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경-
dc.creator이윤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6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4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660-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보살핌 윤리가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가부장제 하에서 여성들에게 선한 것, 도덕적인 것은 자기 희생에 기반한 보살핌 행위를 수행하는 것과 등치되어 왔기 때문에 보살핌의 가치는 여성들의 삶을 퇴보시키고 피폐하게 만드는데 기여했다. 그러므로, 자기 희생적 보살핌을 강요하는 가부장적인 시공간에서 다시금 보살핌은 가치를 이야기하는 보살핌의 윤리가 어떠한 지향점과 목표를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여성주의에서 보살핌의 가치를 말하는 것에 가부장적 가치들과 혼동, 중첩됨으로써 잘못 읽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부장적 가치를 재강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보살핌 윤리에서 보살핌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것은 보살핌이 진정한 가치가 되기 위한 길을 모색해보는 것으로, 도덕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서 가부장적 무게를 벗어내고자 하는 것이며 인간의 상호의존성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인 상호작용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살핌의 가치를 창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이렇게 성별화된 보살핌의 가치를 벗어낼 수 있을 때 여성들은 더 이상 보살핌이라는 가치로운 경험을 수행함에 있어서 왜곡된 도덕의식을 초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기 희생의 보살핌 관계 속에서 매몰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보살핌이라는 도덕명령을 여성에게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내리는 것이다. 인간은 취약한 존재로서 아무도 독립적이거나 자족적일 수 없기 때문에 보살핌은 상호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러므로, 보살핌의 가치를 복원하는 것은 이전의 보살핌 관계를 제지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보살핌의 도덕적 명령을 통한 윤리적 행위의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이며 성별화된 보살핌의 가치가 산출하는 억압에 대한 저항을 촉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핌의 가치가 태어난 여성의 보살핌 경험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함으로써 여성의 경험이 놓여져 있는 현실적인 맥락 속의 모순, 부정의 그리고 불평등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것은 여성에게 부여된 미덕, 덕성에 대한 가치의 가치평가를 수행하는 것으로써, 가부장적인 사회구조와 가치 체계들을 변혁시키는 도덕혁명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과 같은 요청을 받아들여 보살핌 윤리가 갖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가부장적 가치체계 하에서 작동되는 보살핌의 가치 속에 숨겨져 있는 퇴보의 증후를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게 가부장적 가치에 오염된 보살핌의 가치를 구제하고 복원함으로써 삶을 고양시킬 수 있는 보살핌의 가치를 창조해내는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meaning of care ethics To be good and to be moral for women has been equivalent to the self-sacrificing caring within the structures of patriarchy. So far, the value of gendered care has made women's life impoverished and deteriorated. Therefore, it's important to explore care ethics carefully emphasizing the value of care again in a patriarchal time and space where self-sacrifice is built into the very definition of care, because talking the value of care in feminism has the risk of reinforcing the patriarchal value and of misunderstanding the value of care for patriarchal value Care ethics aims at raising the fundamental question to morality for seeking the way of the value of care as life- affirming. It is for throwing off the patriarchal weight and for creating the care value of satisfying interaction based on the human interconnectedness. When throwing off the value of gendered care, women won't get damaged morally through the caring, nor be buried under care relationship. It expands the value of care to all human being rather than confines to only women. Since human being is too vulnerable being to be independent, nor self-sufficient, mutual caring is intrinsic in human life. Consequently, the restoration of the value of care IS not for maintaining the oppressed relationship, but for stimulating the resistance of the patriarchal value systems causing the women's subjugation through the value of gendered care and for opening the possibility of ethical act obeying the moral imperative of care. What 1s desperately needed is to reexamine women's experience critically, in which the value of care was born so that care ethics can confront injustice and inequality within the patriarchal reality It attempts to revaluate the value of care and claim the moral revolution that transforms the patriarchal structures and value systems Complying with this request, the meaning of care ethics is as follows. On the one hand, it reveals the symptoms of degeneration hided in the value of care which has been operating under the patriarchy, on the other hand, it restores and recovers the value of care contaminated from life-negating value for creating the value of care as life-enhanc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문제의식 = 1 B. 논문의 구성 = 7 Ⅱ. 보살핌 윤리의 이론적 논의 = 9 A. 보살핌 관점(Care Perspective) : 이기심과 책임감 = 9 B. 자아 존중감(self-respect)을 통한 도덕적 성숙 = 13 Ⅲ. 예속과 해방으로서의 보살핌 = 17 A. 해방으로서의 보살핌 - 여성적 가치의 회복 = 17 B. 보살핌 윤리에 대한 비판 = 22 Ⅳ. 왜곡된 도덕의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 27 A. 관계성 개념의 재정립 = 28 B. 자기 부정의 도덕을 넘어서 = 34 Ⅴ. 자기 긍정의 가치로서의 보살핌 = 39 A. 고통을 인식으로 = 42 B. 경험, 과거의 재구성 = 47 Ⅵ. 결론 : 보살핌의 성별화된 가치를 넘어서 = 53 참고문헌 = 60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139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보살핌 윤리-
dc.subject캐롤 길리건-
dc.subject여성학-
dc.title보살핌 윤리가 갖는 의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의 논의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Meaning of Care Ethics-
dc.format.pageiv, 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여성학과-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여성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