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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Picasso)의 작품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Title
피카소(Picasso)의 작품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stume Designing through Various Application of W Works by Picasso : Foucused on Emphasizing the Era of Dream Analysis
Authors
위수연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복식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대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의상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대량으로 생산되며 디자인도 대중적인 의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렇듯 대중적이고 획일화되고 몰개성적인 의상들이 넘쳐나면서 그 반대로 좀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의상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예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복식은 인체 위에 표현되어지는 예술로서 인간의 내면적인 미의식의 발로이며 표현 방법만 다를 뿐 미적 가치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다른 예술과 동일하다. 더 나아가서 의상은 다른 여러 예술 장르와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새로운 디자인이 시도되고 있다. 회화는 여러 예술장르 중에서도 복식에의 도입요소가 많은 분야이다. 이는 복식과 회화가 갖는 형과 색이 결합되는 조형성의 공통점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 여러 디자이너들도 회화의 이미지를 의상에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파블로 피카소는 현대 미술사의 대표적 작가이며 비단 입체주의 시기 뿐 아니라 전 시기에 걸쳐 현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피카소는 일생에 걸쳐 다양한 양식의 변화를 보여주었고 큐비즘을 통해 새로운 조형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의 작품 양식의 변화를 분석하여 조형적 특징을 고찰하여 의상에 도입한다면 회화의 모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의상에 예술성과 실용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카소 회화의 작품세계와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고 그 중 1925년부터 1935년까지의 꿈의 분석시대 작품의 조형적 특징과 색채를 분석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꿈의 분석시대의 대표적 작품 8점을 선정하여 회화에서 보여지는 형태미와 평면성을 복식디자인에 응용하여 총 8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표현기법으로 핸드 니들 펀칭 기법을 통해 디자인의 표현방식과 형식을 다양화하고 기존 펠팅 기법의 표현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피카소 회화의 이미지를 펠트의 핸드 니들 펀칭 기법을 토대로 하여 표현하되 다양한 소재를 부가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회화의 평면성에 풍부한 재질적 효과를 부여함과 동시에 고감성의 장식미를 표출시킴에 있고 나아가 복식디자인의 표현영역을 확대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피카소의 작품 세계를 문헌과 도록의 사진자료 등을 통해 알아보았고 그의 작품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꿈의 분석 시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색채 분석의 객관성을 갖기 위하여 자연색채계를 바탕으로 육안 측색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색채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1925년에서 1935년까지의 회화 8점을 모티브로 회화의 색채와 회화에서 보여지는 기하학적인 면을 모티브로 재구성하여 의상에 도입하여 총 8점을 제작하였다. 또한 회화의 이미지를 의상에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펠트와 니트를 소재로 핸드 니들 펀칭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소재보다 더 자유롭게 회화 이미지를 표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피카소는 일생에 걸쳐 다양한 양식의 변모를 거치는데 그의 회화는 시점의 복수화, 원근법의 파괴 등을 통해 대상을 분해하고 분해된 면들을 재배치하여 새로운 화면 구성법을 보여준다. 이러한 조형상의 특징들은 조형방법을 제시해줄 뿐만 아니라 복식디자인의 모티브로서 무한한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지님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꿈의 분석시대 작품의 조형적 특징인 다양하고 채도가 높은 색채의 사용과 형태의 변형, 면 분할 구성, 고채도의 색상 사용, 평면성의 강조를 위해 사용된 검정 테두리선과 같은 조형적 요소들은 복식에 응용되어 피카소적인 조형미를 강력하게 표출시킬 수 있었다. 셋째, 핸드 니들 펀칭 기법은 펠팅한 펠트로 형태를 만들어 니들 펀칭으로 결합시켜줌으로써 기존 펠팅 기법으로 표현했을 경우보다 깔끔하고 명확한 윤곽선을 표현할 수 있어 평면적인 피카소 회화의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였다. 펠트와 펠트끼리의 결합 대신 니트 원단과 펠트의 결합을 통하여 재질 측면에서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었고 니트의 조직과 재질의 성격에 따라 보다 다채롭고 독창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해 평면적 회화 이미지를 니트 소재의 부드러운 복식 표면에 잘 부합시킬 수 있었다. 넷째, 피카소의 회화를 복식디자인에 표현함에 있어 핸드 니들 펀칭 기법과 함께 펠팅, 염색, 누빔, 손스티치 등의 표현기법이 함께 사용됨으로서 풍성한 재질감을 표현할 수 있었고 동시에 섬세한 장식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은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는 복식에 회화를 도입함으로서 충족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회화와 복식디자인의 접목은 복식의 예술성을 높일 수 있고 새로운 디자인을 위한 영감의 출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피카소의 회화는 전 생애를 걸쳐 다양한 양식이 나타나는 만큼 본 연구에서 다룬 꿈의 분석 시대 회화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의 회화들도 복식에의 도입요소가 많음으로 앞으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또한 펠트와 원단의 결합, 다양한 표현기법과의 병용을 통해 핸드 니들 펀칭 기법의 다양화를 모색했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가 앞으로 핸드 니들 펀칭 기법의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Artistic expressions of costume share the same methods of expression or functional issues in other streams of art. Creator’s minds are instilled and reflected in the dress, thereby enabling the user of the dress or ornaments to experience the equal level of emotional satisfaction. Lifestyles of various people are reflected and the feelings of joy, sensation and other emotions of sheer pleasure are incorporated into costume. Costume design has been changing its styles in line with the changes of art; thus artistic value of costume almost always coexisted with the contemporary art that reflected aesthetic value of that time. As such, various works of art have massively influenced the costume designing and novel designs have been developed as a result of incessant attempts to integrate these two fields. Also, formative and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art have provided useful applications in creating designs with great uniqueness and originality. Among other genres, paintings are the most widely introduced owing to its similarity it shares with costume designing in figurative elements such as lines and planes. This study purports to find specific ways in creating novel and unique designs by integrating various elements of costume with those of paintings that inspire the designers. In doing so, works of Pablo Picasso, a singular genius who has brought about revolutionary changes in the 20th century art, during the Era of Dream Analysis (1925~1935) have been mainly studied and applied in the making of costume. As a fair result of above research, following conclusions could be attained: First, Pablo Picasso has changed his style several times during his career and by utilizing various techniques such as pluralizing viewpoint and disregarding perspective, he has disassembled the objective and rearranged the disorganized planes, thereby suggesting a completely novel method of drawing composition. Second, Physical beauty of costume could be expressed through utilization of various high-chroma colors, modification of forms, structuring of plane partitions and emphasizing black frame to highlight the work, which are all distinct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Picasso’s paintings during his Dream Analysis Era. Third, Originality and uniqueness could be expressed through “hand needle punching technique ” , which was well suited to express more delicate and manifold forms of dress by putting felt and knit fabric together, rather than simply combining felt fabrics as practiced in the conventional felting method. Fourth, Artistry could be greatly enhanced through fully expressing fine qualities of various materials in the course of applying Picasso ’ s paintings in costume making by effective application of hand needle punching technique, felting, dying, quilting, handstitching and other useful expression skills. The mass of people living in today’s modern society yearn for unique and original designs that satisfy their wants and this can be attained through introducing various techniques of paintings to costume designing. As we will see in this study, integration of painting and costume designing not only enhances the artistry of the dress and ornaments but also provides much inspiration in creating novel designs. As Picasso’s painting style evolves several times over his entire carrier, it would be quite interesting to introduce other styles of paintings to costume designing and I hope further studies on this subject would be conducted. Also, I would hope that my studies on diversification of “ hand needle punching technique” could provide a useful basis in expanding its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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