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Weber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연구

순복음교회의 "삼박자구원"의 신앙구조와 자본주의와의 관계

(A) Study on Max Weber's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 "Triple Redemption" in the Soon Bok Eum Church and the Development Capitalism

이 논문에서는 오늘날 한국기독교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물질축복을 강조하고 있는 한국교회 성령운동의 신앙형태가 한국자본주의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M. Weber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통해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의 촉진 뿐만 아니라 그 방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는 전 자본주의 유형들과 구분되는 근대서구자본주의를 합리적 자본주의라 명하고 캘빈니즘이 이 합리적 자본주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한국자본주의는 놀라운 양적 팽창을 보여 주고 있지만 질적면에서 Weber가 지적하고 .있는 전 자본주의 유형에서 벗어난 합리적 자본주의 형태라고는 볼 수 없으며, 한국자본주의의 질적변화는 한국자본주의의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Weber가 분석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합리적 자본주의 형성간의 관계처럼 한국 기독교 신앙형태가 한국자본주의의 질적 변화로, 즉 합리적 자본주의로의 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문제제기와 방법론을 고찰함으로써 문제의 방향과 범위를 규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위한 이론틀로서 M. Weber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통해서 제기한 캘빈니즘과 근대자본주의 형성과의 관계를 살핀다. 즉, 캘빈니즘의 어떤 요소가 근대서구자본주의 형성을 가능케 했는가를 살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제기된 문제와 결과를 기초로 순복음교회의 '삼박자구원'과 캘빈니즘을 비교함으로서 한국기독교 성령운동의 물질축복에 대한 강조가 캘빈니즘과 같은 신앙구조 위에 서 있는지 살펴보았고, 따라서 한국자본주의 질적변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Ⅳ장은 결론 부문으로서 한국자본주의 발전에 있어서 한국기독교 신앙형태의 과제를 살펴 보았다.

weber; 자본주의; 프로테스탄트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