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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소음 유무 및 FM System 사용에 따른 문장 따라하기 과제에서의 말지각 능력

Title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소음 유무 및 FM System 사용에 따른 문장 따라하기 과제에서의 말지각 능력
Other Titles
Speech Perception Performance with Noise and/or FM System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uthors
손명아
Issue Date
2006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태
Abstract
1990년에 미연방 식약청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공와우시술이 공인되어 시행된 이래 인공와우 이식은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으로서 전 세계에서 널리 시술되었다. 국내에는 1988년부터 인공와우 시술이 소개되어 2004년까지 총 1255명의 청각장애인이 인공와우 시술을 받았다. 2004년까지 국내에서 인공와우 시술을 받은 환자 중 18세 미만의 유․소아․아동 및 청소년은 909명으로서 전체의 72.43%를 차지한다(김종선, 2005). 이들은 현재 학교 교육의 대상이거나 가까운 미래에 학교 환경에서 교육을 받게 된다. 인공와우를 시술받은 아동들이 인공와우를 통해 언어습득을 하였다 할지라도 주변 소음이 여과되지 않고 처리되는 인공와우 기기의 특성상 소음 속에서의 듣기에 상당한 어려움을 가진다. 이러한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FM System(Frequency Modulation hearing System)이다. FM System은 보청기나 인공와우 사용자가 소음 속에서도 말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이다. FM System이 인공와우 사용자의 소음 속 말지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FM System의 효과에 대한 자료가 국내에는 전무하므로 청각장애인이나 부모, 치료사들이 FM System의 도입을 망설이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와우 이식아동의 말지각력이 소음의 유무 및 FM system 사용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만 5세에서 8세 사이의 인공와우 시술을 받은 아동 17명을 대상으로 검사자가 제작한 50dB의 백색소음 속에서의 말지각 검사 문항을 보기 없는 조건에서 따라 말하게 하였다. 검사자가 개발한 말지각 검사 문항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학교 환경에서의 산출어휘를 연구한 선행연구(이영미․김영태․박은혜, 2005)를 바탕으로 하여 2~4절의 문장으로 구성되었다. 검사는 소음이 없고 FM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소음이 있고 FM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소음이 있고 FM System을 사용한 경우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검사 문항은 검사자가 아동에게 직접 들려주는 형식으로 제공되었고, 아동에게 자신이 들은 대로 문장을 따라 말하게 하여 점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음의 유무와 FM System의 사용여부는 말지각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다. 소음이 없는 상황의 말지각 능력과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의 말지각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인공와우 사용자의 경우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의 따라하기 과제가 소음이 없는 상황에서의 따라하기 과제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 FM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의 말지각 점수와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 FM System을 사용한 경우의 말지각 점수를 비교한 결과 후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따라하기 과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소음 속에서 말지각 기능이 취약한 인공와우 사용자라 할지라도 FM System을 사용한다면 말지각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소음 속에서 FM System을 사용한 경우의 말지각 증진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소음이 없는 환경에서 FM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말지각 검사 점수와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FM System을 사용한 말지각 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변수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인공와우 아동이 소음 속에서 FM System을 사용한다면 소음이 없는 환경에서만큼 소리를 지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17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모든 인공와우 사용자 전반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인공와우 아동을 대상으로 소음 속에서의 FM System을 통한 말지각 증진효과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취학직전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환경과 유사한 음향학적 상황을 설정하여 아동이 실제로 사용하는 어휘로 조합된 문장을 따라 말하게 하였으므로, 타 연구와는 차별되게 실제 교실 상황에서의 듣기 능력을 보다 잘 반하였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령 전 후의 많은 인공와우 사용 아동들이 교실 상황에서 FM System을 사용할 경우 말지각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객관적인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It has been widely accepted that the FM system helps hearing impairment children's ability to speech perception performance in noise. However, not many research has been conducted with noise and/or FM System condition in cochlear implant children.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see whether the children with a cochlear implant show any differences in speech perception when they are in the noise or without it. Seventee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aging from five to eight years old and residing in Seoul and Kyoungki-do were asked to repeat after sentences of speech perception test in the noise created by the tester on the open-set test condition. The test was performed in three cases. The first one was both without a noise and FM System, the second one with a noise and without FM system, and the third one both with a noise and FM System. The tester used white noise that has the most similar quality to the speech sound including sound components of various frequencies. The tester read test sentences out to the children, and they were asked to repeat after the tester as they heard, which is how they were scor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Cochlear implant users showe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in speech perception when they were in the noise and the use of FM System. When the speech perception ability was compared in the two circumstances, one with a noise and the other without a noise, cochlear implant users showe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iculties in speech perception when they were in the noise. Also, when the speech perception ability was compared in the next two circumstances, one with the use of FM System and the other without one, on the condition of having a noise in both the cases, the children were scored higher statistically meaningfully when FM System was used. On the other hand, so as to find the effect of speech perception improvement when using FM System in the noise, the test score obtained when not using FM System not in the noise, and the one obtained when using FM System in the noise were compared. As a result, no meaningful interactions were witnessed in the two variables. This means that a cochlear implant child can perceive sounds in the noise as well as he/she does in the quiet circumstances, if FM System is being used in the noise. Lastly, the existence of noise and use of FM System were found to have a very strong interaction in speech perception. This study is worthwhile in the aspect that it was the first study carried out in Korea on the speech perception improvement effect for the cochlear implant children by the use of FM System in the noise. In addit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sed as an objective evidence that a number of children with a cochlear implant entering a schooling age will be able to get great help if they use FM System in the classroom surroun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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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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