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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남윤정-
dc.creator남윤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3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42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6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4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혁신경영기법의 하나인 BSC를 운영함에 있어서, 기업전략 실현의 최소 단위인 개인이 이를 수용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실증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SC에 관한 선행 연구 및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본 연구모형 검증에 필요한 표본 수집을 위해 최근 3년 이내에 BSC를 도입한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223부를 회수하여 18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 개인의 BSC 수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상대적 이점, 사용용이성, 혁신성향, 리더의 의지, 교육, 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BSC를 도입한 기업이나 도입할 의사가 있는 기업에서 조직구성원들의 BSC에 대한 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BSC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This empirical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affect the individual's Balanced Scorecard(BSC) acceptance. The research model was based on related literature of the research on BSC,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order to prove this research model,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by individuals who have been employed in the corporate that has launched the BSC within 3 years.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32 questions in total, was asked for and received 223 pages from people surveyed, among which I‘d made use of 187 pages for my final study.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factors which affect individual's BSC acceptance are usefulness, ease of use, innovative inclination, willingness of leader, education and compens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that provides the guiding principle with the corporate which had already launched, or has willingness to launch BSC and draws up the plan to recognize the wide perception and activeness of BS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ⅶ 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A. 균형성과표(BSC)에 대한 고찰 4 1. BSC의 개념 4 2. BSC의 선행연구 5 B. 혁신확산이론(IDT)에 대한 고찰 7 1. 혁신 및 혁신확산의 개념 7 2. 혁신확산이론 8 3. 혁신확산요인 및 혁신성공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0 C. 기술수용이론(TAM)에 대한 고찰 16 1. TAM의 개념 16 2. TAM의 확장연구 17 Ⅲ. 연구모형과 가설 21 A. 연구모형 21 B. 연구가설 22 1. 지각된 BSC 특성요인과 개인의 BSC 수용도 22 2. 지각된 개인 특성요인과 개인의 BSC 수용도 23 3. 지각된 조직 특성요인과 개인의 BSC 수용도 26 C. 연구모형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31 Ⅳ. 연구방법 35 A.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35 1. 자료의 수집 35 2. 표본의 일반적 특성 36 B. 측정도구의 분석 37 1. 타당성 검증 38 2. 신뢰성 검증 43 Ⅴ. 연구분석 및 결과 45 A. 요인점수의 추출 45 B. 다중회귀분석 및 가설의 검증 48 C. 추가 분석 53 Ⅵ. 결론 55 A.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5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56 참고문헌 58 부록(설문지) 66 Abstract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138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개인의 BSC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of Individual's BSC Acceptance-
dc.creator.othernameNam, Yun Jung-
dc.format.pageviii, 7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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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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