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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蕙丞-
dc.creator李蕙丞-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5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5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7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4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75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성차별주의적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기존의 기독교 교육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의 온전한 인간성 실현에 실패했음을 비판하고, 온전한 인간성의 실현을 양성적 관점에서 조명해 봄으로써 여성의 참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여성신학교육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1장은 본 논문의 서론 부분으로 전통적인 기독교 교육에서부터 오늘날 현대 기독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그 목표가 되어 온 "온전한 인간성의 실현"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온전한 인간성"에 대한 재규명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의의를 밝혔다. 제 2장에서는 여성신학의 과제를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때 그 하나인 여성억압의 요인을 규명해 내는 비판적 과제를 다루었다. 기존 기독교교육이 성차별주의적인 교육을 해왔음을 지적하고 그 요인으로서 가부장적인 전통적 인간이해를 비판하고 그러한 인간이해를 극복하는 여성신학적 인간이해를 제시하였다. 제 3장은 여성신학의 또 하나의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여성을 억압에서 해방시킬 수 있는 여성해방의 비젼을 찾아내는 창조적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구체적의 양성적 이해라는 관점을 살펴 보았다. 온전한 인간됨의 근거를 구축하는 신학전통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그 첫번째 부분은 온전한 인간성을 양성적 인간성으로 성립시킬 수 있는 모델로서, 하나님 상징에 대한 양성성을 찾아내는 작업을 통해 이루어 졌다. 두번째 부분은 그리스도론과 훼미니즘은 병립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하여 '예수가 남성이라는 사실보다 부활한 예수의 새로운 인간성 속에 내재되어 있는 양성적 의미를 밝혀 냄으로써 역시 온전한 인간성을 양성적 관점에서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양성적인 인간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여성심리학에서 제시하는 양성성 이론을 살펴 보고 여성신학에서 추구하는 인간화된 여성상은 무엇인가를 정리해 보았다. 제 4장에서는 남자와 여자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으며 양자가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짐으로써 남자는 남자로서 여자는 여자로서(인간으로서) 온전해질 수 있다는 입장에서, 여성의 온전한 인간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을 모색하는 Letty M. Russell의 교육론을 고찰해 보았다. 러셀의 여성신학적 관점과 여성신학교육의 필요성을 살펴 보고, 여성의 진정한 인간화 교육의 방법으로 러셀의 Partnership을 위한 교육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5장은 본 논문의 결론으로 논문전제의 연구내용을 종합해 보고 논문의 의의 및 한계를 밝힘으로써 앞으로의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함으로 본 논문을 마친다.;This Thesis is an attempt to find the way of Feminist Pedagogy for the recovery of true humanity of women by critisizing the failure of establishing the full humanity by the existing Christian Education, based on sexual discrimination of human understanding even though man is created by God's own image and by overviewing it from the viewpoint of androgyny. In the first chapter, I explain the necessity of reorganizing the definition of full humanity in the viewpoint of Feminist Pedagogy with the question about the full humanity of all man and women which have been the goal of Christian Education from the past to the present. In the second chapter, I tried to find the factors of women's oppression. Explaining that the existing Christian Education was affected by the sexual discrimination. I propose the human understanding of Feminist Pedagogy to overcome the traditional, patriarchal anthropology. Chapter three is the step to find out the vision of Feminism to set the women free from the oppression. I tried to explain the full humanity as androgynous humanity that Feminist Theology affirms. I introduce the theological traditions in two ways for the full humanity as androgynous humanity. First, it is the fact that God has many feminine factors. That is to say, God is androgynous. Second, with the question if the masculine Christology can be with Feminism, I defined the New humanity of resurrected Christ as androgynous beyond the physiological point of view. So, I propose the theological basis of the full humanity as androgynous humanity. On the basis of the theological foundation of chapter 2 and 3, in the fourth chapter I propose the Feminist Pedagogy of Letty M. Russell that women's true humanity must be realized in the androgynous perspective. And I suggest the concept of "Partnership" of Letty M. Russell as a way of Christian Education for the real humanity of woman. In conclusion, in the fifth chapter, the whole study of this thesis is summarized. And I conclude clarifying the significance and limits of this thesis and mentioning some task.-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 1 B. 연구방법 및 범위 = 5 Ⅱ. 여성신학교육에서의 인간이해 = 7 A. 전통적인 기독교의 인간학 비판 = 7 1. 이원론적 기독교 전통 = 8 2. 성서 속의 가부장제 문화 = 14 B. 여성신학적 인간이해 = 19 1. 여성신학적 인간이해 - 이원론적 인간이해의 극복 = 19 2. 남성성.여성성에 대한 여성신학적 견해 = 21 Ⅲ. 여성신학에서 제시하는 온전한 인간성 - 양성적 관점에서 - = 28 A. 하나님 상징의 양성성 = 29 1. 복수적 하나님의 이름 = 31 2. 섬기는 자로서의 하나님 형상 = 32 3. 하나님의 여성적 묘사 = 34 B. 예수의 새로운 인간성 = 36 C. 여성신학에서의 양성적 인간학 = 40 1. 심리학에서의 양성성 이론 = 40 2. 인간화된 여성상 - 양성적 관점에서 = 44 Ⅳ. 온전한 인간성을 지향하는 여성신학교육 = 49 A. Letty M.Russell의 여성신학 = 49 1. 전인간적 해방을 위한 여성신학 = 49 2. 기독교 전승에 근거한 여성신학 = 50 3. "Partnership" - "온전한 인간성"이 실현된 상태 = 53 B. 인간화 교육 = 57 1. L.M.Russell의 "인간화" = 58 2. 러셀의 교육신학 = 60 C. Partnership을 위한 교육 = 63 1. Partnership과 교육 = 63 2. Partnership의 場으로서의 교회공동체 = 66 Ⅴ. 결론 = 73 참고문헌 = 76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7614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Letty M. Russel-
dc.subject여성-
dc.subject신학교육론-
dc.titleLetty M. Russell의 여성신학교육론-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온전한 인간성'을 지향하는 교육-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기독교학과-
dc.date.awarded199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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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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