특징적 음악양식과 어법을 개괄적으로 살펴 보았다. 그리고 이 작품배경을 토대로 하여서 작곡가의 창작이념과 형식, 화성, 선율, 리듬, 짜임새 등의 음악적 요소들이 실제 악곡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졌나를 연구, 분석하여서 궁극적으로는 이 작품들의 심도 있는 연주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eethoven Piano Sonata Op.109는 1, 2악장은 sonata 형식으로, 마지막 악장인 finale는 느린 주제와 6개의 변주곡 형식을 띄고 있는 특이한 구조로 되어 있다. 화성은 전형적인 고전주의적 조성체계 안에서, 간간히 반음계주의와 자유로운 전조, 감7화음의 연속 사용 등의 시도로 변화를 주었고, 또한 1악장을 시작하는 3도의 음정은 2악장과 3악장의 시작부분에서도 순환적으로 등장하여서 전체 악곡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주제를 이루는 선율과 리듬은 근원적인 동기로 세분되어 전체 악장을 통해 발전, 전개되는데, 특히 2악장에서 리듬 동기의 전개기법이 두드러진다. 또한 각 악장의 주제 선율의 한 성부에서는 상행선율이나 하행선율 중 하나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두개의 대조적인 원리가 전체 악곡을 통합시키는 구조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texture는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었는데, 특히 모방적인 대위법적 짜임새가 두드러진다. Prokofiev의 Piano Sonata op.28은 고전주의적인 sonata 형식을 따른 단악장의 악극이다. 화성은 고전적인 조성체계 안에서 3화음등의 형태로도 쓰였으나, 반음계주의, 2로, 7도 불협화음의 사용, 갑작스런 전조, 부가음의 사용 등의 현대적인 기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선율은 짧고 간결하며, 때로는 서정적이고 규칙적 명확한 구조를 갖는다. 리듬은 동적이며, 특히 규칙적인 연타음으로 타악기적인 효과도 시도되었고, 약박에서의 accent, syncopation리듬 등으로 긴장감을 조성시키기도 하였다. 이상의 연구분석 결과 Beethoven Sonata op. 109에서는 Beethoven 특유의 작곡기법인 "동기전개기법"과 "두개의 원리"(two principles)가 쓰여져서, 전체 악곡을 통합시키는 구조적 원리로 작용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고, Prokofiev Sonata Op. 28에서는 그가 자서전에서 밝힌 고전주의적, 혁신주의적, 동적, 서정주의적 창작이념들이 모두 잘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his thesis is an attempt to analyze and to investigate Beethoven's Piano Sonata Op.109 and Prokofiev's Piano Sonata Op.28. This study aims at presenting the work's characteristics and the necessary scholarly basis for understanding the composer's music. Beethoven's Piano Sonata Op.109 is most unusual in form. The first movement seeks to combine two apparently irreconcilable themes by alternative juxtaposition in a sonata form. The second movement is in strict sonata form, and the finale is a set of variations on a slow melody. Harmony lies in the classical tonal system, but chromaticism and unexpected modulations are often used. Melody and rhythm are manipulated as expressive elements, especially in the 2nd movement. Beethoven draws from a germinal melodic or rhythmic motive expressive possibilities. One melodic or rhythmic motive through repetition, sequence, tonal and textural manipulation may serve as the basis for an entire movement. Either ascending or descending line appears in the themes of every movement successively rather than simultaneously, so the idea of two principles helps unify this sonata. Beethoven exhibited a variety of textures such as recitativelike passages and chorale like homophony in the 1st movement and polyphonic texture in the 3rd movement. Prokofiev's Piano Sonata Op.28 which has single movement is in the classical sonata form. Prokofiev's harmonies remain within the tonal system, but chromatically conceived melodies, pungent dissonances, and abrupt modulations give a fresh sound to this piece. Melodies are simple, balanced and sometimes lyric. Prokofiev's use of rhythm is typically in twentieth century's music. It is strong, obvious, and sometimes percussive. Syncopations are employed, and accents are placed on weak beats in order to heighten the rhythmic tension. Prokofiev shows his classicism, innovation, toccata like rhythm, and lyricism fully in this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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