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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고 獨奏曲 樂道吟의 분석考察

Title
거문고 獨奏曲 樂道吟의 분석考察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usical structure of
Authors
김복음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거문고독주곡악도음LOK-DO EUM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황병기의 작품 <樂道吟>의 음악적 구조를 분석하여, 그 음악적 특징을 밝히고자 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樂道吟>의 형식과 선율구조, 음계, 리듬과 박자 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樂道吟>은 전체 4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악장은 모두 2 부분 형식으로 구성되고 음계는 林(B ♭)을 중심으로 하는 黃(E ♭),太(F),仲(A ♭), 林(B ♭),南(C)의 5음음계이다. 또한 각 악장의 시작음과 종지음이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는데 즉, 으뜸음인 太(F)와 4도 위의 음인 林(B ♭)이 곡의 중심이 되면서 I -Ⅳ의 불완전 종지구조를 보여준다. 4악장을 제외하면 길이는 20-40마디 정도의 짧은 길이로 이루어지며 장단은 느리게 시작하였다가 악장을 거듭하면서 점차 빨라져 극적으로 진행되며 전체적으로 부점과 당김음 리듬이 빈번히 나타난다. 각 악장만의 특징을 살펴보면 제 1 악장의 박자는 점4분음표를 기본박으로 하여 8박, 6박, 또는 4박으로 다채롭게 변화되며 리듬은 점4분음표와 점4분음표를 세분화시킨 형태로서 진행된다. 제 2 악장은 3도 도약 음정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중중모리의 장단이 제시되어 있다. 이 곡의 박자는 점4분음표의 기본박이 4 번 나타나는 12/8박자의 구조로 나타나며 박자의 특징에 걸맞는 리듬, 즉, 점4분음표에 관련되는 리듬이 전체에 분포되어 제 1 악장과 리듬적인 통일성을 보여준다. 제 3 악장은 선율선에 姑(G) 음과 應(D) 음이 포함되어 선율의 색채에 변화를 주고 있는데 특히 姑(G) 음은 전조된 선율의 으뜸음이기도 하다. 이 곡에서는 자진 중모리의 장단이 제시되어 제 2 악장보다 흥겹고 빠르게 전개된다. 제 3 악장은 유일하게 4분 음표 리듬을 기본박으로 하고 있는 6/4박자의 구조로서 리듬은 3/4박자의 리듬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제 4 악장은 종(終)악장으로서 자진모리, 휘모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각 부분은 박자와 빠르기가 변형되어 변화를 준다. 자진모리 부분은 제 2 악장과 동일한 박자로 구성되며 휘모리 부분은 4/4박자를 가지고 있어 리듬이 변화된다. 이처럼 <樂道吟>은 3옥타브 5도의 폭넓은 음역과 문현과 개방현의 조화로운 연주기법을 통한 풍부한 음량을 토대로 거기에 산조와 정악을 융합시킨 전통적인 가락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작품이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larify the characteristics of , a work by Lee Hae-sik, by analysing i t s musical structure. The results of studying scale, melody, rhythm in are as follows: Section A is composed of phrase 1 to 32 and which has ♪=160 tempo of 6/8 beat. this section has the most repeating part in Ron-do form. Also this section introduces the main melody that effect to the entire melody.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Tae-Ju Pyung Jo. ; Tae(F), Go(G), Lim(Bb), Nam(C), Eung(D). Section B is composed of phrase 33 to 84 and which has ♪=l60 tempo of 6/8 beat.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Lim-Jong Gyemyun Jo. ; Lim(Bb), Moo(Db), Hwang(Eb), Tae(F), Jung(Ab). Section C is composed of phrase 85 to 135 which has ♪=138 tempo of 5/8 beat.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Hwang-Jong Gyemyun Jo. ; Hwang(Eb), I-Iyub(Gb), Jung(Ab), Lim(Bb), Moo(Db). This section has very clear quality of a tone which was expressed by using 'Ja-chul' technique. Section D is composed of phrase 136 to 161 and which has ♪=138 tempo of 5/8 beat. It is the same as section C. The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Tae-Ju Pyung Jo which same as section A. This section plays a decisive role of moving to next section. Section E is composed of phrase 162 to 237 and which has ♪=152 tempo of 4/8 beat. The Musical scale of phrase 162 to 184 is Jung-Ryu Gyemyun Jo. ; Jung(Ab), Lim(Bb), Moo(Db), Hwang(Eb), Tae(F). The Musical scale of phrase 185 to 237 is Tae-Ju Gyemyun Jo. ; Tae(F), Jung(Ab), Lim(Bb), Nam(C), Hwang(Eb). The interval of music tone has been widen, 'Gae-bang Hyun' is role of base and by making good use of melody to express the lingering sound which makes this section different atmosphere to other sections. Section F is composed of phrase 238 to 267 and which has ♪=152 tempo of 4/8 beat. This section has the same tempo and beat with section E.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38 to 255 is Jung-Ryu Gyemyun Jo. ; Jung(Ab), Lim(Bb), Moo(Db), Hwang(Eb), Tae(F).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56 to 267 is Tae-Ju Gyemyun Jo. ; Tae(F), Jung(Ab), Lim(Bb), Nam(C), Hwang(Eb). Section G is composed of phrase 268 to 298 and which has ♪=126 tempo of 9/8 beat.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68 to 281 is Tae-Ju Gyemyun Jo and from the 282 phrase is Lim-Jong Gyemyun Jo. Section H is composed of phrase 299 to 324 and which has ♪=160 tempo of 6/8 beat. This section uses Tae-Ju Pyung jo which is same as section A. This section comes under part A part in Ron-do form. Also this section compresses and produces the main mel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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