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유미-
dc.creator신유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8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8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16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85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6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20세기 현대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의 오르간 작품인 「성 삼위일체의 신비에 대한 묵상(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의 분석을 통해 메시앙의 특징적인 음악어법을 고찰하고, 그 구체적인 실례를 살펴봄으로써 메시앙의 음악을 이해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양한 경향의 음악양식이 공존하는 20세기에 활동했던 메시앙은 당시의 어떤 특정한 사조에도 국한되지 않고, 현대와 전통을 넘나드는 독특한 자신만의 음악어법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러한 메시앙의 독창적인 음악어법은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독실한 가톨릭 신앙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것은 특히 그의 오르간 작품들 속에서 잘 반영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마지막 시기에 작곡된 곡인 「성 삼위일체의 신비에 대한 묵상」에서 메시앙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전된 그의 모든 음악어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즉, 「나의 음악어법」이라는 이론서에 제시된 리듬, 선법, 화성에 관한 그의 독특한 작곡 기법과 수의 상징, 그레고리안 찬트, 새소리와 같은 다양한 음악적 재료들이 이 작품 안에서 복합적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메시앙은 이 작품에서 지금까지 그가 고안했던 모든 음악어법 외에도 새로운 음악 요소를 추가하였는데, 그것은 음악에 언어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었다. 메시앙은 이것을 ‘소통 가능한 언어’라고 칭했으며, 이 언어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Summa Theologica)』에서 인용한 구절을 음악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 것이었다. 모두 9개의 묵상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삼위일체’라는 가톨릭 신앙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곡으로, 각 악장이 분리되어 있기 보다는 순환주제나 지도동기를 사용하여 하나의 거대한 곡으로 통일되어 있다. 한편, 이 작품은 그의 마지막 시기에 작곡된 곡인만큼 작곡 기법의 사용에 있어서도 완숙한 경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사용된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과 화음, 첨가가치 리듬, 역행 불가능한 리듬 등과 같은 메시앙의 독특한 작곡 기법은 이전 시기의 전통적인 음악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자신의 음악어법에 기존의 전통적인 요소를 적용시킴으로써 신고전주의 양식의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창조했다고 할 수 있다. 즉, 무박자적인 특징을 가지는 리듬에 있어서 음표의 가치를 엄밀하게 다룰 것을 요구하였으며, 색채의 개념을 부여한 선법과 화성은 기존의 조성 음악을 강조하는 요소들과 더불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메시앙은 기존 음악의 전통에 끊임없이 새로운 음악어법을 적용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 세계를 확립한 작곡가였으며, 이 작품에서는 마침내 음악에 언어를 결합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메시앙의 노력은 모든 만물을 하나님의 영광으로 돌리기 위한 그의 가톨릭 신앙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작품에 사용된 모든 음악어법은 작품의 주제인 ‘삼위일체의 신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understand the music of Olivier Messiaen (1908-1992), one of the greatest composers in the 20th century modern music, through analyzing his organ piece, "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 focusing on his characteristic musical language. In the 20th century, a variety of musical styles coexisted but Messiaen did not belong to any of his contemporary trends. He extensively adopted both the progressive styles pursuing experimental techniques and the conservative styles succeeding traditions, and developed his own musical language by using his characteristic rhythms, modes, and harmonies and seeking innovative expressions such as exotic sounds, rhythms and bird songs. Messiaen's creative musical styles ultimately aimed to express his sincere Catholicism, which particularly well revealed in his organ pieces. "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 composed in the last years of his life, is an important piece which presents all of his musical language, such as his characteristic composition methods, numerical symbolism, Hindu rhythm, bird song and Gregorian chant. This piece consists of nine meditations based on religious symbolism, and Messiaen unifies the nine movements into one massive piece using circulating themes and leitmotifs throughout the entire piece. In addition to all the original musical language, Messiaen added a novel musical element to this piece. He introduced the concept of language into music, which he named 'Communicable Language' and converted a quote from "Summa Theologica" of Thomas Aquinas into music based on it. The composition methods he used in this piece, such as modes of limited transposition and rhythms with added values, or non-retrogradable rhythm, were not absolutely innovative attempts, which were completely departed from the traditional music of the previous times. Rather, he created original musical styles in neo-classicism by applying his own musical styles to those of past times. He demanded precise treatment of rhythmic values in ametrical rhythm, and added the concept of colors by using modes of limited transposition within the tonality. He established his distinctive musical world by constantly applying novel musical styles to the existing musical traditions extending even to the integration of language into music. His efforts originated from his belief in Catholicism, glorifying God in everything, and all the musical languages used in "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 symbolically express the mystery of Trinity, of which is the them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Ⅱ. 생애를 통해서 살펴본 음악어법 = 3 A. 제 1기: 음악어법에 미친 영향(1908-1939) = 3 B. 제 2기: 음악어법의 발전(1940-1948) = 6 C. 제 3기: 음악의 실험기(1949-1952) = 9 D. 제 4기: 새소리의 시기(1953-1962) = 10 E. 제 5기: 음악어법의 완성(1963-1992) = 11 Ⅲ. 「성 삼위일체의 신비에 대한 묵상(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의 음악어법 = 14 A. 작곡기법 = 15 B. 다양한 음악적 재료 = 27 Ⅳ. 「성 삼위일체의 신비에 대한 묵상(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의 분석 = 38 A. 작곡배경 = 38 B. 곡의 형식(Form) = 39 C. 주제의 사용 = 49 D. 음악어법 분석 = 58 Ⅴ. 결론 = 90 참고문헌 = 93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9802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에 나타난 Olivier Messiaen의 음악어법-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Musical language in Olivier Messiaen's organ work, Méditations sur le mystère de la Sainte Trinité-
dc.creator.othernameShin, Yoo-mi-
dc.format.pageix,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6.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