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지식경영 Taxonomy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Abstract

1997년경부터 지식경영의 개념이 소개되면서 지식경영이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이에 지식경영이 기업에 확실한 공헌을 한다는 생각에 많은 사람들은 지식경영을 조직 내의 사람들이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생각으로 지식경영 도입의 시도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본원적인 경쟁력 향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현실이다. 그 이후로 학계, 컨설팅 그룹, 연구소에서는 지식경영의 실패와 성공에 관한 사례연구와 지식경영의 성공요인과 전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구현 함에 있어 지식을 공유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기업의 문화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비록 지식공유를 위해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정보기술을 도입했더라도 근원적인 조직문화 혁신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중요한 결론을 도출 하였다. 하지만 각 기업마다 국가적 환경, 기업문화, 정보화 수준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므로 성공적인 기업의 사례를 바로 적용하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 문화적인 관접에서 성공적으로 지식경영을 이룬 기업의 지식공유문화를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국내,외 기존 학자들의 문헌을 기반으로 하여, 지식공유문화 taxonomy 를 개발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국내 지식경영 대상 수상 업체와 기타 자료집에서 얻은 성공적 사례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조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통해 지식공유문화를 발견하여 그 동안 개인적 경험과 기업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공적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공유문화가 보다 분석적인 틀 안에서 구조화 될 수 있었다. 또한 지식경영대상 수상 업체들이 지식공유 문화를 마련하면서 겪었던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성공적 지식공유문화를 결정짓는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으로 지식 경영을 이끄는 지식공유문화와 관련하여 다음의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지식공유문화를 결정짓는 요인들을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도출된 지식공유문화 Structure의 30개의 요인들이 모두 유의하게 검증이 되었다. 둘째, 지식공유문화를 결정짓는 가장 유력한 요인들은 개인적 차원에서는 인센티브제도 문화와 평가제도 문화이고, 조직적 차원에서는 태스크포스 조직, 권한위임 문화, 최고경영층의 확고한 의지와 전폭적 지원의 문화이며, 프로세스 차원에서는 지식활용 프로세스와 지식등급 프로세스이고, 정보기술적 차원에서는 지식기반 활용도구의 지식경영시스템(KMS)이 상대적으로 지식공유문화를 결정짓는 요인에 유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연구자들에게 지식공유문화를 결정짓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기틀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룩하고자 하는 기업에서는 지식공유문화에의 조직문화적인 노력을 기울려야 하는지에 관하여 깨달을 수 있으며, 연구자들은 지식경영 성과와 관련된 조직의 문화적, 인간 행동적 노력에 대하여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Within competitive advantage considerations, dynamically changing environment of business, the movemnet for innovation(Knowledge Management) has emerged as one of the more strategic. Many management scientists regard knowledge sharing as a factor to evaluate knowledge sharing culture and knowledge management performance in organization.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organization culture for communicate with worker of knowledge sharing. Unfortunately, knowledge sharing culture lack to share the organizational knowledge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al units. This paper seeks to establish a knowledge sharing culture taxonomy upon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Company. Also this paper focuses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included in knowledge Sharing culture of knowledge management in sustaining and enhancing culture creation in organizations. This paper consists of empirically derived Taxonomy of knowledge sharing culture. In these study the issue of knowledge sharing culture arise. Most importantly, these knowledge sharing culture in each cultural organization has the power to impact of knowledge management robust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