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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양희-
dc.creator조양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7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46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60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462-
dc.description.abstractRecently, it is the real fact that the importance of a brand is expanded in accordance with apartment increase in the house market. Thus surging interest in brandapartment market should be turned into apartment culture with management and various studies on the brand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terior design factors for the brand differentiation of apartment. The brand identity is expressed by various factors that company's name value, environment, marketing methods, and so on. This study provides the practical data that are exterior differentiation factor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These data are analyzed by using websites, medias, site survey, interview etc. The following differentiation factors are obtained as the conclusion of this research which forms the BrandApartment. The first, it's about the theory of brand with architecture. Those are 'brandimage', 'brandidentity', 'brandpositioning'. The second, the changes of domestic brandapartment were searched. Those were analyzed both merits and demerits of brandapartment. And those were searched the differentiation strateges of many construction companies. And by extention, importance of architectural exterior design was examined by other studies. The third, the 3-factors are analyzed for the brandimage in both the brand marketing and the exterior design of apartment to differ from other companies. The 3-factors are 'Bottom Enterance Area of the Apartment', 'Top Roof area of the Apartment', 'Main Mass area of the Apartment'. The last, the alternative proposals are totally presented by case study, designing for better living culture. This study has the meaning of the brand housing market in architectural aspect and this study will be the method both advising the living guide for the resident and building the more efficient guide for the company.;최근 주택시장의 환경은 이전과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여기에 주택건설관련제도 개선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것은 무엇보다 소비자의 의식변화로 인한 다양화된 요구에 기인한다고도 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고 이런 추세가 건설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아파트도 만들면 잘 팔리는 건설사의 상품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건설사들도 아파트에 브랜드명을 부가하는 등 차별화된 상품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현대인의 도심지향과 서구형 주거에 대한 선호증가, 생활이 복잡하고 바빠지면서 편의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생활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아파트에 브랜드의 개념을 도입하고 건설사는 그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마케팅 해야 하는 상황에 높이게 되었다. 건설사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TV,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광고에서 보여지는 아파트의 모습은 소비자로 하여금 많은 기대를 하게 만든다.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는 무엇인가. 국내 아파트 시장은 선분양ㆍ후시공으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분양광고와 모델하우스를 보고 그 브랜드를 판단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리고 판단결과에 따라 선택된 아파트에서 사람들은 그 브랜드가 제공하고 있는 단지의 모습과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살아간다. 그런데 실질적인 아파트 단지의 모습은 매체 등을 통한 완성도 높은 모습에 못미쳐 소비자로 하여금 괴리감을 느끼게 한다. 이점에서, 건축학적 입장에서는 아파트의 완성도 높은 모습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현재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의 차별화 요소는 다양하다. 차별화 요소는 실내, 외관, 조경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평면개발에 힘쓰던 과거에 비하여 현재 건설사들은 아파트 단지의 건축적 외관디자인요소에 관심이 많다. 몇몇 연구조사에서 소비자들도 이 부분에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최근의 글로벌트렌드와 신환경적 측면에서 외관은 중요한 분야이다. 서구화와 고층화는 아파트의 수직적 상승과 브랜드화, 고급화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과거의 차별화 단계를 지나서 외관의 입면디자인과 외부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는 단계로 넘어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연구문헌들을 살펴봤을때도 평면계획 중심의 논의들은 많이되고 있지만 아파트 입면을 대상으로한 건축적 외관디자인을 다룬 연구는 쉽게 찾아볼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배경도 현재의 국내 아파트 단지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나타난 문제점을 발견하면서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나타난 문제점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2장은 브랜드아파트를 분석하기 전에 ‘건축과 브랜드’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위한 단계이다. 브랜드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마케팅에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이론으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아이덴티티, 브랜드포지셔닝을 건축과 연관시켜 그 개념을 짚어볼 것이다. 이론 고찰을 배경으로 브랜드이미지와 관련된 건축의 시각적 통합화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아파트 상품이 일반 소비재 상품과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며 아파트 상품 개발시 고려해야 할 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3장은 국내 아파트의 변천을 브랜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브랜드아파트의 현황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주택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외관디자인요소의 차별화 전략을 분석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건설사들의 차별화 전략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관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4장은 건설사별로 브랜드아파트의 브랜드이미지 구축 전략들을 분석할 것이다. 일반적인 광고를 통한 마케팅 전략기법과 건축에 있어서 외관디자인을 통한 특화 전략기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의 주대상인 외관디자인요소는 다음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할 것이다. 외관디자인 요소에서 두드러지게 구분되는 ‘랜드마크적 성격을 고려한 표현요소’, ‘매스의 단조로움에 가미된 규칙적 표현요소’, ‘단지내 가로경관과 보행자를 위한 표현요소’가 그 특징요소들이다. 5장은 4장에서 분석된 결과를 가지고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4장의 3가지 구분요소를 가지고 ‘내외부의 연계된 디자인 요소’에 관한 대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외관의 통합적 계획안’의 측면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주거상품으로서 브랜드아파트가 갖는 건축적 의의를 중요시 해야 할 것이다. 거주자에 대한 주거의 역할 측면에서 보다 바람직한 건축적 외관요소의 check list를 제공하고,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아울러 건설사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참고 기준으로서 효용성을 가지는 연구가 되기를 기대한다. 키워드 : 브랜드아파트, 브랜드차별화, 외관디자인, 환경색채계획-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 1.2 연구의 범위 및 절차 2 제2장 건축의 브랜드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2.1 브랜드의 건축적 적용 4 2.1.1 브랜드의 정의 4 2.1.2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아파트 8 2.1.3 브랜드아이덴티티와 브랜드아파트 10 2.1.4 건축적 브랜드포지셔닝 14 2.2 브랜드아파트의 상품적 특징 15 2.3 소결 17 제3장 건설산업의 브랜드화 18 3.1 국내 아파트의 브랜드 변천사 18 3.1.1 1960년대- 초기의 아파트 18 3.1.2 1970년대- 고층아파트 시대의 도래 19 3.1.3 1980년대- 대단위 단지 19 3.1.4 1990년대- 신도시 아파트 건설 20 3.1.5 2000년대- 본격적인 브랜드아파트 등장, 초고층아파트 20 3.2 브랜드아파트의 현황과 장단점 22 3.2.1 국내 건설사의 브랜드아파트 현황 22 3.2.2 아파트의 브랜드화의 장단점 24 3.3 주택시장의 변화 26 3.3.1 제도 및 환경 측면 26 3.3.2 공급측면 27 3.3.3 수요측면 28 3.4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와 외관디자인의 중요성 29 3.4.1 건설사의 다양한 브랜드 차별화 사례 29 3.4.2 아파트 구매패턴의 변화 32 3.4.3 외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34 3.5 소결 35 제4장 건설사별 차별화방안 분석 36 4.1 건설사별 브랜드이미지 현황 분석 36 4.1.1 대림산업 - e-편한세상 39 4.1.2 삼성물산 - 래미안 43 4.1.3 GS건설 - 자이 46 4.1.4 현대건설 - 힐스테이트 48 4.1.5 현대산업개발 - 아이파크 51 4.1.6 대우건설 - 푸르지오 53 4.1.7 소결 55 4.2 외관디자인 요소를 통한 특화전략현황 분석 56 4.2.1 외관디자인의 3요소 선정 및 분석의 틀 56 4.2.2 단지내 가로경관과 보행자를 위한 표현요소 57 4.2.3 랜드마크적 성격을 고려한 표현요소 62 4.2.4 매스의 단조로움에 가미된 규칙적 표현요소 67 4.3 브랜드별 외관디자인요소의 차별화정도 분석 결과 70 4.3.1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정도 분석 : 초창기 70 4.3.2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정도 분석 : 2006년 현재 72 4.3.3 차별화 현황 분석에 따른 문제점 도출 및 소결 73 제5장 분석 결과에 따른 대안 제시 75 5.1 요소별 분석결과에 따른 대안제시 76 5.1.1 출입부분 (대안1. 필로티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인한 차별화) 76 5.1.2 옥탑부분 (대안2. 최상층과 연계시킨 옥탑층의 차별화) 80 5.1.3 주요입면부분 (대안3. 주매스의 변화로 인한 차별화) 82 5.2 통합적 계획안과 다각적 참여를 통한 대안제시 (대안4. 건축ㆍ색채 계획과 미래지향적 법률ㆍ의식전환 필요) 89 5.2.1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고려한 기본적인 매뉴얼 계획 90 5.2.2 정책제안 및 의식전환 필요 93 5.3 소결 95 제6장 결론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7491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한 외관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Exterior Design Factors for Differentiation of BrandApartment-
dc.creator.othernameCHO, Yang Hee-
dc.format.pagexii, 10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건축학과-
dc.date.awarded200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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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건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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