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온톨로지에서 RDF를 이용하여 의미정보를 확장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온톨로지에서 RDF를 이용하여 의미정보를 확장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지현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원용
Abstract
현재의 웹 환경은 텍스트, 그래픽 등의 개체를 통해 문서의 의미를 파악하기보다 문서의 표현 양식과 링크 정보만을 인식하는 수준에 머물러있다. 또한 지식 문서간의 의미적 연결 기법의 부족으로 인해 분류 성능이 떨어지고 키워드 기반의 검색 기법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기존의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이 웹 문서들 간에 단순한 하이퍼링크를 지원하고 있다면, 시멘틱 웹상에서는 정보 리소스들의 의미가 정의되어 있고, 의미적인 연결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간의 리소스의 의미를 정의하며 의미적 연결을 표현하기 위해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가 사용된다. RDF는 웹 리소스에서의 메타 데이터를 구현하는 언어이다. 시멘틱 웹을 구현하거나 확장할 때, RDF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기술이다. 여기에 온톨로지를 적용하여 기존의 웹에 의미적 부가정보를 추가함으로써 RDF가 목적에 부합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또한 온톨로지에서 RDF가 더 나은 의미적 상호작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예로서 제안한다. 다시 말하자면 온톨로지가 제공하는 의미정보(semantic)를 RDF 스키마로 표현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결과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