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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의 언덕』에 나타난 응시의 문제

Title
『폭풍의 언덕』에 나타난 응시의 문제
Other Titles
A study of the Gazes in Wuthering Heights
Authors
이연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에서 화자 역할을 하는 록우드와 넬리가 보여주는 응시에 관해 여성주의적 문제의식을 갖는 것을 기점으로 하여 남성 응시를 고찰하려고 한다. 더 나아가서 등장 인물들과 서술자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응시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응시에 관한 정신분석학 이론들과 푸코의 패놉티시즘(panopticism)을 원용하여, 각 등장인물들과 서술자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응시를 다각적인 의미로 살펴 볼 것이다. 에밀리 브론테는 작품 『폭풍의 언덕』을 통해, 가부장 사회의 주체 세력인 남성의 응시와 타자인 여성의 욕망을 근본적으로 권력과 연결시켜 통찰하고 있다. 에밀리 브론테는 남성 응시의 대상이 되어 남성의 욕망과 가치를 내면화한 여성의 삶과 이에 저항하는 여성의 삶의 비극적 의미를 그녀의 독특한 통찰적 시각으로 조명하고 있는데, 이는 여성주의적 의의가 크다. 그래서 에밀리 브론테가 남성 응시를 어떤 서술 전략으로 해체하여 여성주의적 응시를 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려고 한다. 더 나아가 브론테의 서술 전략을 천착함으로써 브론테가 제시하는 현실적 대안이나 이상적 비전(vision)은 무엇인지 살펴 볼 것이다. 본론 1장에서는 남성 응시의 원형으로 관음적 응시와 가부장적 감시를 분석한다. 여성을 심미적으로 대상화하여 바라보는 관음적 응시는 남성이 여성을 바라봄으로써 쾌락을 즐기는 것에 그치지않고, 여성을 타자화하여 종속시키는 지위를 내포한 관점으로서 권력의 하나의 전략이 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가정의 질서를 유지한다는 명분하에 가족이 되는 여성들의 성욕(sexuality)을 통제하고 속박하여 자신의 권위에 여성을 복종시키려는 감시가 있다. 이런 것들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 본다. 본론 2장에서는 남성 응시의 내면화가 여성과 ‘타자’인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려 한다. 여성이면서 하녀인 넬리와 캐시 그리고 남성이면서도 타자의 위치에 있는 히스클리프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남성 응시는 그들의 욕망과 맞물려 있다. 그러므로 타자의 욕망의 내면화로 초래되는 비극적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 볼 것이다. 본론 3장에서는 브론테가 남성 응시의 이면에 자리하는 주체자로서의 지위의 문제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제공하는 계급관계(hierarchy)와 연결하고 있다는 점을 살펴 보려고 한다. 이러한 남성 응시의 해체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해 봄으로써, 브론테가 이상적으로 구현해내려는 남녀 관계는 어떤 관계를 의미하며, 이상적 비젼이 무엇인지 추론해 볼 수 있다. 브론테는 수동적인 여성적 응시와 능동적인 여성주의적 응시를 차별화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브론테가 재현하고 있는 여성주의적 응시가 무엇인지 구명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푸코의 응시의 권력의 개념, 패놉티시즘(Panopticism)을 원용하여, 브론테가 서술의 응시 전략을 중심으로 남성 담론과 여성 담론을 어떻게 대결시키고 있는가를 살펴 볼 것이다. 응시의 권력과 주체성은 근본적인 측면에서 계급 관계와 밀접하고도 복잡하게 엉켜있다. 가부장 사회에서 여성은 이분법적으로 남성보다 하위 계급으로 타자화되고 성차별화된다. 브론테는 남성 응시의 권력을 거세 공포의 허구와 연결하여 해체함으로써, 남녀의 상호 주체성을 이상적인 상호 응시의 관계와 연결하여 모색하고 있다. 브론테가 『폭풍의 언덕』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성주의적 응시는 다양한 문화 속에 편재해있는 복잡한 여성 문제를 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고 있다.;This thesis aims to analyze the gazes in Emily Bronte's Wuthering Heights from various perspectives mainly of Freud & Lacan's psychoanalysis, and Foucauld's panopticism. Bronte connects the gaze of patriarchical man and the desire of the other, woman, with the power in Wuthering Heights. Bronte illuminates with her unique insight the tragic nature of the lives of women who internalizes male gaze and presents the defiant woman who resists against male desire and ideology. Bronte uses the narrative technique as a way to represent feminist gaze to deconstruct male gaze. She suggests the ideal vision and realistic alternative by using the narrative technique as a strategy. The first chapter deals with a voyeuristic gaze and a surveillant gaze as two male gaze archetypes. The male subject takes pleasure in gazing with his power of hierarchical relations. On the other hand, the patriarchical head controls the sexuality of the women of family by a means of a panoptical surveillance of a policing agent (mother or woman servant) to preserve the patriarchical hierarchy. In other words, the voyeuristic gaze and the panoptic surveillance of the men relegates women to the status of an object in Wuthering Heights. The second chapter deals with how the internalization of male gaze influences women and man as 'the other'. The internalization of male gaze links with his/her desire of spectacle as 'the other'. Here reveals the relevancy of the power & gaze and desire. The third chapter deals with the relation between the hierarchical position and the hidden psychological power positioning of the male subject, spectator. Bronte differentiates the active feminist gaze from the passive feminine gaze. If this is the case, what is the feminist gaze? Finally, Bronte makes the use of the narrative strategy to confront feminist discourse with phallocentric discourse and patriarchical ideology. The controlling power and subjectivity of gaze of spectators or men are fundamentally and intricately connected with the patriarchical hierarchy. Women are objectified and gendered by the privilege of male subjects within the patriarchical society. Bronte reveals the imaginary fabrication of Castration Myth as the result of the deconstruction of the symbolic relation of controlling power and male gaze. By doing so, Bronte pursues and gropes for the ideal intersubjective specular relations between man and woman achieved by intersubjectivity or androgyny. Bronte opens the field to the possibilities of representation for solving the intricate tragic problems prevalent in diverse cultures through the feminist gaze in Wuthering He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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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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