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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 후원 제도와 벤 존슨

Title
귀족 후원 제도와 벤 존슨
Other Titles
(A) Poet in the Patronage System : Ben Jonson's Encomiastic Epigrams and Epistles
Authors
강나리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Keywords
귀족 후원 제도벤 존슨경구헌정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7세기 영국 사회에서 귀족들의 후원 행위(patronage)는 각종 예술 분야에서 뿐 아니라 당대 사회 구조의 저변에 자리잡은 기본적인 삶의 양식으로 문인들은 생계와 신변의 안전을 자신의 후원자에게 크게 의존하였다. 따라서 후원제도의 수직적 구도 안에서 글쓰기만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영국 최초의 직업 작가의 발판을 마련한 벤 존슨(Ben Jonson)은 그의 작품의 진실성에 대한 의심을 받게 된다. 귀족의 계속적 후원을 보장받기 위해서 그들의 입맛에 맞는 작품들만을 생산하고 이에 따라 전업 작가의 작품은 진실성이 결여되고 아첨으로 점철된 것이라는 시선은 당대 가진 것 없는 문인들이 접하게 되는 비판이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인의 진실성에 대한 논란 속에서 귀족 후원자들의 후원을 받으면서도 아첨을 거부해야 하는 존슨의 딜레마에 대한 고찰에서 출발하여 그가 이를 통해 귀족 후원 제도 안에서 정립하고자 한 시인의 위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론Ⅰ에서는 아첨에 대한 의혹과 유혹 앞에서 고민하고 자신의 이중성에 대한 공격에 맞서는 존슨의 주장에 대해 논의하겠다. 존슨은 시인에게는 귀족들의 대외적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의 창조적 능력을 부각시키고자 노력을 하면서도 결국은 자신이 이들의 그릇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냄새나는 기생충일지도 모른다는 고민을 하게 된다. 겉모습과 내면의 괴리에 대한 인식은 르네상스 인들의 최대 관심사이기도 하였으며, 존슨 역시 스스로 자신의 작품의 진실성에 대한 우려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귀족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시인이라는 주장은 단순히 시인의 능력에 대한 과시에서 더 나아가 후원자들에게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성향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존슨은 곧 물질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다른 시인들과의 차별화를 공고히 하고 자신이 칭송하는 인물에 대한 착신을 통해 이중성에 패한 공격에 맞서게 된다. 본론Ⅱ에서는 존슨이 주장하는 시인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그의 진실성과 궁극적으로 존슨이 형상화하고자 하였던 시인상을 그려보고자 한다. 존슨은 시인이 일방적으로 귀족 후원자에게서 경제적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도덕적 스승의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작품 곳곳에서 천명하고 있다. 또한 존슨은 가르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는 창조자로서 후원자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이를 따르도록 유도하게 된다. 헌정시에서 드러나는 이상적으로 미화된 후원자들의 모습은 실재가 아닌 그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역할 모델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존슨은 시인이란 상상력을 통하여 "공화국"을 창조할 수 있는 "창조자"이고, 이를 통해 "미덕과 이에 반한 모든 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세상에 전달하는 임무를 지닌 존재임을 명시하게 된다. 즉, 벤 존슨은 현실 세계에서 왕이 '행동하는 자'(doer)라면, 시인은 '현자'(knower)로서 왕에 대한 찬양을 통해 그의 권위를 세우는 데서 더 나아가 그에게 조언과 충고를 아끼지 않는 역할까지 해낼 수 있는 막중한 임무를 지닌 존재로 자신의 위상을 자리 매김하고자 하였다.;This thesis examines how Ben Jonson establishes his own position as a poet in the patronage system, focusing on his epigram and epistles written to praise his major patrons. Ben Jonson overcame his status as a stepson of a bricklayer and became the most successful patronage poet in his age. Yet, some of his critics charged that he had adjusted the contents of his works to patrons' tastes in order to ensure the economic support from his patrons. Chapter Ⅱ deals with Jonson's dilemma in the encomiastic poems: getting support from patrons without flattering. Although Jonson believed in the poet's ability to create an ideal picture of a patron, he was also keenly aware of his exposure to attacks as image-maker. Chapter Ⅲ explores the ways Ben Jonson confronted the problem of sycophancy, distinguishing himself from other poets by stressing the moral superiority of his own verse. He claims that he plays a role of poet-teacher who leads his patrons to the exact knowledge of virtue and vice. He creates the idealized images of patrons not to flatter but to suggest a role model for his patrons. As a poet-teacher, he insists the poet's position to be as equal to that of his patrons in that he can give them learning and advice to sustain their power. He stresses that he is a 'feigner of a commonwealth' who can govern it with laws, judgement, and morals with 'exact knowledge of virtue and vice.' Although he is a professional writer who lives on the patrons' support, he can be regarded as one of the most independent poets in the patronag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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