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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진출 여성복 브랜드의 리드타임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진출 여성복 브랜드의 리드타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roduction Lead Time of Korea Women’s Wear Brands in China
Authors
강경희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 여성복 브랜드의 리드 타임과 가격 구조 분석 등경영 사례 분석을 통해 선례적 정보를 제공하고 진출 사례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진출 방법 모색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절차로 문헌 조사를 통해 한국 여성복 브랜드의 중국 진출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이 중 1년 이상의 경영 실적을 이루어 온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브랜드의 설문 조사를 통해 기획, 생산, 판매에 관한 경영 정보를 조사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8개 브랜드의 자료를 토대로 일반적인 경영 시스템을 조사하고 진출 형태별(제품수출, 합자, 직진출)로 리드타임과 가격 구조를 분석하였다. 국내 브랜드 운영 시와 생산 리드타임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브랜드 설문조사와 프로모션 업체(중국 OEM 생산)의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장 효율적인 브랜드 경영 구조는 짧은 리드타임과 낮은 제조비용을 통해 실현된다는 것을 가정할 때 해외 진출의 경우 리드타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리드타임 분석 시 가격적인 요소를 같이 고려하였으며 주요 판매 아이템의 국내 브랜드 제조원가와 OEM 생산시의 제조 원가를 각각 조사하여 이를 중국 브랜드 운영 시 제조원가와 비교 분석하였고 제조원가 대비 판매가 책정, 비용 절감 효과 정도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 수출 형태로 중국에 진출한 브랜드는 Main 생산된 완제품을 한국으로 재 입고한 후 수주회를 거쳐 다시 수출하는는 방식으로 운영되므로 리드타임이 약 일주일정도 더 소요된다. 그러나 전체 리드타임이 더 늘어나지 않은 것은 원, 부자재 조달에 있어 한국에서 조달하는 비율이 현저히 높기 때문이다. 국내에 운영 기반을 두고 안정적인 기획, 생산의 형태는 갖추고 있으나 중국만을 겨냥한 독자적인 운영에는 소극적이어서 매장 운영이나 실제 매출 규모에 있어서도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합자 형태로 진출한 경우 일부 기능을 중국으로 이전하여 시장 분석 능력을 높이고 현지 대처 능력을 높여 로스(Loss)타임이 줄어들었다. 전체 리드타임에 차이가 없어 보이나 실제 생산에 걸리는 시간과 생산 후 입고와 출고에 소요되는 시간은 가장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매출 면에서도 상당한 이익을 보고 있는 브랜드가 존재하며 제조 원가도 상당히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경우 현지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생산 및 유통망을 확보하여 효율적인 경영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직진출 형태로 진출한 브랜드는 세분화된 기획구조를 가지고 동시적인 업무 진행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원, 부자재의 현지 조달 비율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생산과 유통 네트워크를 현지화하지 못하면 업무 진행 시 로스(Loss)타임이 많이 발생하여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유통망 확보에도 실패하여 큰 매출을 기대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운영 시 판매 전 리드타임은 최소 2~3개월이 소요되며 국내 브랜드 운영시보다 1개월 가량이 더 소요되었다. 생산 리드타임만을 비교하여 볼 때 한국에서 OEM으로 생산하는 경우보다 17일이 단축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격 구조를 분석한 결과 주요 생산 아이템에 따른 제조가격은 국내 제조원가 대비 중국 브랜드 운영시 20~65% 가량의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브랜드 운영 시 판매가는 제조원가 대비 평균 4.4배, 국내 브랜드 운영 시는 4.1배수로 나타났으며 제조 원가 측면에서 중국 생산, 판매하는 경우 더 절감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합자 브랜드의 경우 제조 원가가 20%이상 더 절감되어 높은 판매 배수를 책정하고 있어 가장 효율적인 가격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직진출의 경우 높은 수익 구조를 가질 수 있지만 제조 원가 이외에 경영비에서 효율이 떨어질 우려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중국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진출 시 직진출 하여 100% 우리의 자본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독자법인을 설립하기 보다는 중국 기업의 생산력, 유통망, 기획력 등 다각적인 면에서 현지 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현지 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시장성을 충분히 검토하고 기획, 생산, 유통에 현지화를 도모한 후 직진출을 해야만 높은 매출 성과를 이룰 수 있다 중국 진출에 있어 효율적인 리드타임과 가격구조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지 자원, 즉 원,부자재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야 하며, 생산력을 보유한 기업과의 합작 관계를 통해 안정된 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컨펌(Confirm) 업무 시 발생하는 로스(Loss)타임을 줄이기 위해 정확한 업무 지시와 업무 내용에 대한 공유 시스템이 필요하며, 현지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인력 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한다. 본 연구는 여성복 8개 브랜드에 한정된 설문조사 자료 만을 근거로 하였기 때문에 실제 업무상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 충분히 고려 하지 못하였고 자료에 대한 일반화가 어려우며 측정 수치 또한 정량적 기준이 없다. 특히 가격 구조는 배수와 제조원가에만 한정되어 효율성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확대하고 많은 브랜드를 조사하여 일반화된 자료 확보가 필요하며 업무를 실제적으로 관찰하여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 성공 브랜드만을 객관적 수치로 분류하고 이들을 분석하여 업무상 차이점을 발견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 나아가 한국 브랜드 만이 아닌 세계적 브랜드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접목하여 글로벌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cently many Korean clothing brands have moved their major market from Korea to China Because of the rapid growth of Chinese economy. Moving into China, there are several different business models, i.e. export, licensing, contract manufacture, OEM, Strategic alliances, wholly owned manufacturing subsidiary, and sales subsidi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management and production systems of Korea women’s wear brand in China. 12 Korean brands which has more than one year business experience in China were interviewed. With the interviewed data, the lead time and manufacturing procedure were compared among other results. Results were as follows:- 1. Export requires 1 more week lead time for shipping and customs. But it is not too effective to research Chinese market. 2. Strategic alliance is very strong in marketing, production and doesn’t require any extra lead time. It seems due to the collaboration with the local partner in production and/or retailing. 3. Wholly owned manufacturing is less effective than others resulting longer lead time due to the less organized business practices.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at the stage of step forward into Chinese market it is advisable to collaborate with local partner in order to get benefits from their capability in production planning,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hen Korean company get convinced its own capability of localizing in Chinese market, it is right time to run its own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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