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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성경-
dc.contributor.author박승리-
dc.creator박승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4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16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2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163-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For the purpose to explain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of academically talented female students, this study us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to explore the influence of contextual and social cognitive variables on the career aspiration and the school level difference in a sample of Korea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N=634). Results of the study support that the theory-based model is better fit than the rival model of Flores et al.(2002).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ttachment to father, SES, and sex egalitarianism predicted career aspiration. The paths between SES and career barrier, SES and sex egalitarianism, and attachment to mother and career aspiration were not supported. Finally,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 was significant but in a unexpected way in this study.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학교에서는 여학생들의 성취가 높게 나타나고 사회에서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계속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남녀 간에 교육과 직업의 격차가 지속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진로심리학 이론에 의하면 그 이유는 그동안 여성의 진로발달의 특성을 온전히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진로지도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능력을 가지는 여학생들이 성장과정에서 계속적으로 높은 진로포부수준을 유지하고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의 진로발달과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학업적으로 우수한 여자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만들어 검증하였다. 우수여학생들의 진로모형은 Fitzgerald 등(1993)과 Flores 등(2002)이 사용한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기초한 진로발달모형을 근거로 설정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부모에 대한 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 남녀평등의식, 진로장벽, 진로포부를 주요변인들로 모형에 포함하였다.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맥락적 변인들과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변인들은 학업우수여학생의 진로포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진로장벽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에 대한 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이론모형이, 진로장벽이 순수한 외부 요인으로써 진로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모형보다, 설명력이 더 높을 것이다. (가설 3) 초, 중, 고등학교 집단별로 우수여학생의 진로발달모형은 동일하나 변인들의 구체적인 효과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 중, 고등학교의 학업적으로 우수한 여학생 634명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이론모형의 적합도는 RMSEA .075(90% 신뢰구간 .075-.084), TLI .981, CFI .985이었고, 경쟁모형의 적합도는 RMSEA는 .087(90% 신뢰구간 .087-.096), TLI는 .974, CFI는 .979로 보통으로 나타났다. 즉, 이론모형은 학업적으로 우수한 여학생들의 자료를 잘 설명하고 있었으며 경쟁모형 보다는 이론모형의 설명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분석 결과 초, 중, 고 집단 간에 경로계수는 대부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중학교 시기에는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우수여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진로장벽을 설명하는 정도는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이 중학교 시기에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7 A. 여성 진로발달 이론 = 7 B. 여자청소년의 진로발달 = 11 C. 우수한 여성의 진로발달 = 14 D. 우수여학생 진로발달 연구모형의 변인들 = 16 1. 진로포부 = 16 2.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 17 3. 부모에 대한 애착 = 18 4. 학업적 자기효능감 = 19 5. 남녀평등의식 = 19 6. 진로장벽 = 20 Ⅲ. 연구 방법 = 21 A. 연구대상 = 21 B. 측정도구 = 21 1.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Socio-Economic Status : SES) = 21 2. 부모애착검사 (Inventory of Parent Attachment : IPA) = 22 3.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Academic Self-Efficacy : ASE) = 23 4. 아동-청소년용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for Adolescents and Children : KGES-AC) = 23 5. 진로장벽 척도 (Career Barriers Scale : CBS) = 24 6. 진로포부 (Career Aspiration : CA) = 24 C. 연구절차 = 25 D. 분석방법 = 25 Ⅳ. 연구결과 = 28 A. 기술통계 및 주요변인 상관분석 결과 = 28 B. 집단간 차이분석 = 32 C. 모형검증 = 38 Ⅴ. 논의 = 51 참고문헌 = 56 부록 =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633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학업우수여학생의 진로발달모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areer Development Model of Academically Talented Female Students-
dc.format.pageⅵ, 82-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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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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