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宋志鎬-
dc.creator宋志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7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06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3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065-
dc.description.abstract입원이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하나의 충격적인 사건이다. 특히 입원한 어린이의 경우에는 입원실이라는 제한된 장소에 주야로 있어야하며 소음, 고통에 처해있는 환아들과의 대면과 검사에 따른 긴장, 주사에 따른 공포와 동통등으로 입원환아의 불안은 고조된다. 본 연구는 불안감소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그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접촉과 심리적 간호로 주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설명, 따뜻한 상호작용을 통한 신뢰감 형성, 칭찬과 격려를 통한 강화법을 제공함으로서 주사불안이 감소될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다음의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o 근육주사시 접촉과 심리적 간호가 환아 불안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위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1가설 : 주사시 환아의 불안행동반응은 접촉과 심리적간호를 받은 실험군이 접촉과 심리적간호를 받지않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제2가설 : 주사후 환아의 정서불안반응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제3가설 : 주사후 환아의 동통반응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연구방법은 1985년 9월 1일부터 1986년10월20일까지 K의료원에 입원한 학령기 아동중 근육주사를 맞는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군 29명 대조군 30명으로 구분하여 주사시와 주사후의 불안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본 연구에서 제공된 접촉과 심리적 간호의 효과 측정을 위한 도구로서 Sarason의 어린이 기질불안 척도, Eland의 어린이 불안행동 관찰기록지를 이용하였고 자료수집은 관찰, 면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기질불안 측정을 위한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alysis를 했고 일반적 특성의 유사성 검정은 t-test와 x^(2)-test, 가설검정에는 t-test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 연구도구의 검정결과는 α = .71623으로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2 .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사이에는 차이가 없어 두군이 동질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 . 접촉과 심리적간호가 불안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가설검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1가설 : 접촉과 심리적 간호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주사시 환아의 행동불안반응에서 낮게 나타남으로서 지지되었다 (p < .05). 제2가설 : 접촉과 심리적 간호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주사후 정서불안반응에서 낮게 나타남으로서 지지되었다(P< .001). 제3가설 : 접측과 심리적 간호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주사후 동통반응에서 낮게 나타났으므로 지지되었다.(p< .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접촉과 심리적 간호는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벙법임이 증명되었다고 할 수 있다.;This study was done in order to allerviate or protect a child from the anxiety that may occur especially facing injection by providing him with touch and psychological preparation including good nurse-child interaction, good communicating, explanning of importance for injection, encouraging for childs cooperative behavior.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obtained by taking a convenient sample of the school child facing injection, hospitalized in K-medical Center from Sep. 1, 1985 through Oct. 20, 1986. Subjects were devided an experimental group of twenty-nine and a control group of thirty subjects. Their anxiety responses were determined during and after injection using following tools through three times for three days. The tools utilized included Sarason's Clinical test Analysis of child anxiety measurement for child's trait anxiety, Eland's observational Record for Children's Anxiety behavior measurement for behavior anxiety response and other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 interview, and questionnaire poll. A data analysis was done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tools used, by using of the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of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alysis. Formulated hypotheses were examined by the utilization of t-test. In addition Chi-square test and t-test were used to see if there were any similarities in the general trait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Hypothesis Ⅰ: "The experimental group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will show a lower behavior anxiety response score" was supported. Hypothesis Ⅱ : "The experimental group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will show a lower emotional anxiety response score" was supported. Hypothesis Ⅲ : "The experimental group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will show a lower pain anxiety response score" was supported. This study provides evidence that touch and psychological preparation significantly reduces the anxiety of children facing I-M inje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2 C. 용어의 정의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어린이 불안 = 5 B. 접촉 (touch) = 8 C. 환아의 불안감소를 위한 접근법 = 10 Ⅲ. 연구방법 = 12 A.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 12 B. 연구도구 = 13 C. 접촉과 심리적 간호의 방법과 절차 = 14 D. 자료 분석 방법 = 15 Ⅳ. 연구결과 = 17 A. 연구 대상자의 특성 = 17 B. 접촉과 심리적간호가 환아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효과 = 18 Ⅴ. 고찰 = 21 Ⅵ. 결론 및 제언 = 24 참고문헌 = 27 ABSTRACT = 33 부록 = 3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745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근육주사-
dc.subject간호-
dc.subject환아-
dc.subject불안-
dc.title근육주사시 접촉과 심리적 간호가 환아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touch and psychological preparation on the anxiety reduction of children facing I-M injection-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간호학과-
dc.date.awarded198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