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 Download: 0

주장훈련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과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Title
주장훈련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과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Assertiveness Behavior and Anxiety Reduction
Authors
박상연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학과
Keywords
주장훈련간호학생주장행동불안감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간호란 인간관계의 상황 속에서 혹은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관계는 간호원이나 간호학생 자신의 내적 갈등이나 불만, 부정적 감정의 해결이 선행되어야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될 수 있으며, 이는 학습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주장훈련을 경험시킨 후 간호학생의 주장행동과 불안감소를 평가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본 연구자의 편의상 본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의 간호학과 3, 4학년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 26명, 대조군 26명이었다. 26명의 실험군에게는 하 영석, 김 성희, 문 창현, 석 수륭, 윤 정륜, 이 명자가 개발한 「공격적, 소극적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986년 9월 29일부터 10월 15일까지 3주간의 주장훈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간호학생의 주장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Rathus 의 Assertiveness Scale을 하 영석, 김 성희, 문 창현, 석 수룡, 윤 정륜, 이 명자가 우리나라 문화권에 맞게 번안한 주장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불안은 Spielberger, Gorsuch, Lushene의 상황-특성 불안 척도(State-Trait Anxiety Inventory ; STAI)를 김 정택과 신 동균이 한국에서 표준화한 상황-불안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제 1가설인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실험군)의 주장행동 점수는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대조군)의 주장행동 점수보다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t=3.45, df=50, p=0.001). 2) 제 2가설인 「주장훈련에 참여한 간호학생(실험군)의 불안점수는 주장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학생(대조군)의 불안 점수보다 낮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 t=1.63, df=50, P=0.109). 이상의 결과에서 간호학생의 주장행동은 주장훈련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고 따라서 주장훈련을 통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은 계속 증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nursing student' s assertiveness behavior and anxiety reduction,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fifty-two nursing students. Twenty-six nursing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trained by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for 3 weeks.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were assessed using Korean version of Rathus Assertiveness Scale and State Anxiety Inventory of Spielberger, Gorsuch, Lushene STAI. Analysis of the data was done by use of t-test. The result were as follows; 1. The first hypothesis that the nursing student' assertiveness behavior who had taken the assertiveness training wi11 show a higher score than the nursing student's assertiveness behavior not taken the same training was supported (P=0.001) 2. The second hypothesis that the nursing student's anxiety who had taken the assertiveness training will show a lower score than the nursing student's anxiety not taken the same training was rejected (P=0. 109).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