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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환자의 교육실태 조사

Title
유방암환자의 교육실태 조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 for Breast Cancer Patients
Authors
이란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와 유방암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가 유방암환자에게 제공하는 교육수행정도와 유방암환자의 유방암관련 교육수혜정도 및 지식정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2002년 한국중앙암등록사업 연례 보고서의 병원별 암 등록분율 1% 이상인 28개 병원의 간호사와 유방암환자를 모집단으로, 13개 병원 간호사 128명과 6개 병원 여성유방암환자 127명을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4년 5월 12일부터 6월 7까지 총 27일간이었다. 연구도구는 문헌고찰과 미국의 NCI, ACS, WCN, M. D. Anderson Cancer Center, Sloan-Kettering Cancer Center에서 제공하는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작성하였으며, 일반적 특성과 유방암관련 내용 총 6개영역 4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사의 총 교육수행정도는 평점평균 3.39±0.749(가능범위 1-5)이었고, 자가관리영역, 치료영역, 질병영역, 식이․영양영역, 사회․정서, 성생활 영역의 순이었다. 2. 유방암환자의 교육을 담당한 간호사는 일반간호사가 52.83%로 가장 많았고, 교육방법은 병동 자체 팜플렛 및 책자가 46.15%로 가장 많았으며, 환자교육 소요시간은 평균 17.76±21.36분이었다. 간호사의 교육 장애요인은 시간부족이 27.38%로 가장 많았고, 교육자료 부족, 교육내용에 대한 지식 및 기술부족 , 환자의 이해력부족 , 의료진의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부족의 순이었다. 3.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는 연령(F= 4.68, p= .004)과 총 임상근무경력(F= 5.04, p= .00), 유방암관련 임상근무경력(F= 5.01, p= .00), 병상 수 대 간호사 수의 비율(F= 8.06, p= .00),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유무(t= 16.5, p= .0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유방암환자의 유방암 관련 총 교육수혜정도는 평점평균 0.43±0.30(가능범위 0-1)로 자가관리와 치료, 식이・영양, 질병, 사회・정서, 성생활 영역 순이었고, 총 지식정도는 평점 평균 2.18±0.79(가능범위 1-5)로 식이・영양, 치료, 자가관리, 질병, 사회・정서, 성생활 영역의 순이었다. 5. 유방암환자의 유방암 관련 정보습득 경로는 인터넷이 17.83%로 가장 많았고, 의사 17.44%, 신문이나 방송 16.28%, 동료환자 15.5%, 병원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 11.24%, 가족이나 친구 9.69%, 간호사 7.75%, 서적 3.88% 순이었다. 환자의 자조모임 참여율은 25.98%였다. 6. 유방암환자의 유방암 관련 교육수혜정도는 자조모임 참가여부(t= 33.06, p= .0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지식정도는 연령(F= 2.9, p =.04)과 최종학력(F= 6.34, p= .00), 월 수입정도(F= 5.15, p= .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을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유방암환자의 유방암 관련 정보습득 경로로서 간호사가 7.75%로 서적 다음으로 가장 낮았으며, 인터넷이 17.83%로 가장 높게 나타나 교육과 정보제공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정립과 웹 기반 활용의 교육 개선이 필요하다.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와 유방암환자의 교육수혜정도 및 지식정도에서 성생활영역, 사회・영역 순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생존기간이 긴 유방암 환자의 특성상 이 분야에서 간호사의 역할 확장과 교육활동 개선 및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간호사의 총 임상근무경력, 유방암관련 임상근무경력, 병상 대 간호사수의 비율,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 교육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전문성의 확보와 적절한 인력배치를 위한 활동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유방암환자의 유방암관련 교육수혜정도는 자조모임참가여부, 지식정도는 연령, 최종학력, 월수입에서 각각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조모임을 통한 환자의 교육보급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환자의 연령에 따른 지식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요하며 더불어 환자의 지식측정이 주관적인 판단에 의거한 것이므로 환자의 지식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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